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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치기 와중에…이상득 1790억 박희태 288억 챙겼다 | |
‘대통령 형님’ 이상득 ‘울산~포항 고속도로’ 등 870억원 증액 박희태 ‘덕천~양산’ 도로 건설 99억 등 원안서 180억원 증액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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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 깜짝할 새에 새해 예산안을 통과시키면서도 지역구 예산을 두둑이 챙겨 실속을 차린 이들이 있다.
이명박 대통령의 형인 이상득 한나라당 의원(경북 포항남·울릉)이 받은 ‘형님예산’이 단연 액수로는 가장 많았다. 울산~포항 고속도로건설(정부안 900억원+100억원), 오천~포항시계 국도건설(20억원 신설), 포항~삼척 철도건설(700억원 신설), 울릉도 일주 국·지도건설(정부안 20억원+50억원) 등 총 1790억으로, 이 중 870억원이 정부안에서 추가로 증액됐다. 야당 의원들로부터 ‘날치기 주범’으로 지탄받고 있는 박희태 국회의장(경남 양산)도 눈에 띈다. 박 의장은 양산서 파출소 신설(19억원 신설), 양산 바이오가스화 가축분뇨(정부안 30억원+10억원 증액), 양산시 통도사 하수관거(정부안 3억원+8억5200만원), 양산 폐수종말처리장(정부안 7억원+10억원), 덕천~양산 광역도로건설(99억원 신설), 양산~동면 국·지도건설(정부안 68억원+34억원) 등 총 288억5200만원을 받았다.
예산결산특별위원장인 이주영 한나라당 의원(경남 마산)도 최대 수혜자 중 한명으로 꼽힌다. 마산자유무역지역 기반시설 확충(40억원 신설), 마산자유무역지역 확대조성(정부안 234억8900만원+65억원), 마산의료원(정부안 20억원+48억원), 마산지청 건설(40억원 신설), 마산시 진동면 단위하수처리장(정부안 13억1200만원+10억원), 거제~마산 국도(정부안 29억2200만원+50억원), 진주~마산 고속도로건설(정부안 710억원+100억원), 진동~마산 지역간선 4차건설(정부안 220억원+30억원), 마창진 도시철도건설(10억원 신설), 마산항 진입도로(정부안 72억4400만원+40억원), 마산항 제4부두 근로자복지회관 증·개축(10억원 신설) 등 무려 1742억6700만원이 이 위원장의 지역구로 돌아갔다. 7일 밤 예결위 계수조정소위가 파행된 이후 기획재정부 공무원들과 함께 수정 예산안을 만들었던 이 위원장은 애초 정부안보다 443억원을 더 받았다. 이유주현 기자 edigna@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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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먼저 간략한 경과를 살펴보자. 이명박 대통령이 2011년도 예산안을 정기국회 회기 종료일인 12월 9일까지 통과시켜달라고 했다. 한나라당은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계수조정소위원회에서 내년도 예산안 계수조정을 마치기도 전에 회의를 중단시켰다. 이주영 예결특위 위원장과 이종구 기획재정위원회 한나라당 간사, 기획재정부 예산실 관계자 등이 함께 밤을 새가며 벼락치기를 했다. 그리고 12월 8일 야당 저항을 뚫고 통과시켰다. 날치기 이후 여러 가지 후폭풍이 불고 있다. 템플스테이 예산 삭감에 책임공방이 벌어지고 영유아 예방접종 지원사업을 두고 진실공방이 일기도 한다. 개인적으로 보기에 2011년도 예산안을 둘러싼 여러 가지 논쟁 가운데 본질을 가리는 것들이 적지 않다. 또한 본질적인 내용을 외면하기 위해 덜 본질적인 내용만 부각시키는 것들도 있다. 