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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미라지나이트 입니다.
날씨가 덥네요… 갈길도 멀고 오늘은 바로 리뷰로 들어갑니다!!
오늘은 지난 4월에 트럼페터가 야심차게 내놓은 신제품중 하나인 Italian C1 Ariete MBT with uparmored 입니다.
먼저 실차 연구부터 들어가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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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리아군 C-1 Ariete MBT
□ 개발배경
이탈리아는 2차대전후 미국에서 전차를 수입하여 운용하였으며, 미국에서 M60A1 300대를 도입후 계획을 변경하여 나토 공통전차인 구서독의 레오파드 1을 오토메라사에서 면허생산 배치하였다. 아리에떼 전차는 1990년대에 운용하기 위하여 서독의 레오파드 1을 기초로 1984년 오토메라라사가 독자개발하였다. 아리에떼는 1995년부터 이탈리아 육군 납품용으로 양산되기 시작하였으며 현재까지 200대가 생산되었다.
[아리아떼 전차는 이탈리아의 주력 MBT 로 1995년부터 배치되기 시작했다. 사진은 증가장갑을 장착한 최신의 MK1 타입]
□ 제원 및 성능
중 량 54톤
전 장 7.59m
전 폭 3.61m
전 고 1.82m
엔진 출력 1,200마력
톤당 출력 23마력
속 도 65km/h
등판 능력 60%
항속 거리 550km
변속기 전진4단,후진2단
도섭 수심 1.25m(스노클장착시:4m)
주 포 120mm활강포
적재 탄약 42발
승무원 4명
부 무 장 7.62mm 기관총, 12.7mm 기관총
□ 특 성
[[무장]]
아리에떼 전차의 주무장은 서방측의 표준전차포인 44구경장 120mm 활강포를 탑재하고 있다. 이 전차포는 나토 표준의 약실규격을 채택하여 120mm 활강포탄을 발사할 수 있다. 탄약은 APFSDS, HEST -MP탄을 사용한다. 포탄은 포탑뒤의 버즐에 15발을, 27발은 조종실의 옆에 탑재한다. 부무장은 동축으로 7.62mm 기관총을, 차장 해치 앞에는 지상 및 대공 겸용의 12.7mm 기관총을 탑재한다. 포탑은 전기유압 구동방식을 사용하며 조종은 포수와 차장이 할 수 있다.
[[사격통제장치]]
사격통제장치는 TURMS을 탑재하며, 이것은 세계최초로 기갑전투차량에 광범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된 것이다. 모듈을 교환하여 전차와 ICV등에 탑재할 수 있으나 3세대 전차의 기본적인 성능만을 가지고 있다. 차장용 조준경은 SFIM과 공동으로 개발한 SP-J-694로, 브라질의 오소리오, 영국의 빅커스 Mk 7/2, 프랑스의 AMX-40 등에 채용된 시리즈의 최신형이다. 이 차장용 조준경의 배율은 2.5배와 10배 중에서 선택하여 사용한다. 포수용 조준경은 광학시스템, 레이저 거리 측정기, 열영상시스템이 통합된 VGT-120이다. 배율은 주간은 5배 고정식이고, 열영상은 TV카메라로 투영되며 차장석에도 표시된다. 보조용으로 주포와 동축으로 8배율의 갈릴레오 C-102 조준 망원경을 탑재한다. 환경센서, 차체자세 및 포신온도 등의 각종 데이터는 COSMO 탄도계산기로 계산된다.
[[엔진/차체]]
엔진은 V-12MTCA 12기통 수냉디젤이다. 2개의 터보를 사용하며 출력은 1,200마력이다. 변속기는 독일의 ZF LSG 3,000 으로 전진4단, 후진2단이다. 현가장치는 토션바이며 1, 2, 6, 7 보기륜에는 완충장치가 장착되어 있다. 차체와 포탑은 우수한 장갑 보호능력을 가진 전용접 강철과 복합장갑 구조로 되어 있다. 조종수 자리는 차체 전방의 오른쪽 편에 위치하며 3개의 잠망경이 장착되어 있다. 1개는 패시브 야시능력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이 전차는 NBC방호 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엔진실과 승무원 거주공간은 소화장비가 장치되어 있다.
