납탄알은 왜 안 좋은 건가요??
hotfix [초등학생] 님이 2003-12-11 17:23 작성 채택 포인트 0 답변1 한줄의견 0 조회121 평가자 1명 평점 +1
납탄알은 왜 좋지 않은 건가요??
[질문자 채택답변] 아는 것만...
time2return [고등학생] 님이 2003-12-12 05:30 작성
납탄에 대한 인식중 잘못된것중 하나가 납탄은 맞은 사람은 납중독에 걸린다는 사실이죠.
실제 납탄환에 맞았을때 이걸로 인해 납중독에 걸릴 확률은 거의 없다는게 정답입니다.
납탄이 인체내부에서 용해되는게 쉽지 않기 때문인걸로 알고 있습니다. 물론 그 파편조각이 인체내부에 계속존재한다면 괴사의 위험이 있긴 합니다.
실제 납탄의 위험은 납의 물리적성질이 쉽게 변형된다는 것이죠.
탄환에 대한 오류중의 하나가 총의 강선에 의해 탄환이 회전하면서 상처를 크게 한다는 것인데요.
강선에 의한 회전량이 탄환의 위력을 배가시키는 것은 아닙니다.
단지 탄도를 안정시키면서 정확한 사격을 위한 것이죠.
실제 탄환의 치명도는 그 탄두의 붕괴에 의한 것입니다.
탄두가 단단하고 변형이 되지 않는 것이라면 명중시 인체내부에서 탄두의 변형이 없겠죠.
그냥 깨끗하게 관통해서 지나갑니다. 운동에너지가 떨어진다면 그냥 박혀있을수도 있겠죠.
그런데 이 탄두가 조금 물렁물렁한 변형이 쉬운 금속이라면 탄두가 사람몸에 맞았을때 충격에 의해 탄두가 변형됩니다. 쪼개질수도 있고 뭉툭하게 변할수도 있죠.
사람몸이 약하다고 해도 탄두자체가 연한 금속이라면 충격에 의해 이 탄두변형이 심해집니다.
그리고 변형된 탄두는 인체를 깨끗하게 관통하기보다는 이리저리 흔틀리면서 내장기관에 심각한 손상을 입히게 되는거죠.
납은 그런의미에서 최상의 탄두재료가 됩니다. 연성이 심해서 변형이 쉬운 금속이라서 납탄의 변형이 심각한 살상력을 가지게 되는 것이죠...
현재도 이런 납탄은 사용됩니다. 군용탄두는 대부분 납과 구리의 합금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대신 국제법으로 금하는 탄두가 있긴 있습니다. 이건 재료를 규제하는 것이아니라. 구조적으로 탄두의 붕괴나 변형을 위해 탄두형상을 만든 탄이 있는데. 대표적인 것이 덤덤탄이라 불리는 겁니다.
탄두의 앞쪽에 탄두붕괴가 쉽게 일어나게끔 십자형의 칼집을 내놓은것이나. 탄두내부에 텅빈 공간을 만들어서 변형이 쉽게 일어나는 탄두가 있습니다.
이런것은 국제법으로 금하긴 하죠.
탄환에 대한 전문적인 것은 www.defence.co.kr의 문제중년 홈을 보시면 나와 있습니다.
자세한 것은 그쪽 게시판에 물어보시거나 찾아보시면 될겁니다.
옛날에 덤덤탄이라고 있다고 그러는데여..
hsw0579 [중학생] 님이 2004-04-29 15:46 작성 채택 포인트 0 답변2 한줄의견 2 조회355 평가자 4명 평점 +4
제가 아는 형님이 가르쳐준 건데 덤덤탄이라고 점촉시 폭팔한다고 하는 총알이라는 군요.
덤덤탄의 역사와 만드는 법좀 알켜주세요
[질문자 채택답변] JSP를 말합니다.
