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을 향한 도전은 언제나 힘이 들어요. 힘든 과정을 받아들이고 즐길 준비를 마쳤다면, '도전'이란 선물상자를 풀기 전 기대감 같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 우리 손으로 만든 한국형 전투기가 비상하다, KF-X 보라매 사업
한국형 전투기를 우리 손으로 개발하기 위해 추진되고 있는 보라매 사업. 이것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진 것이 아니에요. 한국 항공산업은 80년대 전투기 조립 생산, 90년대 KF-16전투기 면허 생산, 2000년대 F-15전투기 절충교역에 따른 기술 확보, KT-1 기본 훈련기, T-50초음속훈련기 등 단계적으로 발전해 왔는데요. 현재 국내 중급 전투기의 주력기종인
F-4, F-5는 모두 40년을 훌쩍 넘겼어요. 두 기종은 매년 한 개 대대(10~20대)씩 공군에서 사라지고 있으며 2015년까지 모두 퇴출한다는 것이 공군 방침이었어요. 하지만 전력 공백을 메워줄 한국형 전투기 사업이 연기되는 바람에 2020년까지 늦춰진 상황이지요.
보라매는 대단히 우수한 성능을 가진 전투기랍니다. 기동성, 작전행동반경, 탑재무장능력 등은 KF-16 전투기보다 우수한 미디엄급 전투기 성능을 보유하고 있어요. 또한 보라매에는 미래 전장 환경에 대비하기 위한 최신 레이더 및 헬멧 시현/조준 장치, 통합형 센서 및 전자전 장비 등이 구비되고, 모든 방향에서 공격 가능한 단거리 및 중거리 공대공 미사일, 공대지/공대함 정밀 유도무기 능력까지 보유하고 있어요.
KF-X사업을 통해 전투기 국산화가 완성된다면 비용이나 보수 면에서의 효율성은 물론 즉각적인 우리 군의 요구에 맞추기도 수월할 전망이죠. 이보다 더 큰 소득은 우리 손으로 국산 전투기를 개발함으로써 얻게 되는 기술력과 자부심인데요. 그래서 KF-X 보라매 사업은 대한민국 항공산업 육성은 물론 선진 항공국가로 진입하기 위한 중요한 교두보 역할을 하게 될 것임이 확실합니다.
>> 세계 민수헬기 시장에 대한 도전, LAH/LCH 사업 원년의 해!
LAH/LCH 사업은 우리 군의 노후화된 공격헬기를 교체하기 위한 소형무장헬기(LAH)와 미래 민수 헬기 시장 진출을 위한 소형민수헬기(LCH)를 통합 개발하는 사업입니다. 국내 현존하는 공격헬기 체계와는 차원을 달리하는 최신의 무장/항법체계를 갖춘 무장헬기를 개발하고, 민수헬기를 선진 국외업체와 공동 개발해 세계 민수시장의 진입장벽을 넘는 것, 이것이 LAH/LCH 사업의 목표라고 할 수 있어요. 2001년 KMH(한국형다목적헬기) 개발 사업으로 시작한 본 사업은 기동헬기인 수리온을 먼저 개발하고, 이어서 공격헬기인 LAH를 개발한다는 정부정책에 따라 2012년 수리온 개발이 완료되었고, 이어서 소형무장헬기를 개발하기에 이르렀어요. 여기에 LAH에 대한 국내 소요를 레버리지로 민수헬기를 개발, 세계민수시장에 진입하겠다는 야심찬 목표를 추가했어요.
LAH/LCH 개발사업은 이미 탐색개발이 종료되었고, 체계개발 진입을 위한 단계전환 과정에 있어요. 2013년 체계개발 진입을 위한 절차를 마무리하면 2014년은 국내 항공 산업이 국가 신성장동력의 한 축으로 당당히 자리매김하는 원년의 해가 될 것입니다. 수리온 개발의 성공은 경찰/의무/해상작전/상륙기동 등 다양한 파생형 헬기의 개발로 이어질 것이고, LAH/LCH 개발은 우리에게 중형과 소형 헬기, 군수와 민수헬기라는 다양한 옵션을 제공할 거예요. 그리고 이 사업에 참여하는 국내업체의 기술과 시장경쟁력을 확고히 하는데 이바지 할 거예요. 국내 헬기산업은 이렇게 이제 막 시작되었습니다.
>> 미래의 대한민국을 책임지는 중형 항공기 사업
우리 회사는 국산 완제기(KT-1, T-50 및 수리온) 개발을 통해 항공기 개발 능력과 인프라를 구축해왔습니다. 이를 토대로 과거 단순 민항기 부품 가공에서 나아가 국제공동개발하는 수준까지 도달했지요. 앞으로는 군수 완제기 개발에 이어 민항기 개발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입니다.
현재 우리는 90석급 터보프롭 리저널 항공기 개발을 위해 해외 선진업체는 물론 국내 컨소시엄을 구성해 공동 개발에 착수했는데요. 중형항공기 사업은 항공부품산업을 육성하고 이를 통한 고용창출 효과로 항공산업의 도약 기반을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가 된답니다. 나아가 대한민국의 2020년 항공산업 G7이라는 목표를 위한 기반이 될 것이고요. 올해 우리 회사는 항공기 및 JV(Joint Venture) 사업성을 최종 분석하고 기술개념 연구에 착수할 계획이니 기대해 주세요.
우리부동산 055) 853-8544
http://cafe.daum.net/woorirealproper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