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증권 계량분석 문종진]
Quant Issue
*연말엔 배당주 선별이 중요*
▶️ 10월 월간 팩터별 수익률: 가치, 배당팩터 아웃퍼폼
COVID-19 사태 이후 반등국면에서 주가 상승을 주도한 주요 스타일은 성장주였으나, 9월 이후 성장주 주도의 시장 분위기가 바뀐 모습이다. 10월 월간 수익률 기준 가치 및 배당 팩터가벤치마크 수익률(KOSPI200 기준 -2.5%)을 아웃퍼폼하는 모습을 통해 이를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시장 분위기는 당분간 지속될 확률이 높은데, 1) 성장주 대비 밸류에이션 부담이 낮아 안전마진이 있다고 판단, 2) 계절적으로 연말 배당시즌에 배당주가 강세를 보이는 경향, 3) 미 대선, COVID-19 재확산 등으로 변동성이 높아지는 국면에 안정적인 배당주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 단순히 배당수익률이 높았던 기업들은 지양 배당주 선별이 필요
연말로 갈수록 배당주에 대한 관심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나, 단순히 과거에 배당수익률이 높았던 기업들을 위주로 편입하는 것은 위험하다고 판단된다. COVID-19 사태로 큰 피해를 입은 여러 기업들이 2020년 배당금액을 줄일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올해 이익이 훼손되지 않아 배당 지급여력이 충분한 기업들을 선별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와 함께 주주친화정책 사용으로 배당의 지속 가능성이 높은 기업을 선별하는 것 또한 필요하다.
▶️ 실적이 훼손되지 않은 고배당, 배당성장주 20개 스크리닝
코스피 배당지수 내에 편입되어 있는 92개 기업 중, 배당 매력이 높은 동시에 실적 펀더멘털이 좋은 종목들을 스크리닝하였다. 스크리닝 기준은 1) 시가총액 5천억원 이상, 2) 지난 5년간배당 연속 성장, 3) 올해 (+) EPS 성장률이다. 스크리닝된 종목은 총 20개로 이중 2% 이상의 양호한 배당수익률이 기대되는 종목은 삼성전자, SK텔레콤, KT&G, 하나금융지주, 현대글로비스,삼성카드, NH투자증권, 제일기획 등이다
보고서 링크 : http://asq.kr/14mZDsYIGHbv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