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6편성을 타고 양천구청역에 내렸습니다. 저 혼자간게 아니라 지하철동호인 1명과 같이 갔죠.
이곳은 신정차량사업소입니다. 저 왼쪽에 있는 곳이 유치선 오른쪽이 검수대입니다. 타 차량기지랑 차이가 좀 나네요 ^^;;
개조멜코쵸퍼 236편성입니다. 빨간색 깃발이 달려 있네요. 그 옆에는 225편성이 있는데, 월상검사중이랍니다.
광폭형 GEC쵸퍼 288편성입니다. 이 차량도 2167번으로 회송하여 신정기지로 입고된 걸로 추측되네요.
참고로 이 차량은 검수대에 있었다가 유치선으로 다시 갔습니다.
광폭형GEC쵸퍼 281편성입니다. 이 차량도 2154번으로 운행하다가 신정기지로 회송된듯 합니다.
그리고 이 차량은 검수대에 있었다가 추후 유치선으로 갔습니다.
멜코쵸퍼 208편성입니다.
VVVF 2차분 220편성입니다. 이 차량은 성수지선에서 4량으로 운행하다가 다시 신정기지로 복귀되었네요. 이 차량 언제부터 운행될지 저도 걱정이 됩니다.
220편성 2020호 객실 내부입니다. 어둡네요. 이곳에서 비상시 출입문 개폐법을 배웠습니다.
멜코쵸퍼 241편성입니다. 이 차량 어제 퇴근시간대에 기지에서 출고하여 내선순환에 운행을 투입하게 되었습니다.
2041호 객실 내부입니다. 이곳에서 제가 한번 비상시 출입문 개폐를 해 보았습니다. 손잡이를 당기고 공기가 쮝 빠진 다음에 출입문을 열어봤죠. VVVF 2차분 출입문 여는 법이랑 차이가 많이도 나네요.
209편성입니다. 이 차량 옆에는 230편성이 세차를 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멜코쵸퍼전동차들은 2014년도부터 대폐차 매각을 실시한다고 합니다. 신정기지 차량과장님의 말씀을 들어보면 원래 외국 회사에 수출을 하려고 하였지만 대부분이 무산되어 이 차량들을 경매하여 카페객차로 쓰거나 고철로 매각된다고 들었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고철로도 잘 팔리지가 않는다고 하셨습니다.
235편성입니다. 이 차량은 현재 신정지선에서 임시로 운행중이라고 하네요.
204편성도 최근에 신호체계 교체 이후에 신정기지에서 휴식을 취하고 있다고 합니다.
멜코쵸퍼 243편성입니다. 이 차량은 어제 출고하여 내선순환에 투입되었습니다.
서울지하철 최초의 舊101편성! 아직도 살아있었군요.. 이 차량은 고철이 아닌 추후 지하철박물관이 완공된다면 지하철박물관에 전시될 거라고 봅니다.
초저항의 운전실입니다.
냉방개조 명판입니다. 조선공사에서 했다고 하네요. 한진중공업으로 사명이 바뀌었다가 지금은 현대로템으로 통합되었다고 하네요.
이 의자에 앉아보니까 참 푹신푹신하더군요 ^^ 옛날 의자가 그립기도 합니다 ㅠ
둥근 손잡이.. 하지만 1989년에 제작된 증차분은 이런 손잡이가 아니었죠.. (1989년에 제작된 증차분은 바로 10량화때를 말하는 겁니다.)
초저항의 이음새.. 아직도 남아 있군요..
舊201편성.. 2호선 최초의 차량입니다. 저항방식 차량이죠. 하지만 그 옆에 舊301편성이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요.. 한편으로는 舊301편성이 폐차되어서 아쉬운 일로만 남게 되었습니다..
201편성. 이 차량은 약 1년 반동안 계속 시운전만 해왔습니다.. 언제 운행될지 모르겠네요..
이 차량도 어제 출고하여 외선순환에서 운행을 했습니다.
이건 보너스입니다. 끝나고 3호선 GEC좀 잡으려고 하는데 334편성이 걸렸네요. 이 차량의 특이한 점이 있습니다. 우선 위의 사진을 잘 보세요 ^^
출입문 형태가 다르지 않은가요??
3634호에도 그렇고... 왜 이러는 걸까요?
마지막으로 찍은 347편성입니다. ^^
설날 연휴 즐겁게 보내세요 ^^
첫댓글 ?? GEC 가 일산선으로 운행 되나요? 시간 대략 몇 시쯤이었는지 알 수 있을까요?
