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를 타고 가다 보면 주황색 등이 켜진 터널을 지나가봤을 것입니다. 왜 하필이면 흰색도 아닌 주황색 전등을 쓰는 것일까요? 잘 아시다시피 어두운 터널을 통과할 때는 사고가 나기 쉽습니다. 따라서 터널내에 발생하는 사고를 줄이기 위해서는 어두운 터널 내에서도 차들을 잘 볼 수 있어야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사물을 잘 구별하기에는 단색광을 쓰는 것이 낫다고 합니다. 그럼 왜 단색광 중에서도 주황색일까요?
주황색은 붉은 계통의 색입니다. 빛에 있어서 붉은 계통으로 갈수록 파장이 길어집니다. 그리고 파장이 길수록 산란이 덜 일어나게 됩니다. 즉, 붉은 계통의 광선이 멀리 갈 수 있다는 말입니다. 저녁놀이 붉은 이유도 붉은 광선이 멀리까지 도달해서 우리 눈에 들어오기 때문이랍니다. 주황색 등을 쓰게 되면 터널에 안개가 끼게 되더라도 빛의 산란이 덜 일어나므로 교통사고도 줄어드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파장이 더 긴 붉은 색은 왜 안 쓸까요? 붉은 색 전등을 쓰면 너무 어두워서 또 문제가 되기 때문입니다. 자동차에는 안개등이라고 하는 노란색 전등이 있습니다. 이 전등이 노란색인 것도 같은 이유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동차의 깜빡이등이 주황색인 것도 비슷한 이유랍니다.
첫댓글 아하 그래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