□ 참고사항
아리에떼 전차는 이탈리아가 2차대전후 레오파드 1 전차의 면허생산을 거쳐 최초로 개발한 3세대 전차이다. 이 전차는 모든 시스템을 국내에서 개발하였으며 3세대 전차의 기본적인 성능을 가지고 있지만 데이터 버스 시스템과 같은 첨단 시스템은 채용하지 않아서 조달비는 저렴하다. 현재 200대가 배치되었고 엔진출력을 1,500 마력으로 향상시키고 사격통제장치를 개량한 아리에떼 Mk2를 개발중이며 2000년대초에 취역할 예정이다. 아리에떼 시리즈 전차는 21세기의 이탈리아 기갑부대의 주력으로 사용될 예정이다.
스펙
중량(combat weight ) 54 tons
승무원(Crew) 4, 조종수, 포수, 탄약수, 조종수(commander, gunner, loader, driver )
전장-차체(hull length) 7590 mm
포신포함(length including main gun) 9670 mm
전폭(overall width) 3610 mm
트랙간 폭(width of tracks) 3420 mm
전고(height to turret roof ) 2500 mm
차체높이(height to top of hull ) 1820 mm
최저지상고(ground clearance ) 480 mm
주포부앙각(elevation of main gun) -9 degrees to +20 degrees
주포회전각(turret rotation in azimuth) n x 360 degrees
주포(main gun ) oto melara 120mm smoothbore gun
휴행전차탄수(Ammunition) 42 rounds 120mm
동축기관포(coaxial machine gun) 7.62 mm nato general purpose machine gun
대공기관총(Anti-aircraft gun) 7.62 mm machine gun
부무장휴행탄수(Ammunition) 2,500 rounds 7.62 mm ammunition
발열탄 발사기(smoke grenades) launchers 8 x 80mm
전차장 관측창(Commander) panoramic stabilised sight
전차장열상장비(Commander's night vision ) 영상증폭기와 포수 관측창의 열영상 이미지를 전차장용 모니터에 구현image intensifier plus gunner's thermal image monitor
포수 관측창(Gunner) stabilised sight plus laser range finder
Gunner's emergency sight coaxial telescope
Gunner's night vision thermal imager
탄도계산기(automatic measurement ) range, relative speed, external factors
차체와 포탑전면(hull and turret ) 강철 용접식 차체 + 포탑 및 차체 전면부는 복합장갑 방호(steel and composite armour)
nbc System sekur nbc protection
폭발,화재 억제 시스템(fire fighting)system 파워팩부와 승무원실은 방화벽으로 분리되어 있다(fire protection in engine and crew compartments)
laser warning fitted as standard
Engine turbo charged, 12 cylinder, diesel fiat V-12 MTCA
출력(Power) 12v 937 kW
독일 zf사의 변속기를 면허생산(automatic zf licensed transmission) 유압식 리타더(디스크 브레이크)와 조향시스템이 조합된 전진 4단, 후진2단4 자동 변속기(forward and 2 reverse gears, incorporating the steering system and hydraulic retarder )
최종구동계(final drives) 유성기어?(Epicyclic)
보기륜+지지륜(running gear) each side , seven dual (rubber lined) road wheels, plus four return rollers
Tracks connector type tracks
현가장치(Suspension) torsion bar and hydraulic bumper on each suspension arm
hydraulic shock absorbers on 1st, 2nd, 3rd, 6th and 7th arm
브레이크(Brakes) 디스크 브레이크 형태로 트랜스밋션 리타더(보조 브레이크 일종)에 통합되어 최종구동장치에 작동된다.disc type brakes on each of the final drives, integrated by the transmission retarder
조향장치(Steering) 각기어의 반경 X 3 의 피봇 스티어링(with 3 ranges of radii per each gear plus pivot steering)
노상최대속도(top speed) more than 65 kilometres per hour
최대등판능력(maximum gradient) 60%
잠수도하능력(fording depth) 스노클 따위를 장착시 4 m(4 metres with preparation)
심수도하능력(fording depth) 아무런 준비없이 1.25 m(1.25 metres without preparation)
출처
비겐의군사무기사진전문블로그 http://kr.blog.yahoo.com/shinecommerce/9820.html?p=1&pm=l&sk=0&sv=Ariete
이번 리뷰는 간만에 현용전차 리뷰 입니다. 주제는 얼마전에 트럼페터에서 제품화된 이탈리아의 주력전차인 아리아떼 c-1 증가 장갑형입니다.
아리에테(Ariete:숫양) 라 불리는 이탈리아의 주력 전차(MBT)는 뜻은 숫양 이라고 합니다..
