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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적인 예배를 위한 찬양과 경배
기독교 예배의 특징
1. 하나님께 드려지는 예배
2. 그리스도 중심의 예배
3. 능동적 예배
찬양과 경배
시편 95편을 기초로 빈야드 교회에서 예배형식을 만들었다.
1. 오라 우리가 여호와께 노래하며 우리의 구원의 반석을 향하여 즐거이 외치자
2. 우리가 감사함으로 그 앞에 나아가며 시를 지어 즐거이 그를 노래하자
3. 여호와는 크신 하나님이시요 모든 신들보다 크신 왕이시기 때문이로다
4. 땅의 깊은 곳이 그의 손 안에 있으며 산들의 높은 곳도 그의 것이로다
5. 바다도 그의 것이라 그가 만드셨고 육지도 그의 손이 지으셨도다
6. 오라 우리가 굽혀 경배하며 우리를 지으신 여호와 앞에 무릎을 꿇자
7. 그는 우리의 하나님이시요 우리는 그가 기르시는 백성이며 그의 손이 돌보시는 양이기 때문이라 너희가 오늘 그의 음성을 듣거든
8. 너희는 므리바에서와 같이 또 광야의 맛사에서 지냈던 날과 같이 너희 마음을 완악하게 하지 말지어다
9. 그 때에 너희 조상들이 내가 행한 일을 보고서도 나를 시험하고 조사하였도다
10. 내가 사십 년 동안 그 세대로 말미암아 근심하여 이르기를 그들은 마음이 미혹된 백성이라 내 길을 알지 못한다 하였도다
11. 그러므로 내가 노하여 맹세하기를 그들은 내 안식에 들어오지 못하리라 하였도다
작자의 강조 찬양과 경배
회중찬양 메들리는 초청- 조준- 높임- 경외- 친밀 5단계와 요약 마침
초청,조준,높임의 3단계를 묶어 찬양한다.
경외와 친밀의 2단계를 경배한다.
찬양의 분위기
1. 오라 우리가 여호와께 노래하며 우리의 구원의 반석을 향하여 즐거이 외치자
2. 우리가 감사함으로 그 앞에 나아가며 시를 지어 즐거이 그를 노래하자
3. 여호와는 크신 하나님이시요 모든 신들보다 크신 왕이시기 때문이로다
4. 땅의 깊은 곳이 그의 손 안에 있으며 산들의 높은 곳도 그의 것이로다
5. 바다도 그의 것이라 그가 만드셨고 육지도 그의 손이 지으셨도다
감사와 기쁨, 그리고 감격을 포함하고있는 축제와 같은 찬양
경배의 분위기
6. 오라 우리가 굽혀 경배하며 우리를 지으신 여호와 앞에 무릎을 꿇자
7. 그는 우리의 하나님이시요 우리는 그가 기르시는 백성이며 그의 손이 돌보시는 양이기 때문이라 너희가 오늘 그의 음성을 듣거든
경배는 하나님의 임재 속 깊은곳에 이르러 드리는 영적 예배의 단계이며, 가장 오랜시간이 요구되는 지성고 깊은곳에서 이루어지는 예배의 행위이다.
믿음의 분위기
1. 그는 우리의 하나님이시요 우리는 그가 기르시는 백성이며 그의 손이 돌보시는 양이기 때문이라 너희가 오늘 그의 음성을 듣거든
2. 너희는 므리바에서와 같이 또 광야의 맛사에서 지냈던 날과 같이 너희 마음을 완악하게 하지 말지어다
3. 그 때에 너희 조상들이 내가 행한 일을 보고서도 나를 시험하고 조사하였도다
4. 내가 사십 년 동안 그 세대로 말미암아 근심하여 이르기를 그들은 마음이 미혹된 백성이라 내 길을 알지 못한다 하였도다
5. 그러므로 내가 노하여 맹세하기를 그들은 내 안식에 들어오지 못하리라 하였도다
다웟의 예배 시작은 위로와 격려, 그리고 흥분과 기대감으로 축제와 같은 분위기이다. 한국교회의 예배 분위기가 조용하고 경건한 분위기지만, 내용은 기쁨과 감사와 감격과 열정의 마음에서 우러나와야 한다. 예배는 기쁨과 감사의 찬양이 가득해야 한다.
예배속의 찬양팀
구성원은 악기와 싱어 5에서6명으로 구성한다.
