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플리쉬 프로토스(Splash Protoss)
스플리쉬 프로토스란? 리버, 하이템플러, 커세어같은 한번의 공격으로
주위에 타격을 주는 유닛들을 주로 이용, 적을 상대하는 프로토스의
새로운 전략을 말한다. 예를 들면 하늘에는 커세어 지상에는 리버,
템플러를 생산한다.
그 뒤부터는 본진 넥서스 옆에 파일런 워프 어시밀레이터 워프 게이트 완성되면
싸이버 네틱스 코어 워프 게이트에서는 질럿을 꾸준히 뽑음 질럿 워프에 맞춰서 입구에
꾸준히 포톤 추가 싸이버 네틱스 코어 완성되기 전까지 상대 전술 필히 파악해야함
그리고 프로브 역시 멀티,본진에서 꾸준히 뽑아줌
2. 상대 저그 전술에 따라 대응하기
1) 초반 저글링 3부대
보통 포톤 5-6개에 질럿 3-4마리정도 준비가 된다. 로템 맵이라면 언덕 아래 멀티를
막기엔 약간 부족하다고 볼 수 있는데 이때 멀티에서 뽑던 프로브로 포톤주면을
엄호 해준다면 막을수 있다. 그리고 약간 늦은 3다스러쉬라면 리버 한마리가 양산되는데
그럼 막기가 수월해진다.
2) 저그링+히드라 정면 러시
싸이버 네틱스 코어가 완성되면 로보틱스2, 아둔의 성지를 우선 워프 시킨다.
그리고 게이트 웨이를 한두개정도 추가 시키고 포톤을 6개 이상 워프한다.
커세어 공업 초반에 해야하고 리버는 완성되자마자 입구로 보내준다.
빨리 온다면 숫자가 적으므로 질럿 컨트롤만 잘해주시면 포톤+발업 질럿으로 막을 수
있으며 조금 늦게 숫자가 많다면 리버로 막기 가능하다.
3) 히드라드롭 or 럴커 드롭
로보틱스 팩터리를 3개정도 스타게이트를 1개정도 워프하고 옵저버와 리버를 1:2비율로 생산한다.
옵저버로 오버로드 움직임을 관찰하고 예상 드롭 지역에 리버를 3각 벙커 비슷하게 배치시키고
질럿으로 보호를 해줍니다. 그리고 포톤을 필수로 건설하여 역시 리버가 공격할 때 시간을
벌어줄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그리고 기지 외각에 파일런을 드문드문 지으면 히드라의 움직임을
방해하며 리버가 히드라 보다 먼저 공격할수 있는 이점을 얻을수 있다.
4) 저그링+뮤탈
로보틱스 2 스타게이트 2 정도 워프 시킨다. 그리고 멀티와 본진에는 꾸준히 포톤을
지어서 극초반에 오는 뮤탈에 대응한다. 리버는 뽑자마자 전진 기지에 배치 시키고
커세어는 꾸준히를 뽑아서 뮤탈에 대응시킨다.
5) 패스트 디바우러+가디언 및 공중형 저그
스타게이트를 4개정도 워프 시킨다. 스카우트와 커세어를 대규모로 양산시키고
하이템플러와 리버는 각각 1게이트 1로보틱스로 꾸준히 뽑아서 만약을 대비한다.
상대적으로 적이 엄청난 숫자로 몰린다면 하이템플러를 이용하여 대응하고 바로
스카웃 + 커세어로 밀어버린다. 그리고 디스럽션 웹(Disruption Web)이 연구 되었다면
재빨리 적의 기지로 가서 지상에 모조리 웹을 깔아버리고 오버로드및 공중윤닛을 없애고
후퇴하든지 한다.
3. 응용 전술
1) 기본 진행 패턴
정면러쉬 대응 -> 리버 1, 2준비 되면 커세어 엄호하에 언덕위 포톤 감행 ->
적의 러쉬, 드롭대응 -> 역 스플래쉬 드롭 (동시에 멀티 띄기) -> 발업 질럿으로 상대
멀티 사냥(멀티 방어가 상당하면 본진에 스플래쉬 드롭을 감행, 그럼 본진 방어하러 멀티를
비우는 즉시 발업질럿으로 멀티 공격)
2) 리버 4, 6마리 정도 커세어 4, 6마리 정도 되면 하이템플러를 생산
3) 퀸이나 디파일러의 움직임이 관찰되면 다크아콘 준비 피드팩 이용 제거한다.
