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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프로젝트로 지역 간 연결성 개선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국가 균형발전을 도모
우리 기업의 베트남 철도 프로젝트 참여 기회 확대 기대
프로젝트 개요
철도는 지역 간, 도시 내 이동만이 아니라, 광역적인 생활권을 형성하는 국가의 핵심 교통수단이다. 철도는 건설과 운영 과정에서 국가 경제를 활성화하고, 국민들의 이동성을 제고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또한 주요 지역들을 연결하고, 철도역을 중심으로 인적·물적 자원을 집중시켜 지역 경제에도 도움을 주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철도 투자를 활성화한다는 것은 지역 경제의 활성화와 국가균형발전을 선도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베트남은 철도 인프라 확보가 향후 베트남 경제 발전에 미칠 중요성을 인식해, 2050년을 목표로 한 ‘2030년 국가철도망 기본계획’을 승인하고 2030년까지 총길이 2362km의 9개 철도 신설을 확정했다. 이어서 2023년 4월에는 국가철도망 기본계획의 실행방법과 방침을 담은 결정문 Decision No. 396/QD-TTg를 발표함에 따라 2023~2030년까지 전국적으로 11개의 철도 프로젝트에 총 1조8000억 동(약 7600만 달러)을 투자할 예정이다.
베트남 철도 현황
현재 베트남의 철도망은 총 2623km로, 북부와 남부를 연결하는 남북선이 주축이다. 베트남의 철도는 1881년 건설된 이래 베트남의 물류산업, 지역 간 이동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했으나, 최근 도로 건설의 확대로 점차 그 비중이 작아지고 있다. 또한 베트남의 낙후된 철도 인프라, 비싼 비용은 다른 운송수단에 비해 철도의 경쟁력을 약화시키고 있다. 베트남에서 운행하는 열차의 표정속도*는 12~55km/h 수준인데, 남북 간선철도인 하노이~호찌민 구간의 가장 빠른 급행열차의 표정속도는 55km/h로 31시간이 소요된다. 하노이~호찌민 구간이 베트남의 대표적인 간선철도임에도 표정속도가 낮은 이유는 평면 선형이 불량하고 교량 및 터널 등과 같은 구조물의 노후화로 인한 속도 제한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베트남의 철도이용을 확대하기 위한 기존 노선의 개량이나 신설을 통해 속도의 개선과 철도 용량의 증대는 필수적이다.
*표정속도: 특정 운행구간에서 운행 거리를 역에 정차한 시간을 포함한 운행 시간으로 나눈 평균속도
<베트남 철도 현황>
(단위: km, ㎜, km/h)
번호 | 구간 | 길이 | 선로 간격 | 일 운행 횟수 | 최고속도 |
1 | 하노이-호찌민 | 1,726 | 1,000 | 18 | 90 |
2 | 야람-하이퐁 | 96 | 1,000 | 14 | 70 |
3 | 옌 비엔-라오까이 | 285 | 1,000 | 19 | 70 |
4 | 하노이-동당 | 167 | 이중궤 | 16 | 60 |
5 | 동안-꽌찌에우 | 55 | 이중궤 | 17 | 50 |
6 | 껩-하롱 | 106 | 1,435 | 14 | 50 |
7 | 껩–르우싸 | 56 | 1,435 | - | - |
8 | 하노이 레일 허브 | 41 | 1,000 & 이중궤 | - | - |
9 | 지선 | 100 | - | - | - |
합계 | 2,632 |
[자료: 한국교통연구원]
베트남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베트남의 승객 운송, 화물 운송 부문에서 철도는 가장 활용도가 떨어지는 것으로 집계됐는데, 베트남 철도의 2022년 승객 수송률은 약 0.12%, 화물 운송률 0.28%에 불과하다.
<2022년 베트남 물류인프라 유형별 이용객 및 화물량>
(단위: 백만 명, %, 백만 톤, %)
구분 | 승객수 | 비율 | 화물 운송 | 비율 |
철도 | 4.4 | 0.12 | 5.7 | 0.28 |
해운 | 7.6 | 0.21 | 108.9 | 5.42 |
내륙 수로 | 244.2 | 6.66 | 399.5 | 19.88 |
육로 | 3,358.7 | 91.67 | 1,495.2 | 74.40 |
항공 | 49.2 | 1.34 | 0.3 | 0.01 |
합계 | 3,664.1 | 100.00 | 2,009.6 | 100.00 |
[자료: 베트남 통계청]
이에 베트남은 철도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기존 철도의 개량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2030년까지 북-남 고속철도의 시속 160~200km의 운행속도 확보를 통해 2050년까지 시속 350km 운행을 위한 고속철도 기반시설을 준비하고 있다. 이에 철도 차량, 철도 산업, 기반시설과 관련해 2030년까지 약 2410조 동의 자금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베트남 철도마스터플랜에서는 부족한 사업비 충당을 위해 ADB의 OCR(Ordinary Capital Resources, 일반대출자금), WB 산하의 IBRD(International Bank for Reconstruction and Development, 국제부흥개발은행)와 같은 ODA 자금 요청, 채권 발행 및 PPP 방식 도입 등의 방안을 제시했다.