1. 찬양팀을 구성 할때 기도와 인터뷰를 통해 구성하고 찬양팀 멤버로서의 자질과 충성심, 시간과 형편의 여유, 책임감 배우고자 하는 자세를 고려한다.
2. 시간의 헌신이 가능한지 확인 한다. 팀을 위한 연습시간 개인의 연습시간 예배전 연습과 기도 찬양팀으로서의 봉사를 충분히 공지 한다.
찬양팀 멤버의 자질
1. 그리스도안에 거하는자
2. 삶으로 예배하는자 고린도후서 3:18
3. 대인관계 빌 2:1-4
4. 앙상블의 능력
찬양팀 리더의 태도
첫째, 찬양인도에서는 빈약한 기술만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니라 온당치 못한 태도 역시 문제가 된다. 찬양과 경배를 드리고 인도하기 에 합당한 태도를 개발하도록 힘쓰는 일이 찬양팀 리더가 찬양인도 준비를 위해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일이다. 하나님 앞에 진정으로 겸손한 마음을 품고 찬양팀과 회중 앞에서 어린아이 같은 순진함을 유지하는 것이 지극히 중요하다. 그러므로 찬양팀 리더는 찬양인도의 모범자인 다윗 왕의 기도, 즉 죄 씻음의 기도를 드리기에 힘써야 한다. ‘‘살피소서. 오 주여! 내 마음 속을 살펴주소서. 내 마음에 죄 숨겨 있으면 내 죄를씻어 정케 하소서.” 이러한기도는우리를 영적 으로 바로잡아 주고 우리의 마음, 생각과 혼이 찬양과 경배의 의미 와 방향에 초점을 맞추고 집중하도록 하여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를 인도하게 하는 태도를 유지시켜 준다.
둘째, 찬양팀 리더는 찬양팀 멤버들과 회중이 수많은 갖가지 경험, 긴장, 필요, 기분, 슬픔 등 각자가 다 다른 상태로 예배에 참석한다는 사실을항상기억해야한다. 이런 각양각색의 마음과 생각을 집중시켜 참된 일치감을 갖고 하나님께 그들의 찬양을 올려 드릴 수 있게 하는 것이 진정한 찬양사역이다. 그러므로 찬양팀 리더가 곡을 선택할 때도 비록 자신이 좋아하고 익숙한 노래들이 편하겠지만 찬양팀과 회중의 수준 상태를 고려하여 자신의 자존심과 욕망을 내려놓는 아픔을 견디는 성숙함을 키워야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찬양팀 리더는 하나님을 향한 예배의 일에 참된 희생의 봉사를 드리는, 즉 값을 치르는 참된 예배의 모범적 인도자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찬양팀 멤버의 태도
찬양팀의 목적은 첫째로 단순한 재미나 개인의 재능발휘가 아니라 많은 재능과 인격들이 한데 어우러져 예배에 영감과 따스함과 열정과 일체감을 제공하는 데 있다. 둘째, 찬양팀 멤버는 예배에 있어서 회중의 모범이 되며 인도자가 되므로, 진실함과 열정적인 회중찬양의 인도자이며 영적 민첩과 주의 깊음, 그리고 목사님과 그의 설교 말씀에 대한 믿음과 존경심에 있어서도 회중의 본보기가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또한 찬양팀 멤버 한 사람 한 사람의 영적 성숙도가 전체 찬양팀 의 사기와 충성에 비례한다는 사실을 늘 명심 하고, 늘 스스로를 점검하여 태도를 바르게 하는 데 힘써야 할 것이다.
