(아래 2줄 요약)
상위길드 단톡방에서 단체로 사전전조도 없이 시작한 시위라 대의명분이 좀 부족하지만, 시위도 일리있음.
아예 없는 얘기를 하는것도 아니니까.
분명 지금 엘파바의 난이도는 엄청 높고 그에 대한 처치보상은 저렙과 동일하니 기운빠질만함.
다만 시위를 하는 사람들 보면 전부는 아니지만 보상에 대한 정도가 지나치고 콩스가 했던 방향성과 노력을 선동과 날조로 아예 아무것도 안한 쓰레기들로 만드는 정도가 지나친 애들이 꽤나 보임.
예를 들어
1. 투표를 해놓고 밸패는 전혀 안하고 비주류들 방치한다.
- 플비, 아라벨, 란은 많이 상향을해줘도 원래 기본틀이 모지리같이 미흡해서 티가 덜나지만 라피스는 확실히 이속이라는 가치높은 밸패+광덱의전성기로 날아올랐음.
2. 아레나 서버 개선, 핑문제를 고칠생각도 안한다.
- 분명 많은 개선을 했음. 모든 문제를 해결 할 순 없엇지만, 사실 나처럼 아레나 문제를 겪지못한 사람들은 와닿지않긴함.
3. 캐릭 성장이 개같이 오래걸리는거 완화달랫는데 전혀 말을 안듣는다.
- 분명 유저들의 요청에 의해 던전간의 경험치+골드를 평등화했고 1.3이엇던 기대값을 1.4로 바꿔주고 0을 없애고 1이상이 나오게 했다.
그리고 길드에서의 진화석 교환으로 1:30비율의 쓰레기유니크 진화석을 주고받을수 있어 하루에 진화석 4개까지 수급가능.(40커피 상당)
인기많은 캐릭은 조각을 얻기 힘들지만 나는 비주류인 플비를 요청해서 20개이상의 조각을 얻어 육성에 도움이 됐다.
4. 가테의 문제점은 컨텐츠가 없는것이라고 한다
- 이것도 잘못된 생각인데, 모바일게임에서 컨텐츠 부족이 없는 게임이 어딨음.
이는 한국 게임시장의 기형적인 컨텐츠 소모속도와 토끼공듀문화때문에 더욱 부각되는듯함. 게임성이 있는 중소기업은 컨텐츠 없다고 까고 컨텐츠 많은 3N 게임은 컨텐츠 내놓으라니까 왜숙제만 내놓냐고 까고.
애초에 몇년간 준비해서 만든 게임을 6개월동안 끌고 왔으니 가지고 있는 총알이 떨어질수밖에.
풀프라이스 pc게임도 샌드박스형 게임이아니면 일주일도 못버팀. DLC내는데 몇달이 걸리고. 가테는 이걸 2주마다 dlc내면서 6개월을 끌고왓으니 지금당장의 토끼공듀를 만족시킬 컨텐츠가 부족할수밖에.
수집형 모바일게임중에서도 샌드박스 시스템이 있는 게임은 단 1도 없으니 이는 당연한 현상이야.
이 외에도 등등. 콩스의 방향성은 훌륭한데, 그 강도의 세기가 자기가 원하는 만큼이 아니라고 과장까지하면서 아예 없는 것마냥 깔고 뭉개고 비난하는 애들이 엄청나게 보였음. 물론 모두가 그렇진않겠지만?
게임성을 원해서 중소기업의 콩스를 선택했고 얘네는 직원의 인생을 갈아넣으면서 유저들과 소통하며 방향이 같게 조율하고 있는데, 속도가 느리다면서 방향조차 안맞다고 비난하는건 그냥 눈살을 찌푸리게만듦.
이런 사람들은 3N에서 개돼지취급받으면서 겜하는게 맞음. 거긴 양산형일뿐이지. 컨텐츠는 오지게 잘 내줌.
그냥 복붙 숙제라고 느낄수도 있겠지만... 원하는 할건 많아.
만약 양산형이 싫어서 가테를 하는 애들은 방향성이 안맞은걸 질타해야지 속도가 느리다고 질타해선 안됨.
얘네 인터뷰때 다크서클 시커먼거 다봣잖아... 그 이상하면 정말 숨만쉬고 일하라는 갑질이되는거임.
