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 자금세탁 사건 기소를 더 쉽게 만들 계획
https://www.chinadailyhk.com/hk/article/587099#Singapore-aims-to-make-it-easier-to-prosecute-money-laundering-cases-2024-07-02
로이터 통신
공유하다
2023년 10월 13일 싱가포르 마리나 베이 산책로를 따라 걷고 있는 여성. (사진/AFP)
싱가포르 - 싱가포르 내무부는 싱가포르가 도시 국가 내에서 자금 세탁 범죄를 기소하는 것을 법 집행 기관이 보다 쉽게 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현재 일부 사건은 자금 세탁으로 의심되는 자금이 아시아 금융 허브에 유입되는 과정을 완전히 보여주지 않는 한 기소되지 않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내무부는 보도자료를 통해 화요일에 의회에 제출된 새로운 자금세탁 방지 및 기타 사항 법안에 따라 검찰이 범죄 행위와 자금세탁 사이의 직접적인 연관성을 보여줄 필요가 없게 됐다고 밝혔습니다.
"검찰이 자금세탁범이 범죄 수익을 다루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거나 그럴 만한 합리적 근거가 있었다는 것을 합리적인 의심의 여지 없이 증명하면 충분할 것"이라고 부처는 말하며, 이는 자금세탁범이 원래 외국 관할권의 은행 계좌와 중개자를 거쳐 이루어졌을 때 자금 운반범을 기소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새로운 자금세탁방지 및 기타 문제 법안은 법 집행 기관이 해외 환경 범죄와 관련된 자금세탁 범죄를 조사할 수 있도록 허용합니다.
작년에 싱가포르는 외국인이 운영하는 22억 4천만 달러 규모의 자금 세탁 조직을 적발했으며, 6월 10일에 마지막 범인 10명에게 선고가 내려졌습니다.
범죄자들은 해외 사기와 해외 온라인 도박으로 얻은 돈을 싱가포르의 은행 계좌에 보관하고 그 중 일부를 부동산, 자동차, 핸드백, 보석으로 전환했습니다.
또한 읽어보세요: 보고서: 테러 자금 조달은 싱가포르 송금 서비스에 큰 위험을 초래합니다.
로렌스 웡 총리는 지난달 싱가포르가 국제 금융 및 비즈니스 허브이기 때문에 다른 나라에 비해 자금 세탁 및 테러 자금 조달 위험이 더 크다고 말했습니다.
작년에 자금세탁 사건이 불거진 이후, 정부는 자금세탁 방지 제도를 검토하기 위해 부처 간 위원회를 구성했습니다.
이 법안은 또한 법 집행 기관이 압수 또는 제한 재산을 판매하고 국가를 떠난 용의자와 관련된 압수 재산을 처리하는 것을 보다 쉽게 만들어줍니다.
새로운 법안은 또한 법 집행 기관이 해외 환경 범죄와 관련된 자금 세탁 범죄를 조사할 수 있도록 허용할 것입니다. 현재 싱가포르는 해외에서 발생하는 불법 채굴, 불법 폐기물 거래 및 불법 벌목과 같은 범죄와 관련된 자금 세탁을 조사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범죄는 일반적으로 토지가 부족한 도시 국가에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싱가포르 법에 따라 심각한 범죄로 다루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 법안은 또한 법 집행 기관이 압수 또는 제한된 재산을 판매하고, 해외로 도피한 용의자와 관련된 압수 재산을 처리하는 것을 보다 용이하게 만들어줍니다.
부처는 카지노 운영자가 고객 실사를 실시하도록 요구 사항을 강화해 단일 현금 거래(S$10,000(7,362달러) 이상) 또는 입금(S$5,000 이상)의 기준을 최소 S$4,000의 거래 및 입금으로 낮추겠다고 밝혔습니다.
더 읽어보기: 싱가포르, 은행을 가장 높은 자금세탁 위험 요인으로 지적
지난달 싱가포르는 국가 자산 회수 전략 보고서를 발표하면서 "범죄자들의 불법적 이익을 박탈하고, 싱가포르에서 자금을 세탁할 재정적 동기를 제거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