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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보은귀농귀촌협의회 원문보기 글쓴이: 사발커피(정은주)
구 분 | 1990 | 1995 | 2000 | 2005 | 2010 | 2011 | |
합 계 (%) | 3,095 (100) | 4,563 (100) | 5,370 (100) | 8,010 (100) | 16,732 (100) | 21,047 (100) | |
농업 | 약용작물 (%) | 2,571 (83) | 3,680 (81) | 3,128 (58) | 5,598 (70) | 9,975 (60) | 14,498 (69) |
임업 | 약용작물 (%) | 153 (5) | 128 (3) | 102 (2) | 246 (3) | 3,118 (19) | 2,675 (13) |
산 나 물 (%) | 372 (12) | 755 (17) | 2,139 (40) | 2,166 (27) | 3,639 (22) | 3,874 (18) |
출처 : 통계청, 농림업생산금액, 2012
❍ 경상북도와 강원도가 국내 산채 생산량의 52.1% 차지
- 국내 약용작물(강활 외 34종) 총 생산량은 60,000M/T(Metric Ton)
* 경상북도 20,146M/T, 강원도 11,154M/T
출처 : 농림수산식품부, 특용작물 생산실적, 2011
■ 수출입 현황
❍ 국내 산채(산나물)는 수출보다 수입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 주요 수입국으로는 중국이 가장 큰 물량을 차지하고 있고 기타 몽골, 동남아, 인도, 유럽 등에서 수입
❍ 주요 산나물의 수출입 품목은 고비, 도라지, 고사리, 더덕 등
- 고비, 도라지, 고사리 등은 수출입이 감소하는 추세이나, 더덕의 수출입은 증가 추세에 있음
< 주요 산나물의 수출입 >
출처 : 한국무역협회
■ 산채산업의 전망(잠재력)
❍ 산채시장 확대 요인
- 최근 식품 소비패턴이 기존의 육류 중심의 소비에서 건강 지향적인 채소류 소비패턴으로 전환
- 산채는 영양학적 측면에서 뿐만 아니라 면역기능에서도 약리효과가 높아 건강식품으로 각광
- 산채는 병해충에 강하고 생산비가 적게 소요되는 특징으로 재배가 용이
❍ 건강기능식품 시장 확대
- 2011년 기준으로 건강기능식품 매출액은 1조 3,682억원으로 전년(1조 671억원) 대비 28.2% 증가
⇒ 건강기능식품, 고기능성 식품개발 재료로 활용
■ 참고 2 산채(산나물) 유통 및 가공 현황
■ 산채 유통 현황
❍ 소비자의 웰빙 문화와 건강 지향 트렌드를 반영하여 청정자연 식품인 산채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 산채는 주로 도・소매상이나 소비자 직거래로 유통(전체의 63%)
< 산채류 주요 판매처(2011년) > (단위: %)
| 사례수 (명) | 산림조합 | 농협 | 수집상 | 도소매상 | 소비자 직거래 | 기타 | 계 | |
방문/전화판매 | 우편/인터넷 판매 | ||||||||
수도권 | 57 | 3.1 | 12.3 | 11.8 | 42.6 | 29.4 | 0.8 | 0.0 | 100.0 |
강원권 | 241 | 0.0 | 5.7 | 7.1 | 38.4 | 41.4 | 6.5 | 0.9 | 100.0 |
충청권 | 119 | 0.0 | 12.6 | 32.7 | 23.2 | 30.3 | 1.4 | 0.0 | 100.0 |
전라권 | 214 | 0.0 | 24.8 | 19.8 | 25.8 | 25.6 | 2.2 | 1.7 | 100.0 |
경상권 | 243 | 0.0 | 15.9 | 18 | 34.6 | 27.7 | 2.3 | 1.4 | 100.0 |
전체 | 874 | 0.2 | 14.9 | 17.5 | 32.2 | 31.0 | 3.1 | 1.1 | 100.0 |
자료: 국가통계포털 KOSIS, 임업경영실태조사(산림청) 2011년 |
❍ 산채는 주로 집하장을 거쳐 대형할인점이나 재래시장에서 생채 또는 건조된 제품으로 판매
< 산채의 주요 유통경로 >
자료: 박석두 외(2011) .
❍ 최근 소비자의 건강 및 웰빙에 대한 관심이 증대하면서 유기농 채소의 인기와 더불어 산채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나, 수입산 산채와 혼용 되거나 원산지 표시 위반 등이 발생
- 식품안전성에 대한 소비자의 기대가 높기 때문에 국내 산채의 원산지 표시, 규격화, 위생 및 안전성에 대한 확보가 우선
■ 산채 가공 현황
❍ 산채는 주로 생채, 건조, 데친 후 건조된 제품과 장아찌, 김치 등으로 1차 가공한 것이 대부분 유통되고 있음
❍ 산채 가공은 대부분 반찬용으로 단순 가공되어 세척, 건조 또는 냉동, 염장, 형태로 판매되고 있어 부가가치 증대를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
< 다양한 산나물 가공제품 >
■ 산채 소비 전망
❍ 산채의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서는 유통망 확대, 가공제품 개발, 홍보 확대 등이 중요
- 소비자의 연령대와 기호에 맞는 기능성을 갖춘 가공제품 개발이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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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채(산나물) 소비촉진 방안」의견수렴을 위한 온라인정책토론 실시공고.hwp
산채(산나물) 소비촉진 방안 온라인 정책토론 추진계획.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