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는 그해에 어떤 인연을 만나는가에 따라 한 해의 행복과 불행이 결정된다. 작년에는 아이들이 1년 내내 어찌나 잘 따라주던지 “선생님은 너희들을 만나서 정말 행복해.”라고 자주 말했다. 그런데 올해 학교를 옮기고 맡은 학급은 정반대다. 새 학년 첫날에 친구와 다툰 아이에게 서로 사과하자 해도 응하지 않아, 남아서 얘기 좀 하자니 “싫어요, 왜 남아요? 하기 싫은 건 안 해야죠.”라며 큰소리를 치는 바람에 깜짝 놀랐다. 그건 시작에 불과했다. 이유 없이 옆 사람을 툭툭 때리고 친구 돈을 마음대로 쓰기, 무기력하여 아무것도 하지 않기, 눈에 뻔히 보이는데 거짓말을 하는 경우가 많고 두 달이 다 되어가도 말 한마디 하지 않는 아이까지 있어서 생활지도에 애를 먹고 있다.
가장 힘든 아이는 ㅈㅎ이다. 겉옷과 책가방, 태권도 가방이 항상 바닥에 널브러져 있다. 수업 시간에 책을 펴지 않고 계속 큐브나 색종이 접기를 하며 마음대로 돌아다닌다. 자신이 원하는 것을 바로 들어주지 않으면, 나에게도 두 눈을 부릅뜨고 소리를 지르는 것은 예사다. 삐쳐서 밥 먹으러 가지 않겠다고 고집을 피워 다른 아이들 앉혀 놓고 다시 데리러 간 적도 여러 번이다. 급식실에서 밥을 먹지 않고 뛰어다니다 남의 식판을 쏟아버려 옷에 반찬이 묻게 한다. 친구에게 ‘ㅆ’이 들어가는 욕을 자주 하며, 팔을 휘두르거나 발길질도 많이 하여 아이들의 원성이 자자하다. 급기야 ㅇㅈ 어머니 항의 전화까지 받고 나니 집에 연락을 안 할 수 없었다. 그런데, ㅈㅎ의 어머니는 “우리 아이가 실수로 팔을 부딪치게 한 것은 맞지만 절대로 욕은 하지 않았다고 하는데 부모로서 그 말을 믿어줘야 하지 않겠냐?”고 한다. 난감했다. 결국, 욕한 일은 사과하지 않고 끝냈다. 그간 아이들의 문제 행동은 학부모와 소통하며 함께 지도하면서 고쳐나갔다. 조금씩 변화할 때 칭찬해 주면 더 잘하려고 노력하여 대부분 해결되었다. 그러나 이렇게 사실을 인정하지 않고 오히려 자녀를 피해자로 여긴다면 개선이 어려워진다. 앞으로의 일이 더욱 걱정되었다.
아침마다 “얘들아, 우리 오늘 행복하게 지내자.”라고 인사를 나누며 시작하지만, 좀체 교실의 평화가 유지되지 않는다. 다정하게 타이르고 칭찬 하다가 한 번씩 따끔하게 꾸중해도 변하지 않는 서너 명 때문에 반 전체 분위기가 좋지 않게 되면 다른 아이들에게 많이 미안해진다. 작년에 나이가 같은 선생님이 명퇴하는 것을 보며 후배들이 부러워해도 난 그렇지 않았다. 교직을 좋아하여 정년까지 계속한다는 생각을 줄곧 가지고 있다. 건강하여 1년에 병원 갈 일은 한두 번뿐이었는데, 생전 처음으로 후두염과 이석증이 생기니 ‘학교를 계속 다녀야 하나, 말아야 하나?’ 고민하는 날이 늘어났다.
1주일에 한 번인 놀이 수업은 담임은 쉴 수 있는 꿀 같은 전담 교사 시간이지만, 우리 반은 수업을 방해하는 아이가 많아서 함께 간다. 뒤에 지키고 서 있는 데도 ㅈㅎ이 ㅇㅈ에게 “개X”이라고 욕을 했다. ‘왜 그랬냐?’고 물으니 큰 눈에서 눈물을 뚝뚝 흘리며 ‘절대로 하지 않았다’라고 한다. 처음 겪는 사람은 완전히 속아 넘어가기 십상이다. 다시 물어봤자 안 했다고 할 것이 분명하여, “아, 혼잣말했구나.” 했더니 맞댄다. 아직 2학년이라 돌려 물으니 제대로 걸려들었다. 그 욕을 친구에게 배웠다고 했지만, 우리 반의 욕은 대부분 ㅈㅎ에게서 시작되었다.