이탈리아의 방위산업체 오토메라라(OTO Melara)와 이베코 피아트(Iveco Fiat)가 공동으로 개발하였으며 기존의 이탈리아 육군이 보유한 미국의 M60과 독일의 레오파르트1을 대체하기 위해 개발한 차량으로, 미국의 M1A1, 독일의 레오파르트2, 영국의 챌린저2, 프랑스의 르클레르 등과 비슷한 성능을 가진 제3세대전차 입니다.
[아리아떼는 이탈리아의 모든 공업회사들이 총 참여해 만든 전차로 3세대 전차의 기본적인 성능을 자랑한다]
아리아떼 전차는 1984년 오토메라라가 60%, 이베코가 40%를 출자해 신형 주력 전차 C1 개발을 위한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1986년 첫번째 시제차가 완성되었습니다. 이 시제차는 1987년 2월 이탈리아 육군에 인도되고, 같은 해 6월 언론에 공개되면서 아리에테(Ariete:숫양)라고 불리워졌습니다..
C1 아리에테를 제식 장비로 선정한 이탈리아 육군은 1990년부터 1994년까지 300대를 발주할 예정이었지만 국방비 삭감으로 인해 1995년부터 2002년까지 200대를 배치하는 것으로 변경되었다. 대당 가격은 약 60억 원이며, 1995년 말 양산 1호차가 이탈리아 육군에 배치되었습니다.
차체와 포탑은 압연 방탄강판을 용접해 제작했으며, 방어력 강화를 위해 차체 정면은 이탈리아가 독자 개발한 복합장갑을 채용하였다. 승무원은 4명으로 차체 앞에 조종석을 설치하고, 포탑 안에 차장과 포수, 장전수 등이 탑승한다. 전투중량은 같은 제3세대전차인 레오파르트2와 비슷한 54t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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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무장은 오토메라라(이회사는 함포제작으로 유명한 회사입니다.) 가 독자 개발한 44구경 120㎜ 활강포로써 수평·수직 안정화장치를 장비해 이동간 사격이 가능하고, 모든 종류의 120㎜ 나토(NATO)표준탄을 발사할 수 있습니다. 탑재포탄은 42발입니다. 부무장은 7.62㎜ 기관총 MG42/59 2정과 실탄 2,400발 이라고 하네요. 방어용으로 포탑 양 옆에 연막탄발사기를 4개씩 장착하였습니다.
[2004년 이라크전 참전과 함께 장갑이 강화된 증가장갑형이 배치되기 시작했다]
아리아떼는 주야간 및 기동간 사격이 가능토록 포수용의 열상장비를 구비하였고, 2축 안정화된 안정화 장치(자이로)를 지닌다.주포는 이탈리아 오토멜라라사가 제작한 44구경장의 120 mm 활강포입니다.
주포는 차열관(thermal sleeve), 배연기, 포구시준기를 장착했고..유압식 서보로 2축 안정화된 주포 안정화 장치를 장착했고, 날개분리안정 철갑탄(APFSDS)과 대전차 고폭탄(HEAT)을 발사 가능하며..
42발의 전차탄을 휴행하는데, 15발은 포탑의 버슬에, 27발은 차체 전방 조종수 왼쪽의 특수 컨테이너에 보관합니다.
NATO 표준 규격의 독일 라인메탈사제 7.62mm 동축 기관포(MG42/59), 대공용으로 7.62mm 기관포(MG42/59)가 포탑 상부에 위치한다..(전차장이 운용한다고 하나 사진상으론 탄약수 해치 링마운트에 거치 ) 그외로 2500발의 7.62mm 탄약을 탑재하며 주포 및 포탑의 구동은 전기유압식이다..
방호 시스템(SELF-PROTECTION) 은 전기식의 발열탄 발사기가 포탑 전방 양옆에 부착되어 있으며, BAE Systems Italia가 생산하는 360° 전방위 감시가능한 RALM 레이져 경보기가 포탑 전방에 장착되어 있다.차체는 압연방탄 강판의 용접식이며, 차체와 포탑의 전면아크는 복합장갑으로 보강되어있다..로마의 Sekur SpA사가 생산하는 NBC 방호 시스템을 장착했습니다.