찬양팀 멤버의 예의에 벗어나는 10가지 태도
1. 불규칙적인 찬양연습 출석
2. 습관적 지각과 마지못해 하는 연습
3. 연습을 한 후에 예배찬양에 빠지는 일
4. 연습에는 자주 빠지고 예배찬양에 참석하는 일
5. 연습시간에 주의가 산만하거나 소음을 만드는 태도
6. 동료 멤버들에 대한 불친절한 태도나 편을 만드는 태도
7. 찬양팀 리더에대한공식 석상에서의 노골적인불평 '
8. 개인적 재능의 과시나개인적인관심사에만만족하는태도
9. 찬양팀 리더나 찬양팀에 대한 불만을 외부인에게 떠들어 대는 태도
10. 기존의 찬양팀 멤버들이나 참여하고 싶어하는 교인들의 기를 꺽는 태도나 행위
예배가운데 찬양팀의 역할
1. 유니슨
2. 하모니
3. 독창자
4. 새로운 찬양
5. 찬양대와 함께
6. 영적전쟁을 위한 하나님의 군대 대하 20:21-22
7. 찬양외의 몸짓 (손뼉시편47:1, 소리쳐 외치기시편66:1-2, 손들기시63:3-4, 춤추기 시 149:3)
8. 찬양팀의 반주
9. 하나님의 임재속에서
찬양팀 사역은 넘치는 특권이며 보람된 일이지만 한편으로 생각 해 보면 참으로 힘들고 고된 일이라할수 있다. 우선 성가대보다 인원수가 훨씬 작은 데 반해, 예배에서의 담당 시간은 더 길 뿐만 아니라 음악적으로나 영적으로 매우 다양한 회중을 직접 인도하여 그들이 스스로 입을 열어 찬양을 드리도록 해야 하기 때문이다. 중요한 역할을 담당 하다보니 칭찬과 격려보다는 비판과 불평의 소리를 더 많이 들을 수 있다. 어떤 다른 이유로 인하여 교회를 떠나는 사람이 굳이 떠나는 이유를 찬양팀의 찬양이 마음에 안 들어서라며 엉뚱하게 찬양팀을 희생양 으로 만드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찬양팀 사역에 힘과 위로가 되는 말씀이 있어 전한다.
찬양과 경배의 기원과 원리
신학자들은 예배를 집중적으로 연구하거나 예배학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다. 그리하여 성경적 예배의 원리들이 개교회의 예배에 확실한 근거와 기초로서 적용되지 않았다. 또한 대부분의 복음주의 신학교들은 학생들에게 예배의 전 과정을 제공해 보지도 않았다. 그런 데 하나님께 드리는 예배는 우리 인간의 가장 큰 축복된 사명이며 우리의 힘과 시간을 드려서 몰두할 수 있는 가장 고상한 일이다. 하나님은 우리의 최우선이며 하나님은 최고로 존귀하시다. 그리고 우리는 그분과 인격적 교제를 즐길 수 있는 특권을 누리고 있다.
위튼 칼리지(Wheaton College)의 로버트 웨버(Robert Webber)는 ‘‘예배는 복음주의 기독교의 가장 취약한 부분이다. 우리는 선교, 설교, 가르침과 교제 부분에서는 가장 강력하다. 섬김의 부분과 복음의 사회참여에서 특히 엄청나게 개선되고 있다. 또한 치유사역도 잘 개선되고 있다. 그러나 예배 부분의 깊이는 매우 심하게 결여되어 있다. 우리는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도 모르고 있다. 왜냐하면 우리의 예배가 과거의 거의 모든 면과 단절되고 상실되었기 때문이다.”고 말하였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제라도 성경으로 돌아가서 과거의 예배 유산과 가르침의 원리를 찾아내야 한다. 기독교의 예배가 회당예배에 근거를 두고 있다면 회당예배의 뿌리인 성전예 배의 시(侍)인 시편 95편과 시편 100편을 예배드림의 가르침으로 연구 할 필요가 있다. 특히 예배 주제에 대한 위대한 교훈 중 하나가 시편 95편이다. 이 시편은 균형 잡힌 예배의 분위기를 보여 주고 있다. 하나님은 예배 에서 "무엇이 이루어졌는가 뿐만 아니라 “그것들이 어떻게 이루어졌는가?'를 기대하신다. 시편 95편은 우리가 예배드림으로 그분 앞에 나아갈 때에 우리 예배자들이 가지기 원하시는 분위기(미음가 짐과 태도)의 놀라운 조화를 보여 준다. 이 시는 교회역사에서 예배에의 부름으로 오랫동안 사용되었다. 라틴 교회에서는 이 시편이 'Venite''- "O Come", 죽 “어서 오라!"로 알려졌다. 하나님을 예배 하기 위한초대의 시편이다.
1. 기쁨으로 나아오라
시편 95편 1-5에서 기뻐하며 주앞에 나아오기를 권고한다. 히 10:25
2. 경외함으로 나오라
시편 95:6-7 경외함고 경배함으로 주께 나온다. 오늘 날의 예배 순서에서는 기도와 회개의 고백이나 헌신과 봉헌의 시간 으로 생각할수 있다. 그리고찬양과 경배의 경배 부분에 속한다.
