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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징 스님이 왜 나를
산휘사(三會寺) 주지로 추천했을까
홍창(宏昌, 仁昌, 중국 仙遊縣 三會寺 住持)
<물음> 관징 스님은 언제 알게 되었고 어떻게 스승으로 삼았는가?
<답> 우리 집은 가정 형편이 좋지 않았고 중학교 졸업할 때 갑자기 아버님이 돌아가셔서 학업을 중단 하였다. 그래서 절의 일을 배우게 되었는데, 절에서 행사가 있을 때는 법사를 도왔고, 또 여러 곳에 가서 마을 사람들을 위해 경사나 상사 일을 맡아서 했는데, 업무 때문에 필요해서 운전을 배웠다. 이런 업무 때문에 당시 산휘사 주지였던 관징 스님을 잘 알게 되었다. 그러다가 1980년(관징 스님이) 7일간 선정에 들었다는 이야기를 듣고 스승으로 모시게 되었다.
당시 관징 스님도 산휘사의 경제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나 같은 제자가 필요했다. 내가 관징 스님을 스승으로 모시게 되었을 때 스님께서는 나에게 3가지 좋은 조건을 주시고자 했다. 첫째, 5만 위엔을 들여 사람과 짐을 실을 수 있는 작은 차를 사주기로 했다. 둘째, 산휘사 주지직을 나에게 물려주시기로 했다. 셋째, 5,000위엔을 들여 나를 푸티엔시 불교협회 회장이 되게 해 주기로 했다. 나중에 캐나다의 부자 화교가 개입하여 내가 푸티엔시 불교협회 회장이 되지 못했다. 관징 스님이 나를 중용하게 된 가장 큰 원인은 산휘사의 경제를 개선할 능력이 있다고 본 것이다. 당시 산휘사의 경제는 아주 어려운 상황으로 빠져 들어가고 있었고, 절 안의 출가 스님들은 모두 늙었으며, 젊은 화교 스님들은 종교제도 관례 때문에 잇따라 고향으로 돌아가고 있었다. 당시 불사를 하는 것은 수입을 올리는 가장 자연스럽고 쉬운 일이었고, 관징 스님은 내가 바로 가장 적임자라고 본 것이다.
<물음> 현재 산휘사의 경제상황은 어떠한가?
<답> 본디 산휘사에서 1년에 쓰고 남은 돈은 5만 위엔이 안 되지만 셴먼사는 쓰고 남은 돈이 100만 위엔에 이른다. 이런 차이가 생기는 것은 산휘사는 역사적으로 유면한 절이지만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는 산 . 물 . 나무라는 3가지 사원의 조건을 갖추지 못했기 때문이다. 산이 없고 물이 없는 땅은 영골탑을 세워 비용을 받기 어렵다. 그렇기 때문에 산휘사의 경제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특별한 인연과 경제를 이용하는 머리를 써야 한다고 본다. 우선 산휘촌에서 산휘사에서 징발한 소학교 용지를 다시 산휘사로 돌려주었는데 그 땅에 용안 . 벼 . 남새를 심어 절의 수입을 늘일 수 있었다. 노인원을 설립하여 정부 보조와 인정 많은 사람들의 기부금을 모아야 한다. 또한 합법적인 사립 화장장을 세워 그것으로 절의 수입을 늘려야 한다.
<문> 산휘사는 문화대혁명 때 얼마나 파괴되었는가?
<답> 산휘사 문화재와 불상 같은 것들은 완전히 파괴되어버렸다. 다만 전체 건물들은 잘 보존되어 아주 좋은 상태다. 왜냐하면 산휘사는 징발되어 청년 간부의 기지와 생산본부로 쓰였기 때문이다. 얼마간의 청년들이 여기 와서 인민들을 가르치기도 했고, 농민에게 나누어주지 않은 토지를 이곳 청년들이 짓기도 하고, 절 안은 또 돼지를 기르는 곳이 되었다. 그때까지 있었던 모든 종교활동은 정지되고, 산휘사와 관련된 문건들도 모두 태워버렸다. 문화대혁명 이후 개혁개방이 된 뒤 처음 본디 모습을 찾았지만 원래 있었던 기운은 크게 이지러졌다.
<문> 관징 스님은 산휘사에 대해 어떤 공헌을 하였는가?
