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방광불화엄경 강설
제28권 二十五、십회향품 Ⅵ
4. 금강당보살이 열 가지 회향을 설하다
8) 제6 수순견고일체선근회향隨順堅固一切善根廻向
(6) 60종의 보시
46> 여래 출현을 찬탄하는 보시
47> 큰 땅을 보시하다
48> 하인을 보시하다
49> 몸을 버려 겸하謙下하는 보시
50> 법을 듣고 기뻐하는 보시
菩薩이 爾時에 以諸善根으로 如是廻向하나니
“보살이 그때 모든 선근으로 이와 같이 회향하느니라.”
所謂願一切衆生이 皆得圓滿最勝之身하야 一切諸佛之所攝受며
“이른바 ‘원컨대 일체중생이 원만하고 가장 수승한 몸을 얻어서
일체 모든 부처님이 거두어 주심을 입어지이다.’라고 하느니라.”
願一切衆生이 常近諸佛하야 依諸佛住하고 恒得覲仰하야 未曾遠離하며
“‘원컨대 일체중생이 항상 모든 부처님을 친근하여 모든 부처님을 의지하여
머무르며, 항상 우러러보고 잠깐도 멀리 떠나지 말아지이다.’라고 하느니라.”
願一切衆生이 皆得淸淨不壞之身하야 具足一切功德智慧하며
“‘원컨대 일체중생이 모두 청정하고 부서지지 않는 몸을 얻어
모든 공덕과 지혜를 구족하여 지이다.’라고 하느니라.”
願一切衆生이 常勤供養一切諸佛하야 行無所得究竟梵行하며
“‘원컨대 일체중생이 일체 모든 부처님께 항상 부지런히 공양하며
얻는 것 없는 구경의 범행梵行을 행하여 지이다.’라고 하느니라.”
願一切衆生이 得無我身하야 離我我所하며
“‘원컨대 일체중생이 ‘나’가 없는 몸을 얻어
나와 내 것을 여의어지이다.’라고 하느니라.”
願一切衆生이 悉能分身하야 徧十方刹호대 猶如影現하야 而無來往하며
“‘원컨대 일체중생이 모두 몸을 나누어[分身] 시방세계에 두루 하되,
마치 그림자처럼 나타나 오고 가는 일이 없어지이다,’라고 하느니라.”
願一切衆生이 得自在身하야 普往十方호대 無我無受하며
“‘원컨대 일체중생이 자재한 몸을 얻어 시방에 널리 다니어도
나[我]도 없고 받는 일도 없어지이다.’라고 하느니라.”
願一切衆生이 從佛身生하야 處在如來無上身家하며
“‘원컨대 일체중생이 부처님의 몸으로부터 나서 여래의
위없는 몸이신 가문에 있어지이다.’라고 하느니라.”
願一切衆生이 得法力身하야 忍辱大力을 無能壞者하며
“‘원컨대 일체중생이 법력法力의 몸을 얻어 인욕의
큰 힘을 깨뜨릴 이가 없어지이다.’라고 하느니라.”
願一切衆生이 得無比身하야 成就如來淸淨法身하며
“‘원컨대 일체중생이 비할 데 없는 몸을 얻어 여래의
청정한 법신을 이루어지이다.’라고 하느니라.”
願一切衆生이 成就出世功德之身하야 生無所得淸淨法界니라
“‘원컨대 일체중생이 세상을 벗어난 공덕의 몸을 얻어 아무것도
얻을 것 없는 청정한 법계에 나게 하여 지이다.’라고 하느니라.”
是爲菩薩摩訶薩의 以身供佛하야 善根廻向이니 爲令衆生으로
永住三世諸佛家故니라
“이것이 보살마하살이 몸으로 부처님께 공양하며 선근으로
회향하는 것이니 중생들로 하여금 삼세의 모든 부처님 가문에
영원히 머물게 하려는 연고이니라.”
이것이 보살마하살이 법을 듣고 기뻐하여
몸으로 부처님께 공양하며 선근으로 회향하는 것이다.
중생들로 하여금 삼세의 모든 부처님 가문에
영원히 머물게 하려는 것이 목적임을 밝혔다.
중생들이 부처님의 가문에 영원히 머물게 되면
정법의 불교는 영원히 지속된다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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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무아미타불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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