그외 주포의 사통장치(FCS)는 이탈리아 피렌체의 (이전엔 Officine Galileo)사가 생산하는 TURMS FCS이다.이 사통장치의 구성은 전차장용의 파노라마식 관측장비(2축 안정화,광증폭식 관측경)와 포수용의 관측장비(2축 안정화, 열상장비 포함), 디지털 탄도 컴퓨터로 구성되어 있다.
디지털 탄도 컴퓨터는 전차장 및 포수의 관측장비와 레이져 거리 특정기, 측풍 감지기 등 각종 센서로부터 사격 통제에 필요한 자료를 다운 받아 최적화된 사격 알고리즘을 도출한다.
가령 전차자세제어, 포신마모 특성, 탄약 및 표적 자료, 기상상태, 바람 방향, 세기등을 측정한다
전차장용 싸이트(360° 전주 회전, 부앙각은 -10° ~+60°)인 SP-J-694는 이른바 포수의 권한을 오버라이드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동시에 다표적을 감지하고 대항하는 부분적인 헌터킬러 기능이 있다
포수용 관측창 VGT-120은 포탑전방 오른쪽 상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광학식 조준경과 열상장비, 레이져 거리 측정기를 포함한다.(포수의 열상이미지는 전차장의 tv 모니터와 연동된다.)
(부연설명 합동참모본부 - 포수용 조준경은 광학시스템, 레이저 거리 측정기, 열영상시스템이 통합된 VGT-120이다. 배율은 주간은 5배 고정식이고, 열영상은 TV카메라로 투영되며 차장석에도 표시된다. 보조용으로 주포와 동축으로 8배율의 갈릴레오 C-102 조준 망원경을 탑재한다. 환경센서, 차체자세 및 포신온도 등의 각종 데이터는 COSMO 탄도계산기로 계산된다.)
동력장치는 이베코의 V-12MTCA 12기통 수랭식 디젤기관과 독일 ZF의 전진 4단 후진 2단 LSG3000 자동변속기이다. 캐터필러는 독일 딜(Deal)이 설계하고, 이탈리아가 라이선스생산했으며, 너비는 618㎜이다.
Ariete의 엔진은 피아뜨사의 12기통의 수냉식 V-12 MTCA 터보챠저 엔진으로 출력은 1300마력(937kW)이다. 변속기는 독일 ZF사로부터 면허 생산하는 전진 4단 후진 2단의 LSG 3,000 자동변속기이다.
이 변속기에는 조향 시스템과 유체식 감속기 (hydraulic retarder)가 통합되어 있다.
러닝기어는 7개의 이중식 보기륜(고무패드 부착)과 4개의 리턴롤러(지지륜), 핀 연결식의 독일 딜(Diehl)사의 840 B 궤도로 구성된다.
현가장치는 토션바와 각 현가암에 유압식 댐퍼를 장착한 형식(1, 2, 6, 7 보기륜에는 완충장치가 장착되어 있다.)입니다.
노상 최고속도는 65km이며, 오르막 등판 능력은 60%이며, 참호통과 능력은 4m, 1.25m의 도섭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1995년 이탈리아 육군에 첫인도 이후, 200여대가 2002년 8월까지 배치완료되었으며, 2004년 이라크에도 투입되었습니다.
현재 Ariete는 NATO의 신속대응군(NRF)의 지휘와 통제에 따르는 지상작전 사령부[COMFOTER: “Comando delle Forze Operative Terrestri” (Command of Operational Terrestrial Forces)] 예하의 “Comando Forze di Difesa 1” 혹은 COMFOD 1 산하 Ariete 기계화 여단의 4,32,132 전차연대에 각각 54대씩 배치된 상태라고 하네요.
현재 아리아떼 C1 전차는 Mk-1과 Mk-2 두 가지 모델이 있으며, Mk-2형은 1500마력 터빈승압 디젤엔진을 장착하고, 유압 현가장치를 갖추었습니다. 이 밖에 자동장전 시스템을 장착하였고 화력제어 시스템을 보다 선진적인 장비로 교체하였으며, 장갑방호력을 개량하였습니다.
Mk-2형은 구형 레오파트-1과 M60A1전차를 대체하게 되며, Mk-2형은 500대 장비가 계획되어 있어서 Mk-1형 200대와 함께 C-1 시리즈 전차는 총700대에 이를 전망이라고 합니다.
