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서화의 진위를 감별합니까?흔히 볼 수 있는 서화 조작 수법 6가지부터 알아보세요
소스: 동북아문물감정연구원
어떻게 서화 위조 서화의 여섯 가지 위조 방법을 감별합니까?명인의 서화를 소장하는 것은 현재 수집가들의 새로운 소장취미가 되고 있으며, 명인의 서화 가치가 높고, 평가절상 잠재력이 크며, 소장가치뿐만 아니라 감상가치도 높으며, 명인의 서화를 자주 감상하는 것은 자신의 예술적 감별력을 높이고, 고가의 문화감별력을 배양할 수 있지만, 명인의 서화도 가짜가 많기 때문에 서화의 진위를 어떻게 감별하느냐가 중요하므로 서화 조작을 이해하는 기본 방법은 명인의 서화를 소장하는 데 매우 유용하다.
국화의 대가 왕일용두방화조화 《석과풍등》출처: 역종망国画大师王一容斗方花鸟画《硕果丰登》来源:易从网
그러나 투자자가 증가함에 따라 서화 가격, 특히 유명 작가의 높은 가격은 일부 탐욕스러운 사람들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가짜 서화를 만들게 합니다.서화의 가장 흔한 조작법을 소개한다.
1. 라인을 그리며 페인트를 칠하고 잉크를 채운다.
위조자는 서화 원작을 종이나 견사로 덮고 가는 탄소줄이나 뾰족한 연필로 선의 윤곽을 그려 서예의 경우 빈 속에 먹물을 채우고, 그림의 경우 선의 윤곽을 따라 원작을 모방하여 채색한다.이런 위작은 언뜻 보기에는 그럴듯하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전체 작품의 기운이 둔하고 필봉이 딱딱하며 정신이 없고 먹빛이 진하지 못하다.이런 수법은 유명인의 제문과 명인의 서예를 위조하는 것이 많다.
오대개 사척 현수막 산수화 《운수롱 벽수》출처: 역종망吴大恺四尺横幅山水画《云水笼碧树》来源:易从网
이 작품은 청록설색산수로, 동정이 통일된 상태에서 화면이 안정된 구조를 이루고 있으며, 산천, 유수, 운연과 가옥 등은 '고원', '심원', '평원'에 적절히 배치되어 있으며, 산의 실재성과 운연의 허황된 결합으로 화면에 공영감과 찰랑거림이 생겨나며, 필선의 리듬과 운율로 글씨적 운행을 하여 선이 먹색과 어우러져 자연, 공기, 산림의 본래 생태적 아름다움과 상쾌한 기운을 표현하였다.산은 주로 기하학적 형태이며 붓이 매끄럽고 기복이 많으며 그리기에서 준설과 결합하여 질감과 힘을 형성합니다.산수 작품은 실내의 풍수를 조절하고 재산을 왕성하게 할 수 있어 장기적인 투자로 소장할 수 있어 가치가 있다.
2、변신장관 이대
위조범들은 파손된 서화나 무형의 서화를 이용하여 파헤치고, 씻기고, 추가하고, 고치고, 옮기는 등 각종 수단을 동원하여 무형의 작품을 하나의 작품으로 만들고, 근대 작품을 고대 작품으로 바꾸고, 일반 작품을 유명 작품으로 바꾸면서, 일찍이 공력이 깊지 않고, 식견이 넓지 못한 투자자들을 속였고, 심지어 전문가들도 함정에 빠질 수 밖에 없었다.
정효경 손으로 그린 삼척 현수막 백매도 《옥골한향》출처: 역종망郑晓京手绘三尺横幅白梅图《玉骨寒香》来源:易从网
3.특징을 모방하여 위조하다
많은 유명한 서화가 있는데, 스타일이 매우 선명하고 특징이 매우 두드러지며, 많은 완자화 '베테랑'은 제목을 보지 않고도 누구의 작품을 볼 수 있는지 아는 것으로 자신의 '눈치'를 자랑하며, 위조자는 이러한 사람들의 경박한 심리를 포착하고, 전문적으로 원작의 특징을 모방하여 가짜와 진짜를 모방하여 일부 교만하고 경솔한 투자자의 눈을 속일 수 있습니다.