대략 6시쯤에 GEC쵸퍼가 올 겁니다. 우선 유력 다이어를 알려드리자면 대화방면의 경우에는 S3276, S3298, S3324, S3336, S3340, S3368번이 올 겁니다. 오금방면의 경우에는 S3311, S3335, S3359, S3369, S3373, S3395번이 올 겁니다. 참고로 S3276번, S3311번은 주로 VVVF가 자주 출고합니다. 하지만 제가 알려준 이 다어이들이 100% GEC쵸퍼가 오는 보장은 없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음.. S????라고 하니 잘 모르겠네요. 시간대로 좀 알 수 있을까요?
대곡역으로 따지자면 우선 수서소속 GEC가 오는 시각을 말씀드리자면, 17시 38분에 3276번 열차가 오며, 18시 18분에 3311번 열차가 옵니다. (이 다이어는 GEC쵸퍼가 올 가능성이 낮습니다.) 3298번 열차는 18시 37분에 옵니다. 3335번 열차는 19시 15분에 옵니다. (이 번호가 GEC로 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만, 이 다이어가 100% GEC가 오는 보장없으니 참고바람.) 3324번 열차는 19시 36분에 옵니다. 그리고 3359번 열차는 20시 16분에 옵니다. 3368번 열차는 21시 23분에 옵니다. (이 번호도 GEC가 올 가능성이 3298번이랑 똑같습니다. 하지만 100% 정확한거 아닙니다.) 3395번은 22시 07분에 옵니다.
그리고 지축소속 개조GEC가 오는 시각은 3336번 열차가 20시 03분에 온 다음, 3369번 열차가 20시 42분에 옵니다. 3340번 열차는 20시 13분에 도착합니다. 그리고 3373번 열차는 20시 53분에 옵니다. 이 번호가 무조건 지축소속GEC로 오는 확률은 100%가 아님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것도 마찬가지로 대곡역입니다. 제가 말한 유력 다이어는 서울메트로 홈페이지 시간표를 참조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엇 301편성 없어졌나요?그차도 보존한다는것 같더니...;
네.. 아쉽게도 舊301편성은 지축차량기지 관계자분께 여쭤보니 지하철박물관 건립 계획이 취소됬다는 이유로 재활용없이 고철로 매각되었다고 이미 들었습니다.
2호선 일부신차가 운행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201,204,220편성...
글구 2호선 배불뚝이 전두부행선지판이 LED인 열차는 요즘 안보이네요..
ATP신호추가로 운행을 잘 안한다고 합니다. 현재 차상장비 납품중인걸로 추정됩니다. 2호선 광폭형GEC쵸퍼중 LED개조한 차량은 285편성이며, 운행투입은 시간에 따라서 달라질수도 있습니다.
서울메트로가 1호선,2호선,3호선,4호선이군요..
1호선에 서울메트로가 있고 2호선에 서울메트로 GEC쵸퍼와 개조멜쿄쵸퍼 그리고 멜쿄쵸퍼,3호선에 GEC파란색 쵸퍼 4호선에 서울메트로 그런데 5호선,6호선,7호선,8호선은 도시철도 전동차들이라서 코레일 차량이 없죠..
네 1호선은 VVVF 1, 2차분차량과 개조저항이 운행을 하고 있으며, 2호선은 GEC, 멜코쵸퍼, 개조 멜코, GEC, 저항제어차량, 1차분 VVVF, 2차분 VVVF차량이 운행을 하고 있으며, 3호선은 VVVF차량, 개조 광폭형 GEC쵸퍼, 일반 광폭형 GEC쵸퍼차량이 운행을 하고 있으며, 4호선은 MELCO VVVF 차량과 GEC VVVF 차량이 운행을 하고 있습니다.
헐... 신201 및 220편성이 계속 시운전중이었네요.
네 그리고 204편성도 추가로 차상장비를 작년 11월쯤에 교체하여 운행중입니다. 201, 204, 220편성은 시운전이 끝나고 현재 신정기지에서 임시로 휴식을 취하고 있으며, 언제 운행될지는 좀 더 지켜봐야 될 것 같습니다.
235편성이나 246편성같은 개조차량은 대체 어떻게 세차를 했는지 항상 신도림역에 출발 대기하고있는 모습을 보면 아직도 새차인양 윤이 반질반질 나요. 보고 있으면 기분이 좋아지네요 ㅎ
그러게요.. 아마 기지에서 209편성처럼 저렇게 세차한듯 합니다.. ㅎㅎ
저기..101편성이아니라..102편성같은대염^^;;
아닙니다. 1호선 초저항차의 편성 번호를 매기는 방식이 달랐습니다. 1001-1101-1301-1302-1102-1002호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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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그러게요. 2호선에는 2934호에 출입문이 짝짝이로 되어 있는 걸로 저도 알고 있습니다. 참 돌연변이 현상을 볼 수 있어서.. 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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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맞습니다. 이제 쵸퍼차들은 2019년도에 다 전멸됩니다. 저항제어는 2021년도에 다 전멸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