3. 믿음으로 나아오라
찬양히는(Praise) 것만으로 충분치 않고 경배하는(worship) 것만으로도 충분치 않다. 결국은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믿음의 마음과 분위기가 있어야 한다(7-11절). 여기서는 신실하신 우리 하나님께 순종하기 위하여 믿음으로 나아오기를 권면한다.
이 단계는 오늘날 의 예배 순서에서 설교 시간으로 생각할 수 있다. 찬양과 경배, 그리고 말씀, 설교(하나님의 재창조)가 그를 예배하는 자들 속에 역사하도록 예배 속에서 아름답게 하모니를 이루어야 할 것이다.
5단계 찬양과 경배
1. 초청단계
예배의 부름이다. 축제와 같은 찬양 “오라 우리가 여호와 옛산에 올라”
2. 조준단계
회중이 하나님께 나오는 단계이다. 진지하고 정중하고 주의 깊은상태이다. 어떤 교회는 초청 단계를생략하고, 이 단계를 즉시 시작한다. “전능왕오셔서" 같은 노래가 적합하다.
3. 높임, 찬양 단계
모든 힘을 다하여 크게, 힘차게 주께 노래하는 단계이다. 음 높이의 간격은 제일 큰 폭으로 하며, 높은 음은 강력한 반응을 가져오게 하여 하나님의 위대하심을 나타낸다. 여기서 오르간 사용은 특히 효과적이다. 예배의 첫 회중찬송이 이 단계에 속하여야 한다.
4. 경배의 단계
점차 가라앉는 분위기 찬양 단계는 하나님의 초월성으로 우리와 전혀 다른 창조주의 속성을 표현하 고, 경배 단계는 우리와 함께하시는 사랑과 자비의 속성을 나타낸다. 이 단계는 우리의 감정을 다스리고 안정시키는 다음 단계와의 연결 부분으로 보면 된다. 다른 단계보다 더 길고 많은 표현이 요구되 므로 성급함이 없도록 해야 한다. “겸손하게 무릎 꿇고 주께 경배하며"(We Worship and Adore You) 같은 노래가 어울린다.
5. 친교단계
가장 조용하고 개인적인 단계이다. 하나님을 아바 아버지로 부르는 입맞춤의 단계
경배 단계의 ‘우리’ 가 '나'로 변한다 (Father, I Love You.). 반주 악기로는 기타가 특히 효과적이다. “이 와 같은 때에 난 노래하네” 같은 노래가 적당하며 타악기는 삼간다.
6. 정리단계
여러단계들의 종합 가사는헌신된노래, 열망과소망과높임의 노래가좋다. 목 사의 설교에 연결시키는 노래나 다음 순서에 맞추는 노래도 생각해 볼 수 있다. ‘‘어찌하여야 그 은혜 다 갚을 수 있을까?'’ (My Tribute) 같은 노래가 어울릴 것이다. 일어서서 부른다.
5단계의 찬양과 경배에 찬송가를 사용하는 문제
찬양곡들보다 찬송가를 이 모델에 사용하기가 더 어려운 것은 찬 송가는 단일 주제에 비하여 광범위한 주제를 담은 경우가 많기 때문 이다. 그러나 찬송가도 잘 연구하면 단일 주제로 사용할 여지가 충 분히 있을 수 있다. 예를 들면 한 절이나 한 구절만을 끌어내어 쓰거나 다른 찬송가 곡들을 서로 연결하여 사용할 수도 있다. 찬송가의 장점은 교회의 오르간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인데, 특히 높임 단계나 정리 단계에서 효과적이다.
- 축적과 반복의 원리
노래를 반복할 때는 리듬의 변화, 코드, 강도의 변화 등으로 새로 운 감각과 생동감을 더해 가는 축적의 과정이어야 한다. 요한계시록 5 : 12의 반복과 예수 그리스도의 ‘진실로’ 같은 반복이어야지 이런 의미가 아닌 단순한 감상적 반복이어서는 안 될 것이다.
5단계 찬양과 경배 모델의 원리와 기술
1. 목적과 방향이 있는 예배를 추구한다. 2. 심리학적 차원을 고려하고 존중하는 예배를 추구한다. 3. 하나님의 속성(초월성과 친밀성)을 반영하는 예배를 추구한다. 4. 기능(하나님에 관한 노래와 후에는 하나님께 드리는 노래)을 시사 하는 가사의 노래들을 선택한다. 5. 찬송가와 코러스의 다양성과 풍부성을 갖도록 한다. 6. 부드러운 연결을 강력히 추구한다. 7. 예배가 흐트러지지 않고 초점이 유지될 수 있도록 노력한다.
