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도 기타를 처음 배울때 그랬고 후배들과 음악을 하면서 기타 코드를 다 외워야 하냐는 질문을 많이 받았습니다.
원시적인 답변으로 머리가 좋고 할 일이 없다면 다 외우면 좋지만 바보짓이다. 이렇게 말하고 싶습니다 ^^
왜 그런지 우선 아래의 코드의 종류와 그 구성부터 설명하겠습니다.
1. Major
메이저 코드의 음의 구성은 1, 3, 5 도로 되어 있습니다.
[1-3은 장 3도], [1-5는 완정 5도], [3-5는 단 3도]
2. Minor
마이너코드도 마찬가지로 1, 3, 5 도로 되어 있습니다.
[1-3은 단 3도], [1-5는 완전 5도], [3-5는 장 3도]
3. sus4
3도 음을 4도로 바꿔준다는 뜻입니다.
예) Csus4의 경우 [도 미 솔]이 아닌 [도 파 솔]이 됩니다.
4. +5 (augment)
5도 음을 반음 올리라는 뜻입니다.
예) Caug의 경우 [도 미 솔]이 아닌 [도 미 솔#]입니다.
5. diminish
메이저와 마이너 코드와 달리 디니미쉬 코드는
[1-3은 단3도], [3-5도 단3도] 인 코드입니다.
따라서 마이너코드에서 5도 음을 반음 내리면 됩니다.
기타에서는 코드폼이 어려워 주로 dim7코드로 잡습니다.
6. 5th
보통 파워코드라고 많이 부르며 1, 3, 5 구성이 아닌
1, 5 의 구성만 가진 코드입니다.
따라서 장조와 단조의 구분이 없습니다.
기타의 스트로크-락에 많이 쓰입니다.
7. 6th
6번째 음을 추가한다는 뜻입니다.
예) C6 는 [도 미 솔]이 아닌 [도 미 솔 라]입니다.
8. 7th
메이저코드에 단7도를 추가한 코드입니다.
이때 [5-7은 반음차이]가 됩니다.
9. 9th
7음은 기본으로 붙고 7음의 장3도 올라간 음이 추가된 코드입니다.
예) C9은 [도 미 솔 시b 레] 가 됩니다.
보통 7보다 큰 숫자가 코드 뒤에 붙는 경우는
7음이 기본적으로 붙은 상태에서
7과의 차이만큼 그 위의 음이 추가되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10. Major7
1, 3, 5 음에 M7음이 덧붙은 것입니다.
예) CM7은 [도 미 솔 시] 입니다.
여기서 가장 기초가 되는 코드의 구성은 메이저와 마이너코드이겠죠 ?

지금 '코드'를 배우는게 아니라 코드의 '구성'을 배우는 이유는
바로 코드의 '구성'을 이해하여야만 다른 코드들의 구성을 이해할 수 있으며
나아가서는 자신만의 코드를 만들어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코드는 이론상으로 무수히 많이 만들어지기 때문에 모두 외운다는것은 위에서 말씀드린데로 상당히
바보같은 짓입니다. 유명한 기타리스트들 조차 다 못 외우고 있습니다.
제가 카페에 올라온 곡과 공연했던 곡을 보니까 뮤즈님이 올려준 메이져, 마이너, 세븐 계열 코드만 외워도
충분하고 중급 이상 고급실력을 키우려는 분들은 좀더 공부해야겠지요.
따라서 기본적인 코드 구성의 이해를 통해서 코드에 조금 더 가까워지길 바랍니다 ^^
첫댓글 골치 아픈 화성학을 이렇게 잘 요약해주셨네요.
저도 이게 궁금했어요 감사합니다.
도움많이 되었읍니다. 감사합니다
역시 로드 메니져님이십니다.
도표의 오른쪽은 Minor가 Major로 잘 못 표기된 것 같습니다.
시간되시면 sus의 의미도 좀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