4) 다크템플러는 8, 12정도 뽑아두셔서 상대가 방심을 해서 오버로드 없이 움직일
경우 허를 찔러주며 멀티도 다템으로 제거 한다.
5) 다크템플러를 의식한 저그는 상대적으로 오버로드 동행을 해야하므로 움직임이
둔 해지며 심리적으로 리드 당하게 된다. 역시 이런걸 이용한다.
4. 스플래쉬 드롭
1차) 리버8,커세어 한다스정도
-> 상대의 드롭,정면러쉬를 막자마자 바로 역드롭을 갑니다. 절대 먼저드롭하면 안됨
2차) 리버8~12,커세어(웹추가) 옵션(다크아칸,하템 그리고 질럿등 맷집유닛몇몇)
->웹으로 리버를 엄호해주고 리버의 공격과 함께 마법으로 상대의 유닛들을 리드해 나감.
3차) 아비터 리콜 응용이 가능하며 질럿+하이템플러로 정면을 치고 스플래쉬 드롭으로
뒤를 침. 그리고 스카우트+커세어로 공중을 제압해 나감.
*이것은 하나의 보기 이므로 얼마든지 변형이 가능하다.
4. TIP
1) 언덕위 포톤을 할때는 최대한 빠르게 한번에 포톤짓기를 해야 성공률이 상승합니다
. 커세어의 엄호는 필수인데 실수로 커세어가 언덕앞의 오버로드를 공격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한다.
먼저 공격하게 되면 의심을 사게 되므로 짓는도중에 적이 막아 내는 경우가 있다.
포톤이 완성될때까지는 언덕쪽에 시선을 끄는 행위는 하면 안된다.
2) 질럿을 언덕 중간 지점에 2마리 정도 나란히 홀드 시켜주면 농부를 이용한 정찰이
불가능해지며 소규모의 포톤이 뒤에서 받쳐준다면 적의 왠만한 정면러쉬는 막아낼수
있다.
3) 리버는 부대지정을 통해 꾸준히 스캘럽 생산을 해줘야 어이없는 멍하니 있는 실수 를 피할수 있다.
4) 공격력, 방어력, 특수기술 업그레이드등 모든 업그레이는 적보다 빨리 꾸준히 해줘야
전투를 유리하게 이끌수 있다.
5) 멀티는 절데 주지 않는 다는 신념으로 진행해 나간다. 스피드업된 질럿 1-2다스로
해처리만 부순다던지 소규모의 방어유닛은 격파하고 뮤탈이 와도 해처리는 기어코 박살 내겠다는
신념으로 공격에 들어간다. 방어가 상당히 짜임새 있다면 스플래쉬 드롭을 멀티에 감행해도 되고
아니면 저그 본진에 드롭을 해도 된다. 만약 멀티를 지키던 유닛이 움직인다면 재빨리 질럿으로
멀티를 공격해도 됩니다. 중요한것은 적이 만들어 놓은 해처리가 완성되자마자 공격하는 것이 좋다.
6) 후반에 들어가면 스카웃 + 커세어 를 이용한 전술도 가능하다. 공중은 스카웃 +커세어로도 충분히
리드할수 있으며 디스크립션 웹의 지원으로 소규모 지상군 격파, 멀티 견제등 오버로드 학살도 충분하다.
저그로서는 많은수의 오버로드가 죽는 것 만으로도 상당히 피곤할 것이다.
5. 꼭 해야 할 일
1) 업그레이드
2) 본진과 멀티에 꾸준한 포톤캐논 추가 잊지 않고 꾸준히 해야할 점
3) 끝없는 유닛 생산
4) 완벽한 멀티 견재와 멀티 확보
5) 맵핵에 가까운 정찰력 확보 (무한 옵저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