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호, 무상계는 열반으로 가는 문이요
고해를 벗어나는 자비의 뱃길일세.
고로 모든 부처님도 이 계로써 열반에 드시었고
일체 중생 또한 이 계로써 고해을 벗어났네.
영가시여!
오늘 이제 심신의 괴로움과 사바의 그늘을 벗어나사 맑은 심령 오롯하야
부처님의 위없는 깨끗한 가르침 받게 되었사오니
어찌 기쁘다 하지 않으리오.
영가시여!
세월이 흐르면 이 사바세계는 불타고 무너질새
수미산도 큰 바다도 모두가 닳아 없어지니
항차 이 육신의 나고 늙고 병들고 죽어가는
근심과 슬픔과 괴로움을 어찌 벗어날 수 있으리오.
영가시여!
벼와 살의 굳은 것은 흙으로 돌아가고,
피와 침 등 묽은 것은 물로 돌ㄹ아가고
몸 속의 따뜻했던 기운은
불이 되어 돌아가고,
움직이던 힘바탕은 바람되어 돌아가니,
사대가 각각으로 돌아갈새
금일의 영가몸은 어디에 있으리오.
영가시여!
사대는 허망하고 거짓된 모습이니 애석타 하지 마소서.
영가의 모든 것은
끝없는 예사날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무명으로 행을 짓고 행으로 식을 짓고,
식으로 명색 짓고 명색으로 육입 짓고,
육입으로 축을 짓고 축으로 수를 짓고,
수로써 애를 짓고 애로써 취를 짓고,
취로써 유를 짓고 유로써 생을 짓고,
생으로써 늙고 죽는
근심 슬품의 고뇌가 이루어 짐을 살피소서.
무명을 멸해야 식이 없어지고,
식을 멸해야 명색이 없어지고,
명색을 멸해야 육입이 없어지고,
육입을 멸해야 촉이 없어지고,
촉을 멸해야 수가 없어지고,
수를 멸해야 애가 없어지고.
애를 멸해야 취가 없어지고,
취를 멸해야 유가 없어지고,
유를 멸해야 생이 없어지고,
생을 멸해야 늙고 죽는 근심 슬픔의 고뇌가
없어짐을 들으소서.
모든 존재는 본래부터
스스로 적멸한 모습을 지녔다니
불자는 이 법을 행하여
내세에 불도를이루소서.
제행은 무상이라,
나고 죽음이 모두 이 법 속에 있도다.
태어나고 죽는 것이 모두 멸해지면
비로소 열반의 즐거움을 가져오리.
귀의불타계.
귀의달마계.
귀의승가계.
첫댓글 관세음보살()()()
스님 ~~ ()()().. 여기서 뵈니 더 반갑네요.. 오늘 산행 잘 하시구요.. 저는 막재가 있어서 절에 갑니다. 함께 못하지만 스님 즐거운 시간 되시길 바래요.. 불교인드라망에 주시는 스님의 사랑, 저희들은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
관세음보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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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장보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