8. 같은 단계에서는 같은 템포를 사용한다. 9. 같은 단계에서는 같은 단어들을 사용한다. 10. 같은 Key를 사용한다. 11. 잘 준비하되 성령의 인도하심을 민감하게 느끼고, 성령의 인도하심에 전적으로맡기는태도가요구된다.
5단계 모델과 대조되는 찬양경배 모델틀 - 콘월(Cornwa||)의 지성소로의 여정(시 100편)
1단계 : 개인 간중의 노래 -성막문 밖에 모여 서로에게 하는 노래 들로 한 마음으로 준비될 때까지 한다(초청).
2단계 : 감사함으로 그 문에 들어가며(준비) 문들아 너희 머리를 들지어다(시 24 : 7) 우리의 왕 주님은 우리의 심령의 문 안에 좌정하기 원하신다.
3단계 : 찬송함으로 그 궁정에 들어가서(찬양)
4단계 : 성소 안에서의 장엄한 예배드림(경외)
5단계 : 지성소 안에서 하나님 아버지와 예수 그리스도와 성령님 께 드리는 친밀하고 거룩한 깊은 심령의 경배(친교)
찬양경배 모델의 비교표
5 단궤식 모텝의 실례와 예배에의 격용
시편 95편과 100편에 근거한 찬양경배의 5단계인 ‘초청’ ‘준비’ ‘높임’ ‘경배’ 교제’는 보통 크게 처청과 준비와 높임의 3단계를 묶어서 찬양의 범주에 넣고 니머지 두 단계인 경배와 교제를 묶어 경배의 범주에 속한게 한다.
나는 이 성경에서 재발견한 찬양과 경배 양식을 찬양의 대가인 ‘다윗의 회중찬송 모델’ 이라고 부르고 싶다. 이와 같이 21세기의 새로운 찬양경배운동은 철저하게 성경적이며 역사적 전통 속에서 늘 새롭게 하시는 성령의 역사에 의하여 나타난 새로운 회중찬송 부홍운동이다. 그러므로 이 모델을 통상적인 코러스 중심의 찬양경배에만 국한시키지 말고 기독교의 고귀한 유산 중 의 하나인 찬송가와 새로운 노래인 코러스를 균형과 조화의 원리로 다양성과 창조성을 살려서 예배에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또한 찬송가만을 시용하는 우리 개신교의 전통예배에도 이러한 연속적이고, 자유롭고, 방향성 있게 흐르는 찬양경배식 모델을 수용하 여 찬송가를 새롭고 역동성 있게 사용함으로써 회중찬송의 새로운 부흥운동에 동참할 뿐만 아니라 신선한 예배의 갱신이 이루어지는 계기가 되기를 기도한다.
찬양과 경배 메들리
찬송가
한국과 미국의 찬송가 차이
1. 한국은 합동 찬송가
2. 미국은 교단별 찬송가를 두어 정기적으로 수정 편집함
복음성가
미국교회가 교회음악사에 공헌한 일 중에 하나는 복음성가를 만들어 전도집회와 교회 부흥운동에 기여 한 것이다. 그래서 미국교회의 찬양집이나 메들리에는 한국교회에 잘 알려지지 않은 복음성가들이 적지 않게 들어 있다. 다행히 한국에서 오래전부터 출판된 복음성가집과 그 중보판에 상당한 수의 복음성가곡들이 들어 있는데, 대부분의 찬양집에는 모두 빠져 있다. 메들리 작성 시 고려 사항
교회 회중의 상태에 따라서 찬송가와 코러스의 비율을 정한다. 찬 송가는 여러 절수로 되어 있어서 기독교의 진리를 더 넓고 완전하게 담고 있다는 장점이 있고, 코러스는 성경구절을 그대로 가사로 삼거나 어느 한 진리만을 집중적으로 반복함으로써 강조하는 데 수월하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므로 이 두 종류의 찬양곡을 조화와 균형의 법칙으로 사용하여 서로의 장점이 서로의 단점을 보완해 주도록 작성함이 좋을것이다.
1. 회중의 연령을 고려 한다.