상담 기간에 ㅈㅎ의 어머니께 이 일을 얘기했다. 더불어 학교에서 어떻게 지내는지도 알렸다. 매우 영리한데, 공동체 생활에서 지켜야 할 예의를 익히고 참고 기다리는 것도 배우면 자기 능력을 더욱 잘 발휘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아무 말 않고 들었다. 위 클래스(Wee Class)에서 상담받기를 권하니 받아들였다. 아빠도 전화가 와서 ‘다리 몽둥이를 부숴서라도 제대로 키우고 싶으니 잘 지도해 달라’고 말한다. 하루를 어떻게 보냈는지 부모가 함께 챙기니 아주 조금씩 달라지고 있지만 여전히 힘들다. 약간의 변화가 아이의 내면에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잘못하면 아빠에게 이를 것이라는 불안감에서 생겼을 수 있다는 것이 마음을 불편하게 한다. 그렇게 하면 안 되는 이유를 끝없이 설명하고 기다려 주기엔 챙겨야 할 다른 아이들도 많아 어렵다. 매일 같이 ‘오늘은 평화롭게 지내야지’ 마음먹고 출근해도 열 살도 되지 않은 아이들 때문에 나의 감정이 요동치는 하루를 보내고 나면 머릿속은 엉망진창이 된다. 라인댄스를 하면서도 그 생각하느라 순서를 자주 틀리게 되었다. 나에게 문제는 없는지, 어떻게 하면 아이들을 더 잘 이끌 수 있을지, 최근에는 도서관에서도 교육 관련 책만 골라서 읽었다. 좀 더 노력을 해봐야겠다는 생각도 들지만, 그만 애쓰고 싶다는 마음도 많이 생긴다.
‘대충 1년을 살아야 할까, 힘든 아이들 지도 방법을 더 공부하여 잘 이끌어 봐야 할까, 교사가 천직인 것 같아 행복했는데 인제 그만 끝내야 하나, 스트레스 많이 받아 병 생길 수 있으니 그만두고 하고 싶은 일 하며 건강관리나 잘할까?’ 등 온갖 생각이 다 든다. 그러는 사이 1학기 명퇴 신청 마감 날짜는 점점 다가오고 있다.
첫댓글 읽기만 해도 마음이 무거운데 얼마나 힘드실까요? 우리 학교에도 이런 학생이 몇 명 있습니다. 갈수록 많아지는 추세라는데 걱정입니다.
그러니까요. 몇 년 남지 않은 저도 이런데, 젊은 선생님들은 앞으로 어떻게 버티나 걱정스럽습니다.
고학년이 아니라 2학년 담임을 하며 명퇴를 생각한다니 마음이 아프네요. 하기야 요즘은 학년이 상관없지요.
옆 학교에서 실제 1학년 하다 명퇴하신 분이 있는데, 우리 반과 비슷한 상황이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이고, 걱정이네요.
뭐라 할 말이 없네요.
힘내시길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선생님, 힘내세요.
가만히 응원합니다.
네, 선생님. 고맙습니다.
선생님, 내게는 꿈의 직업.
사람 상대하는 일은 역시 힘들군요.
명퇴까지 생각하는 그 마음이 읽혀 마음이 아픕니다.
이 또한 지나가리니, 선생님 힘내세요!
저도 여태껏 교사로서의 삶에 만족하고 살아왔기에 쉽게 명퇴를 선택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정말 힘드시겠어요. 왜 우리 교육이 이렇게 되어 버렸는지 답답하네요. 저는 '교육 혁명'을 지지합니다.
공감해주셔서 고맙습니다.
선생님들과 같이 글 쓰면서 고충을 많이 알게 되었어요. 스트레스가 장난 아닐 것 같아요. 쉽게 해결되는 문제가 아니니, 더 그렇네요.
그 전에도 어려움이 있었지만 시간이 지나면 점차 나아졌는데 올해는 그렇지가 않네요.
선생님의 고충이 고스란히 전해져옵니다. 글로 많이 푸시고 힘내세요.
고맙습니다. 선생님!
선생님, 얼마나 힘드실까요? 분위기를 흐리는 아이들을 개별로 만나 선생님의 힘듦과 아이들의 바람을 서로 나눠보시는 것도 도움이 안되는 말일까요?
좋은 말씀, 고맙습니다. 급식실 가면서 '너 손 잡고 가니 참 기분이 좋다'고 말하며, 앞에 앉히고 더 먹고싶어 하는 것은 제가 안먹고 주면서 얘기 해도 좀체 나아지지가 않습니다. 본인 스스로 버릇이 되어 고치기 힘든다는 말까지 하네요.
선생님 많이 힘드시겠어요. 갈수록 아이들의. 태도가 달라지는 것을 저도 느낍니다. 선생님처럼 훌륭하신 분이 계셔서 교육현장이 지켜지는 것 같습니다. 천직으로 생각하셨듯 잘 선댁하셨음 좋겠네요. 힘내십시요!!
고맙습니다. 선생님! 이번 주부터는 조금 나아진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