넵. 기발한 생각이시군요.
하지만 전기제동이란 전기를 이용하여 제동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전동기를 일시적으로 발전기화하여 발생되는 역회전력을 이용하여 감속하는 제동을 말합니다. 결국 전기제동과 발전차 전기랑은 전혀 관계가 없구요. 전기제동에는 발전제동, 회생제동, 그리구 와전류제동 등이 있는데 그중에서 흔히 일컫는 전기제동이란 발전제동과 회생제동을 뜻합니다.
여기서 발전제동이란 하구배에서 열차가 타력(他力)으로 주행할 때 견인전동기의 전기자(전동자)를 돌리고 견인전동기 계자(코일)에는 주발전기에서 발전된 약한 전류를 공급하여 주면 견인전동기가 발전기화 되어 전동기 회전방향과 반대방향의 회전력이 발생하며 전기자(전동자)에 전류가 발생하는데 이 전류를 저항기에서 열에너지로 소비해 버리는 것을 말합니다. 또한 회생제동이란 발전제동에서 조금 진화한 형태로 발전제동에서 발생된 전류를 전차선으로 회귀시켜 효율을 높이는 것을 말합니다.
다음은 발전제동을 좀더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 제가 짓걸여 보는 것입니다. 전기에 대해 관심이 없으셨던 분들만 보세요.
발전기는 플레밍의 오른손 법칙을, 전동기는 플레밍의 왼손법칙을 사용하는데 오른손 법칙을 엄지와 검지, 그리고 중지를 이용하여 설명하자면 각 손가락을 90'각도로 펼친다음 엄지는 F(힘의 방향), 검지는 B(자기력선 방향) 중지는 I(전류방향)을 의미합니다. 고로 중지방향으로 전류가, 검지방향으로 자기력선(N=>S)이 흐른다면 검지방향으로 힘이발생하거나 회전을 한다는 말입니다.
반대로 왼손법칙은 오른손법칙과 동일하나 I(전류의 방향)가 반대입니다.
고로 왼손과 오른손의 엄지와 검지 중지를 모두 직각방향으로 펼쳐 검지(B)와 중지(I)의 방향을 일치시키면 양손가라의 엄지(F)의 방향이 반대가 됩니다.(상<->하. 좌<->우) 고로 전동기를 발전기화 시키면 반대방향으로 힘을 발생시킨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동기는 전류를 이용하여 전기자를 회전시키지만 반대로 발전기는 동력을 이용하여 자속을 짜르며 전기자를 회전시켜 전기자를 통해 전류를 만들어 냅니다.
설명 한번 드럽게 못하죠. 지혼자 주절거리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