다만 그렇다고 모든게 유저잘못은 아님. 가테가 분재게임인건 팩트니까.
이렇게 흑화된 원인에는 매주 나오는 스토리는 메인이 아니면 확실히 짧아서 즐기는게 아쉽긴하고.
레이드 보스는 탱, 힐 안넣고 딜딸을 해야 상위길드에 표면적으로 남을 수 있고.
카마존은 시즌마다 변화를 주는건 긍정적이지만 오토다보니 손맛을 느낄만한 컨텐츠는 아레나밖에 없고.
그래도 아레나는 가브리엘을 통해 유의미한 변화를 주면서 레이드에서도 까지 메타의 고착화를 떄뜨리는건 긍정적으로 보지만?
아까도 말햇듯이 콩스의 방향성은 훌륭함. pvp도 pve도 고이지않고 순환하며 속성, 선악별로 균형을 이루기위해 노력함.
지금 광속이 대세지만 4주뒤엔 무속op가 나와 다시 선악의균형을 잡을거고, 선악이 속성을 씹어먹고잇지만 2주뒤 화속op가 나와 주도권을 가져오면서 황밸을 유지하지않을까 생각됨.
한번 더 말하지만 시위가 선동과 날조로만 구성되어있고 징징거리는걸 왜하냐는게 아님.
이런 시위가 있어야 콩스에게도 자극이 될거고 유저들이 얼마나 뭘 원햇는지 한번 더 커뮤니티를 돌아보게 될거임.
이는 시위뿐만 아니라 무차별적인 쉴드도 마찬가지임.
토론을 통해서 유의미한 해결책과 접점을 찾아야지. 무차별적인 비난을 해서 좋을게 뭐가 있겠음.
물론 컨텐츠가 없어서 이런 개싸움같은 토론도 유저들이 만드는 카페의 컨텐츠중 하나겠지만 ㅋㅋㄹㅃㅃ.
아마 커뮤니티를 예의주시하는 콩스니까 이번 시위로 2~3월에 신컨텐츠가 있다는 소문이 있는데, 사막의 단비, 오아시스와도 같이 개발자 노트를 통해서 유저들에게 행복회로를 심어주는게 맞지않나 싶음.
결국 기승전결로 해서 이 모든건 새로운 컨텐츠가 없어서 유저들이 지쳤기때문에 일어나는 일들이니까?
그러므로 레이드 보상 개선도 개선인데, 더 중요한건 개발자노트를 요구하는게 아닌가 싶다.
신컨텐츠에 우리가 더 얻을수 있는 재화가 추가될수도 있구.
콩스는 소통하고 있음. 다만 이제 소통의 방향성과 속도는 인지했으니 시위도 했겠다.기다릴만큼 기다렷겟다.
2~3월에 신컨텐츠라고 소문난 재미거리를 알려줄때가 됏음.
다들 신컨텐츠에 대한 개발자 노트 달라고 건의하자! :D
*요약
- 시위도 쉴드도 그짓말, 비난하지말고 선을 지키자.
- 시위도 좋은데, 개발자 노트 달라고 하자.
첫댓글 논리적이어서 할말이 없네
그래도 일단 콩스는 까고 보겠습니다
ㄹㅇㅋㅋ. 선만 지키셈. 누군간 까야해.
ㄹㅇㅋㅋ 소통하자고
ㄹㅇㅋㅋ 소통은 지금도 잘하고 있음.
다만 이제 어느정도 성과물을 만들었는지 참기힘드니 귀띔해달라 이거지.
개발자노트 진즉에해줬음 이런일도없었지..
ㅇㅇ. 그니까 지금 레이드 바꿔달라고 징징하는게 아니라 개발자노트 달라고 징징해야함.
@유슈 그건 이거해결되고 징징거려도 되자너.. 일단 타는것부터 차근차근 징징거려보자
@스판 아냐. 신컨텐츠에서 보상을 와장창줘서 길레를 못건드리는걸수도 있어.
신캐 밸패도 각속성 셋씩 나오고 햇듯이, 컨텐츠 나오고 보상 건드리는게 맞아.
근데 뭐... 솔찍히 누구 말이 맞는건 아니지. 그것도 일리는 있어. 지금 80레벨 보상이 20커피, 15000경치인것도 좀 거시기하니까?
