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젊은 남성들은 현지 고온 사막기후에 적합한 캐주얼 선호 -
- 서양중심 현지 브랜드 시장에서 한국기업의 세계적인 브랜드 나오길 기대 -
□ 시장 현황
ㅇ 상품명 및 HS CODE
- 상품명: 남성용이나 소년용 셔츠
- HS CODE: 6205
ㅇ 선정 사유
- 현지 남성 인구 비율이 여성 비율보다 상대적으로 많으며, 전통복장을 입는 것이 현지인의 추세나 여행, 레저, 스포츠 등 다양한 활동으로 셔츠 수요가 많으며, 현지인 외에 외국인 인구가 80% 이상이어서 현지의 남성의류 수요는 2016년도에 5% 성장률을 보임.
ㅇ 시장규모 및 동향
최근 3년 주요 범주별 남성의류 시장 현황
(단위 : 백만디르함)
자료원 : 유로모니터
2016년 남성 상의 품목별 시장 현황
자료원: 유로모니터
- 남성 의류시장은 약 224억 디르함(약 61억 달러) 규모이며, 겉옷이 85%로 대부분을 차지함.
- 매년 전체 남성 의류시장은 5~6%의 성장률을 보임.
- 현지 특이한 점은 남성 수영복 시장규모가 전체의 7%로 남성 속옷 시장규모 6%보다 큼. 이는 세계 유명 해안관광도시로서 해변, 호텔, 리조터 등 휴양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기 때문임
- 현지 고온 사막기후와 무역금융도시로서 다양한 인프라 개발 투자로 외국인 인구 증가율이 높고, 남성의류에 대한 꾸준한 수요가 있음. 또한 현지 문화는 서양문화 영향으로 파티 문화가 있어 비즈니스 정장보다 캐주얼한 파티복에 대한 관심도 높음.
□ 수입 현황
ㅇ 최근 3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UAE 남성셔츠 수입현황(HS Code 6205.30)
순위 | 국명 | 수입액(백만달러) | 비중(%) |
2014 | 2015 | 2016 | 2014 | 2015 | 2016 |
- | 전체 | 20.04 | 11.38 | 10.06 | 100.00 | 100.00 | 100.00 |
1 | 인도 | 5.33 | 4.46 | 3.88 | 26.62 | 39.19 | 38.63 |
2 | 중국 | 4.22 | 3.72 | 3.76 | 21.08 | 32.70 | 37.40 |
3 | 방글라데시아 | 2.99 | 1.33 | 0.72 | 14.94 | 11.70 | 7.18 |
4 | 베트남 | 0.71 | 0.50 | 0.38 | 3.56 | 4.42 | 3.83 |
5 | 터키 | 0.13 | 0.15 | 0.24 | 0.65 | 1.36 | 2.35 |
6 | 태국 | 0.22 | 0.18 | 0.15 | 1.08 | 1.57 | 1.54 |
7 | 이탈리아 | 0.11 | 0.09 | 0.11 | 0.57 | 0.83 | 1.12 |
8 | 인도네시아 | 0.26 | 0.30 | 0.09 | 1.29 | 2.61 | 0.91 |
9 | 싱가포르 | - | 0.001 | 0.08 | 0.00 | 0.01 | 0.80 |
10 | 미국 | 0.17 | 0.05 | 0.08 | 0.83 | 0.49 | 0.78 |
24 | 한국 | 0.003 | 0.005 | 0.02 | 0.02 | 0.05 | 0.17 |
자료원 : Global Trade Atlas
- 인도(38.63%), 중국(37.40%) 두 수출국이 UAE의 남성 셔츠의 수입에 76.03%를 차지함.
- 터키(2.35%), 이탈리아(1.12%) 등을 제외하고, 약 15%가 방글라데시, 베트남, 태국 등 남아시아로부터 수입함.
- UAE의 수출은 바레인, 예멘, 이집트 등으로 90%가 중동지역으로 수출됨.
ㅇ 대한 수입 규모 및 동향
- UAE의 대한국 수입액은 2016년 기준으로 약 2만 달러를 나타냈으며, 점유율은 0.17%로 23위를 차지함.
ㅇ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주요 남성의류 기업별 시장점유율(단위: %)
업체명
| 2014 | 2015 | 2016 |
Landmark Group
| 6.3 | 6.5 | 6.8 |
Azadea Group | 2.2 | 2.2 | 2.2 |
Al Tayer Group
| 1.9 | 1.9 | 1.9 |
M H Alshaya Co
| 1.2 | 1.3 | 1.8 |
Chalhoub Group
| 1.5 | 1.5 | 1.5 |
Apparel Group
| 1.4 | 1.4 | 1.4 |
Adidas Group
| 0.9 | 0.9 | 1.0 |
Etoile Group
| 1.0 | 1.0 | 1.0 |
Jashanmal National Co
| 1.0 | 1.0 | 1.0 |
Hugo Boss AG
| 1.0 | 1.0 | 1.0 |
Lals Group
| 1.0 | 1.0 | 0.9 |
Al Futtaim Group LLC
| 0.9 | 0.9 | 0.9 |
Al Maya Group
| 0.9 | 0.9 | 0.8 |
Nike Inc
| 0.8 | 0.7 | 0.7 |
Al Madani Group of Cos LLC
| 0.6 | 0.7 | 0.6 |
Columbia Sportswear Co
| 0.6 | 0.6 | 0.5 |
VF Corp
| 0.5 | 0.5 | 0.5 |
Salvatore Ferragamo SpA
| 0.4 | 0.4 | 0.4 |
RSH (Middle East) LLC
| 0.3 | 0.3 | 0.4 |
Prada SpA
| 0.3 | 0.4 | 0.4 |
Diesel SpA
| 0.4 | 0.4 | 0.3 |
others
| 75.0 | 74.6 | 73.8 |
Total
| 100.0 | 100.0 | 100.0 |
자료원: 유로모니터
- 현지 Landmark Group 사가 현지 높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하는 Splash, Max, New Look 브랜드를 취급하며, 의류시장 점유율 1위로 6.8%를 차지하고 있음.