[ 현재 증가장갑형의 이라크에서 활동중이라고 한다]
#간략 데이터
취역연도: 1995년
중량: 54톤
전체길이: 9.67m(포구 방향 전방)
차대길이: 7.59m
폭: 3.6m
높이: 2.5m
최대 도로 기동속도: 65km/h
항속거리: 550km
등판율: 60%
횡경사 등판율: 30%
수직장애물 통과 높이: 1m
참호통과 폭: 3m
도섭가능심도: 1.2m
도하장비 장착 도섭 심도: 2.1m~4m
승조원: 4명
* 무장
주무장: 120mm 활강포1문.
주무장 부앙각: -9도~+20도
주무장 방향사계: 360도
주무장 탄약 휴대량: 42발
부무장: 7.62mm 기관총2정.
부무장 탄약 휴대량: 2400발.
* 동력 시스템
Iveco V-12 MTCA디젤엔진(1300마력)
출처
비겐의군사무기사진전문블로그 http://kr.blog.yahoo.com/shinecommerce/9820.html?p=1&pm=l&sk=0&sv=Ariete 및 유용원의 군사세계 참고
아리아떼는 이탈리아가 야심차게 개발한 차세대 MBT 로 이탈리아 전공업회사들이 총력을 기울여 만들어낸 3세대 전차 입니다. 전체적인 능력은 M1A1 이나 레오파트2A4 정도 된다고 합니다. 1995년부터 개발 배치에 들어갔으며 2004년부터는 이라크에 다국적군으로도 투입 장갑이 강화된 타입이 목격되기도 하였습니다. 이번에 트럼페터에서 제품화한 제품이 바로 이것입니다.
트럼페터의 Italian C1 Ariete MBT with uparmored
2004년부터 이라크에 파견된 이탈리아군의 지원차량을 재현한 킷으로 2004년 출시된 아이아떼 C-1의 금형을 수정하여 추가된 증가장갑등을 재현한 제품입니다.
그다지 인기가 많치 않은 이탈리아군의 현용장비를 제품화 했다는점과 개라지킷으로만 나오듯한 제품을 인젝션화한 트럼페터의 도전정신이 돋보이는 제품으로 전체적인 제품의 질은 상당히 우수한 편입니다. 한번 보도록 하죠~~
1. 박스 및 외형
[붉은 박스와 산뜻해진 박스아트가 상당히 잘 어울린다~]
41×26×5.8 센티 의 전형적인 트럼페터의 1/35 스케일의 전차 박스로 역시나 붉은색 박스이다. 박스아트는 이라크의 황량한 사막을 달리는 모습을 재현하고 있으며 박스아트는 예전에 비해 상당히 나아진 듯 보입니다.
박스옆면에는 역시 완성작례와 함께 킷 특징이 잘 나와 있습니다.
2. 내용 및 특징
[내용물은 전형적인 1/35 현용전차의 형태이다]
박스를 개봉하면 총 5개의 런러부품과 차체 및 포탑의 구성으로 이루어진 전형적인 전차 구성입니다. 역시나 회색의 사출색을 띄고 있으며 사출사태는 상당히 말끔합니다.
제품은 2004년도에 출시된 아리아떼 C-1 기본형의 금형을 손본 제품입니다. 기존 금형에 포탑 등 몇 가지를 추가하고 새롭게 증가장갑을 재현한 금형을 새롭게 판 듯 합니다. 기존 제품의 금형으 손댔기 때문에 고로 이제는 더 이상 기본형 타입은 보기 힘들 듯 보입니다.
전체적인 품질은 앞선 제품인 아리아떼 C-1 이 그렇듯 상당히 우수합니다. 들리는 이야기로는 개라지업체의 제품을 그대로 인젝션화 시켰다고 하는데 보기에도 상당히 정밀하고 디테일이나 볼륨이 뛰어납니다.
(1) 휠 및 트랙
[ 2004년도 발매된 기본형 아리아떼 의 로드휠을 그대로 쓴다]
휠은 기존의 아리아떼 C-1 의 제품을 그대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아리아떼에 관한 도면이나 정확한 정보가 적어 확인이 어렵긴 하지만 사진으로 비교한 결과 흴 의 형태나 허브축의 재현 그리고 볼트등의 재현이 상당히 뛰어납니다.
스프로킷 휠이나 토션바 등의 재현 또한 괜찮은 수준으로 깔끔한 사출과 밀핀 자욱도 거의 없는 편입니다.
휠은 타이어가 붙은 상태로 재현되어 있습니다.