먼저 상황을 이렇게 만든 책임을 거론해야겠다. 책임은 이명박 대통령과 정부에게 있다. 당초에 왜 9일까지 예산안을 통과시켜야 했는지부터 의문이다. 헌법상 어차리 12월2일 이후엔 위헌사태였다. 지난 8일 예산안을 통과시키고 나서 기획재정부가 내년도 예산안 특징 등을 설명하는 보도자료를 12일에야 냈다. 덕분에 예산안통과 다음날이면 신문마다 등장하던 ‘새해 이렇게 달라진다’ 기사를 스크랩할 기회를 놓쳐버렸다. 기재부 공무원들이 나흘 동안 얼마나 철야작업을 했을지 상상하긴 어렵지 않다. 9일까지도 국회 홈페이지에선 내년도 예산안 관련 자료를 게시하지 않았고 같은 날 예산전문가 소리를 듣는 민주당 모 보좌관은 아무런 자료도 확보하지 못해 답답해 하고 있었다. 상황은 한나라당도 다르지 않았다. 곳곳에서 터지는 지뢰 막기에 급급했다. 졸속행정보단 차라리 뒷북행정이 낫다고 생각하는데 정부와 여당은 속도만 추구하다 사고를 친 셈이다. 조선일보가 11일자 기사 제목으로 뽑은 “몸싸움만 잘했던 ‘무능한 巨與’”는 정확한 지적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김성회 의원은 자신이 조폭인지 국회의원인지 정체성을 확실히 밝혀야 한다. 한나라당 안상수 대표는 10일 템플스테이, 재일민단,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 세가지 예산이 누락된 것에 대해 문책 의사까지 밝혔다. 이런 게 바로 전형적인 핵심을 가리는 연막전술이다. 그건 한나라당 대표의 정세분석능력 부족을 반증할 뿐이다. 절차상 문제를 제외하고 예산 자체만 놓고 보면 세가지 사업 예산을 깎은 것은 문제가 없다고 본다. 일단 템플스테이 지원사업은 예전부터 문제가 많았다(개선 시급한 불교예산 지원체계). ●지역구예산 논란은 핵심을 ‘살짝’ 비켜났다 지역구 챙기기 문제도 본질에 ‘살짝’ 비켜 서 있다. 한나라당에서 야당 실세도 예산 많이 챙겼다는 식으로 물타기하려 하는건 언급할 가치가 없다는 걸 감안하더라도 그렇다. 물론 이상득 의원의 형님예산은 비판받아 마땅하다. 예산을 쌈짓돈으로 생각하는 실세들은 국가를 운영할만한 자질이 의심스럽다. 조승수 진보신당 의원은 한 라디오방송 인터뷰에서 “지역발전을 위한 예산이라고 하지만 사실 이 예산의 68%가 영남지방에 배정된 걸 보면 과연 이게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예산인가 상식적으로 납득하기 힘든 예산편성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는데 정확한 지적이다. 지난 3년 동안 이상득 의원 지역구인 포항에 가져간 예산이 1조 1000억원인데 이건 전형적인 ‘도덕적해이’다. 하지만 역으로 생각해보자. 모든 지역구 의원들은 자기 지역구에 한푼이라도 예산을 더 많이 배정받도록 하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인다. 많은 유권자들도 그걸 바라고 투표를 한다. 특히 도로건설 등 각종 토건예산이나 특별교부세, 특별교부금 등이 대상이 된다. 이번 예산안처리가 특히 문제가 되는 건 ‘게임의 규칙’ 자체가 깨져버렸다는 측면도 있다. ‘형님예산’을 규탄하는 한편에선 ‘우리 지역은 홀대받았다.’는 전제가 숨어있다(국회의원 지역구 예산 챙기기가 문제?). <또 파?>란 책에서 정광모씨는 “국민들은 예산을 ‘중앙의 힘 있는 사람이 가져다 주는 이권’ 정도로 생각”하기 때문에 “‘투명한 정부’보다 내가 속한 지역과 집단의 이익을 앞세운다.”고 꼬집기도 했다(인문학 정신으로 파헤친 '예산 잔혹사'). 이걸 지금같은 소선거구 선거제도에선 국회의원이 사실상 서울에 파견된 지방의원이나 다름없다. 개인의 도덕심에 호소하는 건 언제나 공허하다. 결국 비례대표 대폭확대만이 해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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