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서일본 전동차 207계 1000번대 (아보시종합차량소 아카시지소 소속 4량 T편성)
[미수집 편성] T15 편성 / Last Update 241222
1. 차량개요
207계 1000번대 차량은 JR도자이선의 개업을 준비하고 JR도카이도본선/산요본선의 103계 구형 차량들을 교체하기 위한 목적으로 1994년부터 제조를 시작한 그룹으로, 1994년 3월 1일부터 영업운전을 개시하였다. 완전한 VVVF-GTO인버터제어방식을 도입하였으며, 한 차량에 기기를 집중한 0번대와 달리, 공기압축기 등 여러 부품을 분산하여 배치한 특징이 있다. 총 4번에 걸쳐 도입되었는데, 1994년에 1차분이, 1995년에 2차분이, 1996년 초에 3차분이, 1996년 여름부터 4차분이 완성되었다. 처음에 도입한 4량편성은 V편성으로 분류되었으나, 도자이선 개업 이후 전 차량이 니시아카시로 이적하면서 T편성이 되었으며, 4량편성 19편성 76량의 진용이 되었다.(3량편성은 별도 기재) 이 중 T3편성과 T18편성은 와다미사키선의 103계 대체용으로 X편성 6량과 Y편성 2량으로 다시 개조되었다.
일부 1000번대 편성의 경우 체질개선 공사가 시행되었고, 2017년부터 전 차량이 7량 고정편성이 됨에 따라 각 T편성마다 고유한 S편성을 파트너로 두게 되었다. 거의 모든 편성이 1000번대 4량 + 1000번대 3량의 연결이지만, 특별히 T10편성은 2000번대 S61편성과 연결되면서 특별한 케이스가 되었다.
2. 차량제원
데 뷔 : 1994년
길이/폭/높이 : 20000 / 2950 / 3700
편 성 : 4량 1편성(2M 2T)
영업최고속도 : 120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가 속 도 : 2.7km/h/s
궤 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T1~T17편성 : 3상유도전동기 WMT102(200kW)
T18~T19편성 : 3상유도전동기 WMT102A(220kW)
편성출력 : 200kW * 4 * 2 = 1,600kW(4량편성시)
기 어 비 : 7.07
제어장치 : VVVF-GTO인버터제어방식(WPC3A / 1C 1M)
대 차 : 경량 볼스터리스 대차 동력대차 WDT55 / 부수대차 WTR239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직통/회생/억속/직통예비)
신호장치 : ATS-SW / ATS-P
3. 운행노선
운행구간 : JR서일본 도카이도본선(쿠사츠~교토~오사카) , 산요본선(오사카~니시아카시)
후쿠치야마선(아마가사키~신산다~사사야마구치) , JR토자이선(아마가사키~교바시)
카타마치선(교바시~키즈) , 오사카히가시선(신오사카~큐호지) , 야마토지선(큐호지~나라)
운행종별 : 운행구간 내 보통/구간쾌속/쾌속/직통쾌속
4. 소속기지 및 편성표
JR서일본 아보시 종합차량소 아카시지소 소속
4량 편성 17개 편성 68량 재적, 운용중
5. 회원 투고 사진
T15
6. 운용 이탈 편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