연령이 높을수록 찬송가 위주의 메들리로 연령이 낮을수록 코로스 비울을 높인다. 장년에게는 새로운 곡을 선택할때도 잘 검증되고 쉽게 접근할수 있는 곡을 신중히 선택한다.
2. 예배의 형태에 따라 코러스와 찬송가의 비율을 조정한다.
정규예배는 찬송가 위주로 비정규 예배는 코러스 사용을 늘린다. 제1부 2장의 4가지 예배 형 태에 따라서 코러스와찬송가의 비율을정한다.
3. 한국교회의 정서를 고려한다.
찬양과 경배는 빠르고 힘찬곡에서 집중할 수 있는 곡으로 진행되지만 한국교회의 정서는 조용히 시작하는 것을 선호하므로 곡의 선택을 조정한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바람직한 방법은 찬양 단계의 처음 부분인 초대나 감사 또는 준비 단계의 찬양곡들의 템포를 느리게 인도하고 조용하게 부르도록 하는 것이다. 합창이나 독창의 연주 방법 가운데 매우 세게 의 Fortissimo의 부분을 메우 여리게 인 Pianissimo로 부름으로써 더욱 강조하는 효과를 가져오는 것과 같은 이치를 적용하여 조용하고 느리지만 축제적이며 상기된 찬양의 열정으로 나아가도록 인도하는 찬양인도자의 지혜가 필요하다. 찬양 코러스도 찬송가와 같이 곡보다 더 중요한 것이 가사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곡은 모양이고 가사는 내용이며 기능이기 때문이다. 경배곡의 모양은 찬양 단계에서도 사용할 수 있지만 경배의 가사를 찬양 단계에 사용할 수는 없다.
4. 템포로 나눈다.
빠른 곡을 Fast의 첫 알파벳인 F로 표시하고, 중간 빠르기의 곡은 Medium의 M으로, 느린 곡은 Slow의 S로 표시하여 찬양과 경배의 흐름의 방향을 표시한다. 한국교회의 회중을 고려한 찬양과 경배의 템포의 진행을 만들 어 보면 S-+M-+F(찬양)-+M-+S(경배)라고 할 수 있는데, 5단계 모 델의 기본진행 형태인F-+S의 변형이라고할수 있다. 메들리 작성을 위한 템포의 변형은 다음과 같이 생각할 수 있다.
F-+F (높임 단계의 연결 또는 모든 찬양 단계의 연결)
F-+M (높임 단계에서 경외 단계 혹은 찬양 단계에서 경배 단계의 연결)
F-+S (찬양 단계에서 친밀이나 경외 단계로의 연결)
M-+S (경외 단계에서 친밀 단계 혹은 경배 단계 내에서의 연결)
s-+M (초대나 감사 단계에서 조준 단계의 연결)
s―►F (친밀 단계에서 정리 단계의 연결)
M―►F (조준 단계에서 높임 단계 혹은 경외에서 높임 단계의 연결)
5. 가사를 최우선으로 고려한다.
미국에서는 교회음악인들이 힘을 모아 찬양사역자들이 힘들이지 않고 가사와 음악 모두가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메들리를 작성하도록 돕는 책자를 발행하고 있다.
6. 5단계 경배 곡선 모델을 염두에 두고 작성한다.
다윗의 찬양 모델인 5단계 경배 곡선 모델을 메들리 작성 의 기본 도구로 사용하기를 권하고 싶다.