- 이외 업체는 2% 미만으로 Azadea Group(2.2%), Al Tayer Group(1.9%), M H Alshaya co(1.8%) 등 다수의 남성의류 업체가 시장에서 경쟁을 하고 있음.
- Azadea Group은 Zara, Mango, Massimo Dutti 등 다양한 세계적인 브랜드로 최신 서양 유행 디자인 옷을 현지 시장에 내놓고 있음.
주요 남성의류 브랜드 TOP 10
순위 | 브랜드명 | 사진/온라인판매가격대 | 회사명/ 홈페이지 |
1 | Splash |
AED50~ADE180 | Landmark Group www.splashfashions.com/ae/en |
2 | Max |
AED29~AED60 | Landmark Group www.maxfashion.com/ae/en |
3 | New Look (New Look Group Plc) |
AED115~AED149 | Landmark Group http://www.newlook.com |
4 | Hugo Boss |
AED312~AED1,045 | Hugo Boss AG www.hugoboss.com |
5 | Bossini (Bossini International Holdings Ltd) |
AED200~AED242 | Lals Group www.bossini.com |
6 | Ralph Lauren (Ralph Lauren Corp) |
AED330~AED2,200 | Etoile Group www.ralphlauren.com |
7 | Hanes (Hanesbrands Inc) |
AED40~AED90 | Al Maya Group www.hanes.com |
8 | Adidas |
AED115~AED630 | Adidas Group shop.adidas.ae/en/ |
9 | H&M (H&M Hennes & Mauritz AB) |
AED37~370 | M H Alshaya Co www.hm.com/ae/ |
10 | Nike |
AED100~AED800 | Nike Inc www.nike.com/ae/ |
자료원 : 유로모니터 및 브랜드 홈페이지
ㅇ 관세율, 수입규제 및 유통구조
- HS CODE : 6205, 수입관세율 5%
- 수입규제로서 공통적인 제품에 대한 ESMA의 ECAS 필수 인증이 있음.
- 유통구조는 온라인 유통 1.2%와 오프라인 유통은 의류 전문매장 81.6%, 스포츠 레저매장 8.3%, 하이퍼마켓 4.4%, 백화점 2.2% 순으로 돼 있음.
□ 시사점
ㅇ (수입의존도가 높은 현지 의류시장) 현지 디스트리뷰터는 다수의 세계적인 의류 브랜드 수입을 통해 현지 시장에 공급하고 있음.
- 현지 우수한 디스트리뷰터를 잘 선택해 상품 공급계약을 맺는 것이 중요함. 또한 현지 유명 패션디자이너 또는 현지 젊은 디자이너를 통한 상품개발은 브랜드 인지도를 위한 전략으로 고려해 볼만함.
- 현지인 브랜드를 구입하여 진출하는 방안도 또 다른 대안으로 고려해볼 만함.
- 현지 시장은 관광객 등 다양한 국적의 인구가 구성돼 있으므로, 인기가 있는 세계적인 브랜드로 인식될 수 있도록 브랜드 개발이 무엇보다 필요함.
- 최신 유행에 민감한 젊은 청년층에게는 모바일 기기를 통한 온라인 마케팅 기법이 효과적임.
ㅇ (패션쇼 또는 전시회 등을 통한 모니터링) 현지에서는 주요 관련 남성의류 패션쇼 또는 전시회가 개최되고 있음. 이와 관련된 행사 참가를 통해서 현지 남성 의류시장을 탐색해보는 것은 좋은 기회임.
- 관련 전시회로는 두바이 명품 라이프 스타일 전시회 (The Big Boys Toys)가 있음.
- 아랍 패션협회(Arab Fashion Council)에서 제공하는 Arab Fashion Week 패션쇼 참고할 만함.
- 의류산업과 관련성이 높은 주얼리 등 액세서리 전시회도 참가도 함께 눈여겨볼 만함.
- 이외 세계 패션잡지 GRAZIA, BAZAAR, COSMOPOLITAN 등 현지판 또는 현지 남성잡지 Alpha 패션 칼럼 참고할 만함.
자료원 : Global Trade Atlas, 유로모니터, 무역관 자체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