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메트로 전동차 13000계 (센쥬검차구 소속)
1. 차량개요
도쿄메트로 히비야선에서는 그동안 18m급 3도어 차량인 03계를 주력으로 히비야선 직통 전제하에 역시 18m급으로 제작된 토부철도의 20000계 등이 혼합운용되고 있었다. 더욱이 히비야선의 혼잡도 상승에 따라 편성마다 2량의 5도어 차량을 섞어 넣어 사실상 한 편성 내에 3도어와 5도어 차량이 혼재된 상태로 운행을 하고 있었다.
그러나 토부철도의 차량이 20m급으로 통일됨으로서 히비야선 직통의 18m급 차량이 이질적인 존재가 되고 더욱이 3도어와 5도어 차량의 혼합운용으로 인해 히비야선 및 토부선 내 홈도어 등 안전설비 구축에 지장이 발생하기 시작하자 도쿄메트로는 기존 03계를 20m급 4도어의 신형차량으로 교체할 계획을 세우게 되었다. 다만 당초 18m급 차량의 운용을 기준으로 건설된 터널에 대해 20m급 차량의 운용이 가능할 지가 문제였는데 도쿄메트로의 측정결과 일부 표지만 이전하면 20m 차량의 운행도 문제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이에 따라 도쿄메트로는 2014년 4월 히비야선의 03계를 대체할 신형 13000계의 제작, 투입을 발표하게 되었다.
13000계 차량은 20m급 4도어 차량으로 제작되며, 차량의 길이가 길어진 반면 승강장의 길이는 그대로이기 때문에 기존 03계와 달리 편성량수가 7량으로 조정되었다. 향후 2020년까지 총 44개 편성 308량의 도입이 예정되어 있으며 토부철도도 이에 맞춰 20m급 4도어 차량인 70000계의 제작, 투입을 발표한 상태이다. 13000계의 도입이 완료되면 히비야선 내 홈도어 설치 및 ATO를 이용한 자동운전의 실시도 예정하고 있다.
2016년 초도편성이 낙성되었고 2017년 3월 25일부터 정식으로 영업운전에 투입되었으나 실제로는 2016년 크리스마스 이벤트로 12월 23~25일의 3일 간 미나미센쥬~카스미가세키 간의 임시열차로서 1일 1왕복 운행에 나서 승객들에게 첫 선을 보였다.
전량 긴키차량에서 제작되고 있으며 증비가 상당히 빨리 진행되아 2020년에 44편성 전편성의 도입이 완료되고 03계는 은퇴의 길을 걷게 되었다.
2. 차량제원
데 뷔 : 2017년 3월 25일
길이/폭/높이 : 20000(선두차는 20470) / 2780 / 3585
편 성 : 7량 1편성(실제 MT비는 3.5M 3.5T)
영업최고속도 : 110km/h(히비야선 내 80km/h)
가속도 : 3.3km/h/s
감속도 : 3.7km/h/s(상용최대, 비상 4.5km/h/s)
궤 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영구자석식 동기전동기(PMSM)
편성출력 : 205kw * 2 * 7 = 2,870kw
제어장치 : IGBT- VVVF 인버터제어
편성정원 : 1,035명
대 차 : SC103형 모노링크식 볼스터 편축조향대차
브레이크방식 : ATC연동 전기지령식 전공병용브레이크(회생브레이크 병용)
신호장치 : CS-ATC / 토부형 ATS (향후 ATO탑재)
3. 운행노선
운행노선 : 도쿄메트로 히비야선(나카메구로~기타센쥬)
토부 이세사키선(기타센쥬~토부동물공원) / 토부 닛코선(토부동물공원~미나미쿠리하시)
운행종별 : 운행 구간 내 보통열차
4. 차량기지/편성표
도쿄메트로 센쥬검차구 소속
44개 편성 308량 재적, 운용 중
5. 편성사진 모음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