[ 트랙은 수지제로 디테일은 좋으나 다소 뻑뻑한게 단점..]
트랙은 수지제로 레오파트나 에이브람스 전차등이 사용중인 딜사의 T-151 트랙과 같은 트택이 들어있습니다. 현재 거의 모든 현용전차들의 공용신발이라 할 수 있죠. 더블핀 방식의 트랙의 특징을 잘 살려주고 있지만 역시 비닐제라 탄성이 너무 심한게 단점입니다. 스커트에 가려 안보인다는게 다행입니다.
(2) 차체
[ 상하 2분할된 자체와 포탑부품..]
차체는 상하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역시 전작인 2004년도판 아리아떼 전차의 차체를 그대로 쓰고 있습니다. 차제에 새겨진 제작년도가 그걸 말해주고 있습니다.
[ 하체중 상체 뒷부분은 MK2 형 재현을 위해 분리한 설계를 취했다]
[ 전체적으로 2004년도 제작된 아리아떼 기본형 금형을 그대로 유용..]
하체는 전형적인 현용전차의 구성입니다. 토션바는 다 분리되어 있고 리어램프 부분에는 미등과 엔진테크등이 재현되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토션바를 분리시켜둔것은 이후 나올 MK2 를 재현하기 위한 방법인듯도 합니다. MK2 는 좀더 강화된 토션바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상체는 상당히 정교한 구성으로 되어 있습니다. 일단 눈에 띄는게 후방 부분의 엔진테크 부분이 분리되어 있는것으로 아마 엔진이 다소 다른 MK1 과 MK2 를 재현하려고 일부러 분리해 놓은듯 보입니다. 제품은 MK1 으로 보입니다. MK2는 1500 마력급의 엔진을 장착한 타입으로 터빈승압 디젤엔진 이 장착되어 엔진테크 부분이 다소 틀리다고 합니다.
[ 엔진테크는 분리되어 있는데 아마 엔진이 다소 다른 MK2형을 재현하기 위한것 같다]
상체는 딱 보기에도 디테일이 상당히 뛰어난 것으로 각종 장비품이 붙는 돌기들과 점검창 및 볼트 그리고 후방의 엔진테크의 재현이 특히 뛰어 납니다. 별도 부품으로 분리된 중앙의 엔진테크 부분은 에칭 부품이 아닌 프라스틱 부품임에도 재현이 상당히 뛰어납니다.
보면 볼수록 역시 개라지제품을 인젝션화 했다는 소문이 사실인 듯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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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아직 중국내수는 안풀린것 같으니 구버전이라도 하나 장만해야겠습니다. 언제나 깔끔한 리뷰 감사합니다
우리나라에는 그닥 인기가 없지만 외국에는 난리라고 합니다. 중국까지 풀릴려면 좀 걸릴듯 합니다.
밀레니엄님이 완성작에 올리신 그 기종과 같은거 아닌가요?? 요개 신상인가? ㅋ
그제품의 장갑강화형 입니다.. 완제품이 없어서 그전 제품으로....
호환은 가능할걸로 보입니다만 레오파트와 에이브럼스의 케터필러는 다른 물건입니다. 각이 진 직사각이고, 모서리가 각이 한번 더 있는 8각에 가까운 직사각입니다. 예전에 K1과 K1구난 전차에 레오파트와 동형의 케터필러가 장착된 사진이 있더군요. 그러므로 에이브럼스에 레오파트 케터필러를 장착하는 일은, 실차에서도 호환에는 무리가 없어보입니다. 레진키트를 카피했다면 크기가 정확한지 의심스럽습니다. 제가 사본 레진키트를 카피한 나팔수 키트치고 칫수에 문제를 안일으킨 키트가 없었다는 점을 볼때 조금 의심스럽습니다. 레진의 수축 정도를 고려하지 않고 착실하게 카피해버리는 실수를 저지르니...
암튼 크기가 크던 작던 키트 자체는 좋아보입니다. 저번에 STRV122에 엄청 당하고 나서 다시는 사지 말아야지 했는데^^; 다른 인젝션 메이커에도 없는 아이템이니...한번 더 속아 보고싶어집니다^^;
strv122 (일명 S탱크) 같은 회색 박스하고 빨간박스는 차원이 다른 물건입니다. 회색박스들이 좀 엉성한곳이 많쵸..트럼페터 빨간박스는 아카데미 초기 제품 (90년대) 정도 수준이라고 보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