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지, 서유기, 수호지, 금병매를 일컬어 우리는 흔히 중국의 4대 기서라 부른다
읽다보면 먼저 그 양의 방대함과 등장인물의 탁월한 성격 묘사에 놀란다
모두다 조선시대에는 금서이다
삼국지는 등장 인물이 수시로 적국에 투항한다하여 충성심에 위반하는 까닭, 서유기는 괴신 난마로,
모두가 유학을 국가 이념으로 한 조선에 위배된 까닭이며
금병매는 에로틱한 묘사가 너무 많기때문이다
실제로 번역본을 보더라도 에로틱한 장면은 원어 그대로를 옮겨 우리들의 이해가 어렵다
삼국지, 서유기, 수호지, 의 대강의 줄거리를 기술하고
금병매의 반금련편은 오늘부터 9~10회로 익명방에 대강의 줄거리만을 올린다
삼국지연의 [ 三國志演義 ]
원명은 《삼국지통속연의(三國志通俗演義)》라 하며
삼국의 정사(正史)를 알기 쉬운 말로 이야기한 책이라는 뜻에서 《삼국지평화(三國志平話)》라고도 부른다
진수(陳壽)의 《삼국지》에 서술된 위(魏)·촉(蜀)·오(吳) 3국의 역사에서 취재한 것으로
3국이 정립(鼎立)하여 싸우는 이야기는 그 전투의 규모가 웅장하고
인간의 온갖 지혜와 힘을 총동원하여 치열한 공방전이 되풀이되는 만큼
옛날부터 중국인들 사이에 흥미 있는 이야기로 전하여 오다가 9세기(당나라 말기)경에는 이미 연극으로 꾸며진 흔적이 있고
송대(宋代:11∼13세기)에는 직업적인 배우까지 나왔다
나관중은 이를 철저하게 개작(改作)하고, 많은 사실(史實)을 곁들여 이 책을 완성시켰다
원본은 전하지 않고, 현존하는 최고본은 1494년의 서문(序文)이 있는 홍치본(弘治本)으로
이 책도 실은 1522년에 간행한 것이다
24권 240절(節)로 나누어 기술하였으며 이것이 가장 원형(原形)에 가까운 것으로 생각된다
그 후 분권(分卷)을 없애고, 2절(節)을 1회로 하여 모두 120회로 만들었다
청(淸)나라 때는 모종강(毛宗崗)의 개정본이 나와, 이것이 다른 책을 압도하고 정본(定本)이 되었다
서유기 [ 西遊記 ]
오승은(吳承恩)의 작품이라고 한다
대당(大唐) 황제의 칙명으로 불전을 구하러 인도에 가는 현장삼장(玄三藏)의 종자(從者) 손오공(孫悟空)이 주인공이다
원숭이 손오공은 돌에서 태어났으며, 도술을 써서 천제의 궁전이 발칵 뒤집히는 소동을 벌인 죄로
500년 동안 오행산(五行山)에 갇혀 있었는데, 삼장법사가 지나가는 길에 구출해 주었다
그 밖에 돼지의 괴물이며 머리가 단순한 낙천가 저팔계(猪八戒), 하천의 괴물이며 충직한 비관주의자 사오정(沙悟淨)
등을 포함한 일행은 요괴의 방해를 비롯한 기상천외의 고난을 수없이 당하지만
하늘을 날고 물 속에 잠기는 갖가지 비술로 이를 극복하여 마침내 목적지에 도달하고 그 공적으로 부처가 된다는 내용이다
이 이야기는 7세기에 당나라의 현장법사가 타클라마칸 사막을 지나 북인도에서 대승(大乘)불전을 구하고 돌아온
고난의 사실(史實)에 입각한다
이미 당나라 말에 이를 전설화한 설화가 발생하였으나, 송나라 때에 허구를 가하고 신괴의 요소를 넣는 동시에
상당한 로멘티시즘과 환상적 분위기를 담고, 문무 양도에 신통력을 가진 백의의 수재 행자(行者)
즉 삼장법사의 종자로 둔 《대당삼장법사취경기》라고도 하는 《대당삼장취경시화(大唐三藏取經詩話)
(3권, 전17장, 현재는 제1장이 없음)가 나왔으며, 이것이 현존하는 가장 오래 된 책이다