정도를 벗어나지않게 콩스에게 감당될 정도의 보상상향이라면 나도 좋긴함. 준다고 하는데 싫은사람이 어딧나. ㅋㅋㄹㅃㅃ
@유슈 하긴 신컨텐츠 미친듯이 준비하면 못건드리는거 인정함
근데 길레개선은 오래전부터 이랬으니ㅜㅜㅋㅋㅃㅃ
@스판 속도는 이해해줘야함.
오래전부터 아레나, 밸패, 서버, 신컨텐츠, 진화석개편, 이름변경, 길드친선전 등등 모두 오래된거임.
오래전부터 한꺼번에 개선을 요구하니 얘네도 정신없는거지. 이리저리하니 2주마다 업뎃하리.
그러다보니 우선순위에 밀려서 안해준건데.
이정도 시위해줫으면 콩스가 보긴햇으니 조삼모사든 아니던 조금은 해주지않을까 싶기도함.
@유슈 ㅇㅇ..길드상점만이라도 되기를 바람..33일차건의했단말야ㅜㅜ
@스판 나도 잇으면 좋겟다. ㅎㅇㅌ.
사실 지금 길드보상 불타는것도 논리가 웃김
여지것 그냥 별생각없이 보상받다가 저회차 뺑뺑이 꼼수가 까발려지면서 정상적인 보상보다 개꿀발견, 어? 꼼수라고 막았네? 뭐야 정상 보상받으니 보상이 영 성에 안차네? 길드 보상 강화하라!
이게 뭔 개떡 논리야ㅋㅋㅋㅋ 길드보상 문제가 단순히 저회차 뺑뺑이 꼼수보다 손해보는 기분들어서 불지피는거아녀ㅋㅋ
일리가 있긴한데, 대의명분이 부족한건 맞긴하지.
전조도 없이 그냥 단합해서 한번에 시위한거니까.
뭐 그래도 필요한 시위라고 보긴함. 사막에 단비가 필요할 타이밍임.
@유슈 지금 콩스가 참 안타까운게 아직 초기 개발회사라 노하우가 매우 부족한듯 지금 그냥 1회성으로 날려먹는 타워디펜스, 슈팅, 카페운영, 각종 퍼즐 쪼금만 손보면 분재겜소리 얼마든지 안들을수 있음
타워 디펜스 랭킹하나 만들어주고 대충 몇층마다 보상 던져주거나
슈팅도 생존 시간으로 랭킹하나 던져주고
카페운영 쪼금 손봐서 이것도 물론 랭킹하나 던져주고 메이드복 코스튬 보상으로 쓰윽 내주고
각종 퍼즐 샌드박스모드로 유저들이 창작하고 클리어 가능하게 모드하나 열면 이걸로도 몇날 몇일 플레이 쌉가능임 잘만든 퍼즐은 카페 활성화되고 네임드 유저 탄생하고 잘만든 퍼즐 콩스에서 다음 시나리오에 넣어주고 유저 네임하나 삭 띄워주면 애들 하기스팬츠 한두장으론 못버틸거임
진짜 게임성 향상 시킬 방법이 무궁무진한 겜인데 개발사가 노하우가 없어도 너무 없음
@저민살코기 뭐 난 잘하고 있다고 봄.
쓰던 컨텐츠 어떻게든 살리려고 하는 노력이 보이긴해.
어떻게 첫술에 배부르랴. 다시 살려내겠지.
리듬게임도 외전으로 나오는식으로 다시 냈구. 슈팅게임도 다시 나올수 있다고 봄.
샌드박스 시스템은 근데 모바일게임중에 사용햇다는 사례가 없는거보니 관리가 매우 어려운가봐.
콩스가 서버를 본인들이 유저들의 유니크 영웅, 전무 등의 재화를 보관해야하다보니 잘못 사용하면 누군가 해킹하거나 악용할수도 있어서 그건 현실적으로 쉽지않을듯함.
너의 의견은 pc게임으로서는 좋은데, 모바일게임으로서는 아직 현실적으로 힘들어보임.
좋은 의견인데, 그 의견을 반영한 게임들은 모두 pc게임이야. 얘네는 수집형모바일rpg로 캐릭, 전무하나하나가 소중하고 값비싼 데이터라서 유저들이 이리저리 게임데이터를 만지작하는 샌드박스 시스템은 악용의 위험이 너무나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