4. 모사 위조어목혼주
모조품 서화는 우리나라에 오랫동안 전해져 왔으며, 동시대의 모조품도 있고, 명나라 선주, 구영, 청나라 정판교, 왕석곡, 근대 오창석, 치바이시 등 후대에까지 모조품이 있어 후대에까지 모방품이 전해져 진위를 판별하기 어렵다.
5.가짜에 진짜가 있으면 가짜 중에는 진짜가 있다.
많은 서화가들은 작품을 구하는 사람이 너무 많아 손이 모자랄 때 어느 정도 공력이 있는 사람에게 대필을 부탁한다.대필한 작품 중에는 본인이 화필이나 잉크를 첨가한 경우도 있고, 스스로 이름을 쓴 경우도 있는데, 이런 작품은 엄밀히 말하면 위조품이라고 할 수 없지만 진품은 아니다.
장홍산 육척 현수막 모란 작품 《부귀화개》출처: 역종망张洪山六尺横幅牡丹作品《富贵花开》来源:易从网
이 그림의 모란은 가지, 잎, 장대, 꽃, 장법 배치가 "끊임없이, 벗지 않고, 끈적거리지 않고, 서로 꿰뚫고, 엉키며, 일종의 변화가 풍부한 운율감으로 가득 차 있으며, 허실동정, 음양향배, 장완소밀, 높낮이가 어긋나든 묘필이 넘쳐흐르고, 부귀에 작열하는 모란이 혼연일체하여, 화면에는 국화의 국색천향신채와 웅장한 기풍이 표현되어 있다.
장홍산(張洪山), 남자, 1965년생.산동공예미술학원을 졸업하고 현재 북경에 거주하고 있다.2001년 중국미술협회 가오옌반(高,2001)에서 연수하며 유명 화가 장세간 선생, 왕도중 선생 등을 사사했다.현재 문화부 서화예술위원회 위원, 중국미협창작센터 위원, 중국미술협회 위원, 중국서화협회 회원, 동양예술협회 회원, 국가 1급 미술사로 활동하고 있다.장홍산 선생은 어려서부터 서화를 매우 좋아하였고, 청미는 교육을 받은 후 줄곧 미술 전공에 종사하였으며, 여러 해 동안 열심히 탐구하여 끊임없이 글을 쓰면서 점차 개인의 예술 풍격을 형성하였고, 작품의 우아함과 풍속을 함께 감상하였으며, 풍부한 생활 분위기와 뚜렷한 시대적 특징이 풍부하였다.화조를 전공하고 모란, 연꽃 등의 작품을 잘 그린다.그의 작품 '부귀금수', '연당효로', '홍안구운' 등은 대중일보에 잇따라 발표되었으며 2002년 제10회 전국미술작품 1등에 선정되었다.
석개모란수대조 그림 《복수상과 부귀장춘》출처: 역종망石开牡丹绶带鸟画作《福寿祥和富贵长春》来源:易从网
6. 목판 워터마크를 진본으로 삼다
몇 년 전 어떤 서화 애호가들은 고물시장에서 서비홍의 《분마》 렌즈를 샀는데, 화배테와 함께 겨우 2000위안을 썼다고 생각하여, 스스로 큰 실수를 했다고 생각하여, 하루에 두 명의 친구를 그의 집에 초대하여 그림을 보았는데, 한 친구는 진적이 틀림없다고 말하였고, 다른 한 사람은 오히려 고개를 가로저었다.주인은 바쁘게 물었다. "설마 서비홍의 그림을 모르십니까?"친구는 "서비홍의 그림인 것은 맞지만 천진 양류칭의 목판 수인화로, 옛 것을 만들어 도배한 렌즈"라며 난감해했다.모두들 자세히 살펴보니 문득 크게 깨달았다.
서화의 진위를 감별하려면, 먼저 이 여섯 가지 흔한 서화 조작 방법을 알고 비교해 보면, 서화의 진위를 감별할 확률을 크게 높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