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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③ 도시/광역철도 창원시 수소트램 노선도
한우진 추천 1 조회 2,254 21.01.26 23:18 댓글 8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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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21.01.27 03:02

    첫댓글 BRT와 트램노선공유가 가능한가요?

  • 21.01.27 08:09

    내용중에 다음과 같은 문장이 있네요.

    "트램 궤도는 매립식 궤도이므로, 그 위에서 버스가 충분히 달릴 수 있지요."

  • 21.01.30 09:07

    @경의선신촌역 매립식 노면이라 가능하기는 하지만 버스와 트램 모두 brt로 우선신호를 받게되면 우선신호 받는 차량의 수가 증가해서 일반차량들의 교통흐름이 걱정이네요 ..

  • 21.01.27 12:28

    노선은 괜찮아보이네요. 원래 있는 인프라도 활용가능하고... 다만 너무 지하철 만들듯이 노선을 짠 느낌은 별로네요.

  • 21.02.07 19:24

    주요간선도로와 출퇴근 수요를 고려해 마산자유무역지역, 창원동남공단 중심을 통과하고 있어 충분한 수요를 고려한 배치 같아보이네요.
    사실상 창원, 마산, 진해를 인위적으로 통합한것이라 과거 해당도시의 시가지들을 잇는 방식으로 노선을 그린것이라 외부에서 보기엔 좀 쌩뚱하지만 시민입장에서는 괜찮은 구상같습니다.
    다만 창원시청-진해를 잇는 노선은 좀 무리한듯 싶네요
    창원역-진해역은 진해선을 그대로 쓰는 것이니 논외로 해야할것 같구요.

  • 21.02.07 19:26

    @깔깔 사실상 창원시청-진해노선은 진해선 철도 이설전의 옛 진해선 노선의 부활이네요

  • 21.02.09 15:09

    @깔깔 제 말 뜻은 트램 노선 계획을 짤 때 여러 패턴을 고려하지 않고 지하철 타듯이 환승을 유도한다는 점이었습니다.
    예를 들어 진해와 창원중앙역을 오가려면 저 계획대로라면 시청에서 환승이 필수적입니다. 그렇지만 연결선을 잘 만들어두면 환승 없이 가는 노선도 만들 수 있을 겁니다. 출퇴근, NC야구경기 등의 시간에 따라 달라지는 수요에 맞게 노선을 만들 수도 있고요.
    물론 아직 착공도 안된 지금은 좀 이르지만, 조금만 다듬으면 유럽, 일본의 일부 도시처럼(뮌헨, 나가사키, 빈 등) 수요에 맞는 다양한 운행 패턴을 만들 수 있을 것 같다는 말이었습니다.

  • 21.01.28 10:20

    통합창원시가 인구가 많기도 하지만, 이정도 대중교통 인프라면 거의 광역시급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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