찬양과 경배의 메들리를 사용한 예배의 실례
(1)
•찬양의부름-찬양밴드
• 찬양- 나는찬양하리라
나 여호와치료의하나님
기도할수있는데
•환영인사
• 경배-놀랍다주님의 큰은혜(찬)
사모합니다
샤론의 꽃예수(찬)
• 찬양대 찬양
• 헌금과 헌금송
• 메시지(설교)
•초청
•축도
(2)
•서주- “Adagio”(모차르트)
•찬송- 참 아름다워라
성도여 다함께
•코러스- 거룩 거룩 (코러스)
•기도
•묵상-“마적 서곡”(모차르트)
•환영
•어린이 설교
•찬송- 너 성결키 위해
•코러스- 나의 삶이 주께 영광
•앤썸- 눈을 주님께 돌려
•설교- “세계는 나의교구”(행 1:8)
•초청찬송- 주 음성 외에는
•헌금과 특송- “사랑의 왕” (목관 5중주)
•새신자 소개
•축도와 축도송- 일곱번 아멘
(3)
•서주
•예배의 부름- 다와서 찬양해
•기원과 인사
•찬송- 내 평생에 가는길
은보다 더 귀하신 주님
주여 나를 주의 성소에
겸손하게 무릎 꿇고
•기도
•찬양대 찬양- 너무 좋으신 주님
•설교
•초청
•헌금- 나를 받으옵소서
•간증
•축도
(4)
•서주 • 찬송-영광의 주님 찬양하세
주 하나님 지으신 모든 세계(찬)
•환영인사 • 환영송-하나님의 자녀환영송-하나님의 자녀
주의 사랑으로 사랑합니다
사랑의띠
(한곡만선택)
•유아봉헌식 •독창- 오 신실하신 주(찬)
•경배 곡-주님여 이 손을 꼭 잡고 가소서
아름다운것을
•헌금과 기도와 헌금송-주 예수님 내 맘에 오사(찬양대 혹은 독창) • 말씀(설교) • 찬송-큰 죄에 빠진 날 위해(찬) • 알림(교회 소식) • 새교우소개 • 교회주일학교보고 • 마침찬송-주하나님 지으신모든세계(찬) •축도
(5)
•기원 •예배의 부름-하나님의 선하심과
크신 일을 이루신 하나님께
•환영인사 • 찬양메들리-영광의 왕께 다경배하며
왕의왕주께
선포하리주위엄
•목회기도 • 찬송-나같은죄인살리신(찬) • 성경봉독(시 51 : 9-13) •헌금과기도 • 코랄 찬양-참 아름다와라(찬양대) •메시지(설교)-“어떻게 구원의 기쁨을 회복시킬 수 있을까?” • 초청찬송-큰 죄에 빠진 날 위해(찬)
•축도
(6)
•오르간서주 •예배의 부름-주는 존귀하시다(찬양대) • 환영의 노래 -주 여호와는 광대하시도다 • 찬양메들리-기뻐하며 경배하세(찬)
다 찬양 하여라(찬)
영광의 왕께 다 경배하여(찬)
(찬송가는 알맞은 절만 골라서 연결시킨다.)
•기도 • 음악 메시지-"오직 은혜로만”(찬양대)/오케스트라 •경배 메들리-나같은 죄인 살리신(찬)
주 보혈로 날 사심은 놀랍다 주님의 큰 은혜(찬) 영광과 존귀
주님께서 주시는 오 하나님 영광존귀
•찬송 매시지 -"주님은 나를 아시네"(솔로) •메시지 •헌신의 시간-큰 죄에 빠진 날 위해(찬) •헌금기도 •헌금찬송-주 달려 죽은 십자가(찬) • 축도와 코랄 후주-주 여호와는 광대 하시도다(찬양대)/오케스트라
(7)
•인사와 기원 •호산나 싱어 • 찬양과 경배-주의 이름 높이며
내가 여호와의 인자하심을
주의 인자는끝이 없고
존귀 주는 존귀
•기도와 헌금 •호산나 싱어 •설교
(8)
•관악찬양
•인사와 환영- 하나님의 자녀
사랑의 나눔
•축하찬양_그 크신 하나님의 사랑(찬양대)
•찬양과 경배 우리 함께 기뻐해
세상 모든 풍파 너를 흔들어(받은 복을 세어 보아라)
찬양하라내 영혼아 영광 돌리리
그 크신 하나님의 사랑(찬)
좋으신 하나님
•찬양-찬양대 •설교
훌러턴 교회 열린예배의 실례
훌러턴 교회 전통 예배의 실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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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추석연후 즐겁고 건강하게 보내세요...
추석입니다...카페지를 도와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병원치료와 인슐린 합병증약을 먹는데 치료를 할 수 없는 형편입니다
하루5번의 인슐린을 맞는데 주사약값이 엄청 바쌉니다
합병증으로 여러군데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집 임대료..각종 공과 세도 못내고 너무 어렵게 지냅니다
카페긴급,,,통신비,공과금을 내야 카페운영이 됩니다...
후원이 없습니다
지난달 공과금 통신료를 못내고..카페운영이 어렵습니다
카페를 잘 운영하도록 도와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카페지기 전화입니다 010.2261~9301
국민은행 229101-04-170848 예금주.황종구
농협 233012 51 024388 예금주 황종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