비공개 님이 2004-04-29 21:49 작성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군용탄은 FMJ(Full Metal Jacket)이라고 합니다. 영화제목에서도 보셨을겁니다. 이 탄은 납합금의 총탄을 구리합금으로 포장한 형태입니다. 구리가 납을 완전히 감싸고 있는 상태가 우리가 사용하는 군용탄입니다.
덤덤탄은 JSP(Jacketed Soft Point)로 여기서 Point는 탄의 끝단을 말합니다. 일반 군용탄과 크게다른점은 끝단을 덮고있는 구리가 일반탄보다 앏다는겁니다. 또 끝부분에 구리가 아에 없는것도 있습니다. 사람이 이 탄에 맞게되면 탄의 앞부분이 쉽게 쪼개져버립니다. 그로인해 탄에 저항이 높아져 몸속에 박힌채로 멈추게됩니다. 이런현상은 깨끗하게 관통하는것보다 살상력을 높입니다. 이 높은 살상력때문에 1896년 군용으로는 사용이 금지되었습니다. 비인도적 무기라는 것이지요.
하지만 이탄은 시가전과같은 근접전에서는 큰 효과를 발휘합니다. JSP를 사용하는건 아니지만 HP(Hollow Point)라는 끝단을 움푹들어가게 만들어서 JSP보다 더 쉽게 뭉게지게 만든것을 사용합니다. 시가전같은 근접전에서는 인질범을 향해 쏜 총탄이 인질범의 몸을 관통해서 그 뒤에있는 인질이나 민간인들이 맞을수 있기 때문이지요. 여기서 HP탄처럼 몸속에 그냥 박혀버리는 탄을 사용하면 그런 염려는 없겠죠.
총알앞에 십자가로 흠집내면 치명적인이유???
agadle [유치원생] 님이 2003-09-04 20:10 작성 채택 포인트 100 답변3 한줄의견 0 조회249 평가자 2명 평점 +2
안중근도 이 방법을 써서 이토히로부미를 사살했다고 하던데..
그냥 흠집만 낼뿐인데 무슨 원리로 사람에게 치명적이 되는건가요??
답변 꼭 부탁바랍니다.
[질문자 채택답변] 그 이유는...
lostin1 [초등학생] 님이 2003-09-05 17:25 작성
총알의 충격량을 퍼뜨리는 역할을 그 흠집이 해주기 때문입니다.
총알이 인체에 닿을때 정상적인 총알이면 약간 찌그러지면서 관통할 수도 있지만
십자로 흠집을 낸 총알의 경우 십자로 흠집을 낸 부분으로 총알의 에너지가 집중되면서
총알이 넓게 확산되면서 총알의 에너지가 관통에 쓰이지 않고 인체에 닿는 충격량이 커짐으로써
첫댓글JSP는 납탄 뿐만 아니라 권총탄에 일반적으로 쓰이는 구리탄도 포함되고요. 충격력과 쇼크사에 대해서는 이미 제 본문에 서술한것으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0-;그리고 십자흠집을 낸 부분은 말 그대로 터지는 범위를 늘리려는 것이지 흠집을 낸 탄을 덤덤탄이라고 부르는 것은 상관이 없습니다.
첫댓글 JSP는 납탄 뿐만 아니라 권총탄에 일반적으로 쓰이는 구리탄도 포함되고요. 충격력과 쇼크사에 대해서는 이미 제 본문에 서술한것으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0-;그리고 십자흠집을 낸 부분은 말 그대로 터지는 범위를 늘리려는 것이지 흠집을 낸 탄을 덤덤탄이라고 부르는 것은 상관이 없습니다.
그리고 납탄에 의한 납중독은, 제가 치명적인 납중독 이라는 말을 써서 오해의 소지가 다분한 글을 썼군요 -_-; 올려주신 자료대로 혈액을 통해 납 성분이 유입되는 것은 매우 적은 수준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이것이 총상에 동반되는 화상과 그것에 감염되는 세균과 함께 소량의 납 성분이 합병증(패혈증 기타 등등)을 일으키기 때문에 통틀어 '납중독'이라고 하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