<답> 관징 스님은 미국에서 모은 보시금 가운데 산휘사로 들어온 것은 없다. 산휘사를 위해 공용 차를 사 준 것에 대해서는 감사를 드린다. 지금까지 내가 쓰고 있다. 관징 스님은 정부가 징벌해 간 산휘사 땅을 찾아 도량을 다시 세우려고 노력하였다. 당시 정부에서는 관징 스님이 많은 돈을 가지고 있다고 보고 25만 위엔을 요구했지만 20만 위엔 밖에 줄 수 없다고 해서 살아 계실 때 그의 바람은 이루어질 수가 없었다. 스님이 왕생하신 뒤 산휘촌 관리위원에서는 조건 없이 그 땅의 본디 주인인 절에 돌려 주었다. 개혁개방 뒤 관징 스님은 정부에서 특수한 영예와 직무를 가지고 있었다고 들었다. 신사군 항일투쟁과 지하유격대에 참가해 공산당에 공이 있다고 들었다. 그렇기 때문에 셴여우현 정부에서 꽤 영향력이 있어 산휘사 발전에 유리하였다. 아쉽게도 스님은 1982년 이후 대부분 시간을 다른 나라에서 법을 펴는데 쓰고 국내에서는 다른 곳의 절을 다시 세우는데 보냈다. 실제 산휘사에 준 보시금 액수는 뚜렷하지 않다.
<문> 스님이 알고 있는 관징 스님은 어떤 분이고, 과거의 역사에 대해서 어느정도 알고 있는지?
<답> 나는 관징 스님의 제자이기 때문에 과거의 일에 대해서는 감히 물어 볼 수가 없었다. 그러나 스님이 산휘사에서 참선하실 때 6박 7일 동안 입정하였던 것은 사실이었다. 나는 스님이 그런 입정 능력이 있고, 득도한 고승이기 때문에 스승으로 모시고 출가한 것이다. 어렸을 때 팔려가서 나중에 절에 들어가 어린 사미가 되었다고 들었다. 결혼해서 아이를 낳았다고 들었지만 그 일에 대해서는 자세히 모른다. 다만 아킴이란 딸은 안다. 만년에 병이 들었을 때 나와 그 딸이 접촉이 있었다. 스승께서 왕생하셨을 때 다비와 장례를 맡아서 했으나 주요한 접대는 아킴과 대만에서 사는 두 분의 속가 제자가 했다. 신사군과 지하유격대에 참가했다고 들었고 문화혁명 뒤 셴여우현 정부에서 현단위회의 위원이었다고 들었다. 나는 스님과 함께 외국에 나간 적은 없지만 외국의 많은 제자들을 대접했는데, 미국 교포, 싱가포르 홍콩 대만의 신도와 시주자들, 그리고 한국에서 온 출가 제자들이다.
<문> 관징 스님의 「서녘 극락세계 여행기」와 「정토선 정의」를 깊이 알고 있는가?
<답> 관징 스님이 구술하고 류스화가 기록한 「서녘 극락세계 여행기」를 알고 있고 그 내용도 알고 있다. 이 책은 중국에서도 한 때 널리 퍼졌는데 이 책은 홍콩 같은 곳에서 흘러들어온 것이다. 중국에서는 공산당이 미신 색깔이 있는 것을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그 일에 대하여 이야기 하려 하지 않는다. 관징 스님의 정토선의 선정쌍수법을 직접 전해주지 않았기 때문에 선정쌍수법을 수행하고 있지 않다. 스님이 일주일간 선정에 들었던 것은 천만번 분명한 일이다. 여러분에게 스님이 당시 좌선했던 방과 신도들이 어떻게 걸어 잠갔는지를 직접 보여주겠다. 산휘사에서 스님을 알고 있던 노스님들은 이미 모두 왕생 하셨다.
<꼬리말> 홍창 스님을 인터뷰하고 스님의 안내를 받아 산휘사와 셴먼사 두 절을 둘러보고, 관징 스님은 아주 적임자를 후임 주지로 뽑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인터뷰 내용에서 볼 수 있듯이 관징 스님은 사업 수완이 뛰어난 젊은이를 주지로 임명하기 위해 3가지 조건을 내 걸어 크게 공을 들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그러한 선택은 아주 잘된 것으로 지금 두 절의 경제력은 꽤 튼튼해져 가고 있었다. 불교를 부흥하는 시기에 꼭 알맞은 인사를 한 것이라는 증거이다. 두 절을 꽤 어마어마하게 일으켰지만 홍창 스님은 옛날 관징 스님이 사준 낡은 차를 몰고 두 절을 분주하게 왔다 갔다 하며 두 절을 잘 일으켜 놓았다. 다만 인터뷰 내내 자기를 임명한 뒤 아주 큰 건이 아니면 별로 경제적으로 도움을 주지 않았던 스승에 대한 아쉬움이 때때로 배어 나왔다. 관징 스님은 이미 다른 절을 세우는데 모든 힘을 다 쏟고 있었던 것이다.(2012년 12월 1일 三會寺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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