<베트남 철도마스터플랜 및 철도전략에서 제시한 철도사업>
(단위: km)
번호 | 구간 | 길이 | 사업 내용 | 재원 |
기존철도 개량화 | ||||
1 | 하노이-호찌민 | 1,726 | 노후 철도 정비 | 정부재정 및 민자 |
2 | 하노이-라오까이 | 285 | ||
3 | 하노이-하이퐁 | 96 | ||
4 | 하노이-타이응우옌 | 54 | ||
5 | 하노이-랑손 | 156 | ||
6 | 까엡-찌린 | 38 | ||
7 | 까엡-루사 | 56 | ||
철도 신설 | ||||
1 | 남고속철도(하노이-호찌민) | 1,570 | 표준궤, 복선전철 | 정부재정 및 민자 |
2 | 라오까이-하노이-하이퐁 | 380 | 전철화 | |
3 | 하노이-동당 | 156 | ||
4 | 호찌민-껀터 | 320 | ||
5 | 붕앙-짜로 | 119 | 단선 | |
6 | 비엔호아-붕따우 | 84 | 단선/복선 | |
7 | 디안-락닌 | 128 | ||
8 | 하이퐁-–락후옌 | 40 | 단선 | |
9 | 옌벤-파라이-하롱-까이란 전구간 운영 | 129 | 단선 |
[자료: 결의안 No.1468/QD-TTg 및 결의안 No.214/QD-TTg]
베트남 남부 프로젝트 세부 내용
베트남 정부는 현재 11개의 철도 프로젝트를 승인했으며, 그 중 남부 지역에는 4개의 프로젝트가 할당됐다. 2021년부터 2030년까지 ① 동나이(비엔호아)-붕따우 ② 호찌민-껀터 ③ 호찌민-동나이(롱탄) 구간의 철도 건설에 우선순위를 두고 있다. 이 3개 구간은 남부의 경제 중심인 호찌민과 남서부의 껀터시, 남동부의 붕따우시를 연결하는 철도망을 구축할 것으로, 이를 통해 껀터시에서 생산되는 다양한 농산물을 붕따우시를 경유해 수출하고, 물류 효율을 높이고, 지역 경제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베트남 정부는 남부 철도 프로젝트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고속철도 투자정책 추진위원회를 설치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으며, 2023년 11월 국회에서 추진위원회 검토 및 승인이 예상된다. 추진위원회는 철도 프로젝트의 건설 및 운영에 관한 법안을 준비하고 필요한 예산과 자금조달 방법을 마련할 것으로 보이며, 남부 철도 프로젝트의 진행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남부 철도 우선 투자순위 선 지도>
[자료: 결정문 Decision No. 396/QD-TTg, KOTRA 호치민 무역관 종합]
시사점
최근 한국산업기술진흥원(KIAT)은 베트남 국빈 순방을 계기로 지난 6월 22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양국 정부 간 기술협력 및 철도산업 분야 파트너십 강화를 위한 업무협력 양해각서(MOU)’, 베트남 철도공사(VNR)와 ‘양국 철도 산업 기술협력 강화를 위한 MOU’를 체결했다. 또한, KIAT는 지난해부터 산업통상자원부 산업통상협력개발지원(ODA)사업을 통해 베트남 철도 유지 관리 시스템의 선진화 및 전문인력 양성을 지원하고 있는데, 이와 관련해 △ 베트남 철도 안전관리 역량 강화 지원 △ 철도산업·기술 관련 정보 공유 등을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국가 간 기술협력 양해각서 체결은 우리 기업의 베트남 철도 프로젝트 참여 기회 확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일반적으로 대규모 철도 프로젝트는 대기업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분야이지만, 입찰 수주 시 협력업체도 동반 진출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대규모 프로젝트 입찰 준비 시 다수 기업의 협업체인 컨소시엄의 형태로 프로젝트에 입찰하는 경우도 있다. 이에 베트남 철도 프로젝트 참여를 원하는 우리 기업은 해당 프로젝트 진행 동향에 관심을 기울이고 어떤 방식으로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을지 고민해보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보인다.
베트남 철도 프로젝트 관련 정보는 베트남 교통부(MoT)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관련 프로젝트 입찰 정보는 KOTRA 해외경제정보 DREAM 사이트**를 참고할 수 있다.
** KOTRA 해외경제정보 DREAM 사이트(클릭 시 이동)
자료: 베트남 통계청, 베트남 교통부, 한국교통연구원, 대외경제정책연구원, 결정문 Decision No. 396/QD-TTg, 결의안 No.1468/QD-TTg, 결의안 No.214/QD-TT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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