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고미술품 서화의 진위를 감정할 것인가? 如何鉴别古字画真伪
소스: 동북아문물감정연구원
서화의 진본은 좋은 것이 진본이고, 나쁜 것이 가짜여야 한다.고대 명가들은 모두 대필을 했는데, 대필 중의 가작은 본인도 분간하기 어려운데, 하물며 수백 년이 지난 지금 사람들은 어찌하겠는가.대필 작품은 본인 작품보다 높은 것이 많다.예를 들어 건륭제의 글씨는 대부분 장득천의 손에서 나온 것이고, 육우상의 글씨는 대부분 주공양(朱功代)이 대필한 것이다.장과 주 두 사람의 서예 수준은 건과 육보다 높다.따라서 고대 서화를 구입할 때 진실하고 좋은 것은 최상급이며, 진실하고 나쁜 것은 진실하지 않으며, 가짜와 좋은 것은 가짜도 취할 수 있고, 가짜와 나쁜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원칙을 고용해야 합니다.
작품 수준의 높낮이를 기준으로 고서화를 감별하는 것은 어려운 일로 폭넓은 학식과 풍부한 경험, 뛰어난 안목이 요구된다.서화의 재료, 스타일, 스타일, 즉 비단이나 종이, 잉크 자국, 스탬프, 제목, 표장 등에서 시작하면 대략을 볼 수 있다.
1. 실크 및 종이 고서화의 재료는 매우 중요하며 진위를 식별하는 중요한 기초이기도 합니다.견사의 내구성은 종이보다 훨씬 짧다.수백 년의 견직물이 지나면 유연성이 완전히 사라지고 부패하여 손으로 만질 수 없습니다.송대의 견직물은 표탁의 보호를 거쳐 오늘날에도 볼 수 있다.명나라 이전의 견직물은 오늘날까지 전해져 왔으며 표면에는 결코 밝은 빛이 없고 실의 솜털도 수년간의 사용으로 인해 완전히 없어져 솜털이 존재하지 않습니다.견사의 색깔은 내외적으로 완전히 일치한다.위조품의 경우 새 견사를 썼다면 특수 제작된 견사라도 송원 시대의 견사와 매우 유사하지만 표면의 윤기와 비단 솜털은 어떤 방법으로도 지워지지 않고 진짜의 옛 견사와 똑같았다.
종이의 상황은 더 복잡하며 식별 시 오래된 종이 조각을 물에 담그고 바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송나라 종이라면 많은 융모가 있을 것이고 아무리 부서져도 표장할 수 있지만 송나라 이후의 종이는 불가능합니다.
2. 먹물 송나라 이전의 작품에서 먹물 색깔 위에 흰 서리가 한 층 나타나는데 자세히 관찰하면 또 어떤 물질이 보이는지 벗겨내고 긁어도 지워지지 않는다.위조품은 향재를 날려 그 위에 붙이는 것으로, 닦으면 그 밑에 있는 검고 밝은 신선한 잉크 자국이 번쩍이는 것으로 자연적으로 생성되는 것과 결코 다를 수 없다.신작이나 모조품의 먹색, 채색은 모두 표면에 떠 있고, 떠 있지만 어둡지 않고 진하지 않으며, 훈제 처리 후에도 무심코 신작의 흔적을 드러낼 수 있으므로 주의 깊게 보면 구별할 수 있습니다.
3. 스탬프 당송 작품에는 스탬프가 찍힌 것이 거의 없다.송은 예전에는 동장을 쓰거나 상아 코뿔소 각장을 썼다.명나라 초 왕관은 화유석으로 명장을 새기기 시작했다.명나라 중엽 이후에는 청전, 수산, 창화석을 새기기 시작했다.위조자가 이 사실을 몰랐다면 모두 석재로 도장을 새겼을 뿐, 인장으로 도장의 질감을 알 수 있다는 것은 알지 못했다.원나라 이전의 사람들은 도장을 중시하지 않았고, 도장은 모두 장인이 만들어 냈으며, 문인이 만든 도장은 매우 적었고, 작업 솜씨도 정교하지 못했으며, 양식도 보통이었다. 오늘날 위조자는 이 일을 알지 못하며, 도장이 많으면 더욱 정교해지고, 오히려 뱀을 그려 발을 더하고, 허점을 드러낸다.고대 서화가 오늘날까지 전해질 수 있었던 것은 대부분 수집가가 보존한 공로이지만, 수집가는 모두 자신의 첫 번째 작품 위에 자신의 도장을 찍어서 자신이 일찍이 그것을 가지고 있었다는 것을 보여주어야 하며, 어떤 사람들은 당대의 명사들에게 감상 도장을 찍어달라고 요청하면 할수록 황실 궁정 내의 소장품조차도 세대가 바뀔 때마다 한 세대의 도장을 추가하는 습관이 있다.유명한 수집가나 감상가의 스탬프가 없는 고대 명작은 위조품입니다.감별할 때 도장의 진위만 증명할 수 있다면 작품의 진위를 단정할 수 있다.
4.제발고서화의제발은대부분각대명인의수필에서나온것이다.무릇 진적이면 명인이 발문을 쓴 것도 대부분 진적이다.발문이 위조된 것이니, 작품도 틀림없이 위조된 것이다.
5. 오래된 서화를 게시한 후 몇 개의 위작을 복사할 수 있습니다.표장된 것이 최상층의 종이라면 색이 옅어지므로 자세히 관찰하면 표면에 불합리한 비백이 있거나 새로 추가된 잉크 자국이 있을 것이며 필적의 깊이가 다르고 중복되는 부분이 있을 것이며, 하층의 경우 종이 표면에 반드시 털이 떠 있고 색이 옅을 것이며 다른 상황은 위와 동일합니다.오래된 종이로 글씨를 모조하면 먹빛이 종이 타월에 스며들지 않고 뜨지만 가라앉지 않는다.깨진 서화는 표장 기술이 뛰어나면 걸거나 똑바로 쳐다볼 때 허점을 알아보기 어렵고, 서화면을 햇빛에 비춰 뒷면을 투시해야만 진상을 알 수 있다.상인들이 이런 서화를 팔 때, 종종 서화를 매우 두껍게 표구하거나 안경테 안에 넣어 당신이 반사되는 것을 방지하므로, 구매할 때 반드시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