수호지 [ 水滸誌 ]
원말 명초(元末明初)의 시내암(施耐庵)이 쓰고, 나관중(羅貫中)이 손질한 것으로
수령인 송강(宋江)을 중심으로 108명의 유협(遊俠)들이 양산(梁山:山東省 壽張縣 남동) 산록 호숫가에 산채를 만들어
양산박(梁山泊)이라 일컬었으며, 조정의 부패를 통탄하고 관료의 비행에 반항하여 민중의 갈채를 받는 이야기이다
창조된 인물들의 이미지와 묘사된 성격이 매우 다채로우며, 《서유기(西遊記)》가 신마(神魔)를 묘사한 것과는 달리
《수호지》에서는 노지심(魯智深) ·이규(李逵) ·무송(武松) 등과 같은 신분이 낮은 정의한이나
임충(林忠) ·양지(楊志) ·송강 등과 같은 지주 출신자 또는 봉건정권을 섬긴 적이 있는
활발하고 용감한 사나이들이 중심인물이다
《수호지》의 탁월한 인물묘사의 기교와 표현예술은 중국소설 중에서도 굴지의 것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금병매 [ 金甁梅 ]
전편(全篇) 100회로 되어 있다
《수호전(水滸傳)》의 서문 경(西門慶)과 반금련(潘金蓮)의 정사(情事)에 이야기를 보태어
명대 사회의 상인(上人)과 관료, 그리고 무뢰한의 어둡고 추악한 작태를 폭로한 것이다
책 이름은 주인공 서문 경의 첩 반금련과·이병아(李甁兒), 그리고 반금련의 시녀 춘매(春梅)에서 한 글자씩 땄다
에로틱한 장면을 삭제한 《진본금병매(眞本金甁梅)》도 있다
칭허현[淸河縣] 현청의 문앞에서 생약상(生藥商)을 경영하는 서문 경은
악질적인 방법으로 재산을 모아 관리와 결탁, 실력자로 올라선다
많은 첩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추남인 만두장수 무대(武大)의 처 반금련과 밀통하고
남편을 독살하게 하고 그녀를 첩으로 삼는다
무대의 아우 무송(武松)은 형의 원수를 갚는다는 것이 다른 사람을 살해하여 유죄(流罪)에 처해진다
특이한 점은 행자 무송에 관한 기록이 수호지에 등장하는 무송과 거의 같다는 점이다
서문 경은 다시 친구의 처 이병아를 첩으로 만들고 그 재산을 빼앗는다
이윽고, 이병아와의 사이에서 태어난 아들은 금련에게 구박을 받다가 어려서 죽고, 이병아도 죽는다
서문 경은 음탕한 생활 끝에 급사한다. 금련은 쫓겨나고 무송에게 살해된다
서문 경의 처 오월랑(吳月娘)은 금(金)나라 군대의 침입을 피해 절로 들어가는데 그곳에서 인과응보의 이치를 깨닫고
유복자 효가(孝哥)는 출가(出家)한다
전편에서 가정 말∼만력 중기의 부패한 사회상과 어린 여자아이를 매매하는 밑바닥 서민생활을 폭로하여,
명대의 도시상업자본의 발전 양상과 시민계급의 의식형태가 반영되어 있다
정밀한 묘사와 감칠맛 나는 문장으로 많은 등장인물의 성격을 명확하게 묘파한 수법은
뒤에 나온 장편소설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냉혹함과 절망이 전편에 넘쳐 흐르고 봉건사회의 죄악상이 대담하게 폭로되고 있으나
비판정신은 희박하며 노골적인 에로티시즘의 묘사가 많다
첫댓글 노골적인 에로를 다아 묘사해 올리나요? 남자분들 좋아 하시겠습니다 ㅎㅎ
금병매....좋지요...그치요?...밤에 읽으믄......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