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독봉사'는 누구나 하고싶다고 지원할 수 있지만, 지원한 모두가 할 수 있는 봉사는 아니예요.
청력에 더욱 예민한 시각장애인들이 유용하게 들을 수 있는 완성도 높은 청각자료 만들기를 위해서 알맞은 발음을 낼 수 있는 사람, 안정된 목소리를 가진 사람만이 사람이 낭독봉사를 할 수 있답니다.
한글을 읽는 간단한 일인데도, 은근히 자격조건에 알맞는 봉사자를 찾기 힘들다고 봉사 담당자 분이 그러셨던 기억이 나요.
그렇다고 아나운서처럼 언어 구사 능력이 화려한 사람들만 낭독봉사를 할 수 있는 것은 아니예요.
누구나 들으면 편안할 수 있는, 차분한 목소리를 낼 수 있는 사람이면 도전해 볼 수 있답니다.
특히 녹음자료를 만들때는 침소리, 숨소리가 그리고 발음이 새는 소리가 들어가면 완성도가 떨어지므로 낭독봉사를 하고 싶으면 자신의 녹음된 목소리가 어떤 느낌을 주는지 미리 점검해 보시면 좋아요.
국립중앙도서관 낭독봉사 방법
국립중앙도서관에서 실시하는 낭독 녹음 봉사는 20세 이상의 일반인, 대학생이 참여할 수 있습니다.
장애인 활동 지원을 위한 자격 소지자나 도서관 및 장애인 관련 봉사활동 유경험자는 우대한다고 해요. ^^
요일과 시간을 선택해 주 1회 방문, 낭독 녹음을 하는 방식으로 중식 식권과 무료 주차권, 정기 이용증을 제공합니다.
▶ 모집 분야 : 음성낭독(시각/청각장애인), 수화낭독(청각장애인)
▶ 활동시간 : 월~일 (10:00~13:00, 14:00~17:00) * 요일 및 오전, 오후 선택
▶ 지원 내용 : 중식(식권)제공, 무료 주차권, 정기이용증 발급 등
▶ 신청 방법 :
1) 국립중앙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신청 (클릭)
2) 이메일 : access@mail.nl.go.kr
3) 팩스(FAX) : 02-590-0656
4) 방문 : 국립중앙도서관 본관 1층 장애인정보누리터
* 반드시 내서재에서 '승인' 상태 확인
▶ 제출 서류 : 자원봉사 신청서, 자격 및 경력증명서 사본 1부(해당자에 한함)
▶ 문의처 : 국립중앙도서관 장애인정보누리터 (☎ 02-3483-8886~7)
* 출처 - 국립중앙도서관 홈페이지
한국 점자 도서관 낭독봉사 방법
한국 점자도서관은 시각 장애인 및 독서 장애인을 위해 점자 도서와 녹음 도서를 제작해 전국 각지에 무료로 배포하고
있습니다. 전문 또는 일반 도서를 낭독해 녹음하는 봉사자를 모집하고 있으며, 표준어를 구사하고 주 1회 정도 지속적으로 방문 가능하신 성인이라면 누구든 참여하실 수 있어요.
(20세 미만의 학생이라면, 낭독봉사 외에 입력봉사 및 교정봉사에 참여하실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
▶ 모집 분야 : 낭독봉사 / 입력봉사 / 교정봉사 / 기타 방문 봉사
▶ 활동시간 : 월~토 (오전 9시~ 오후 6시)
▶ 문의처 : 한국시각장애인복지관 (☎ 02-441-4114 / audio_book@naver.com)
* 출처 - 한국시각장애인복지관 홈페이지
한국 시각장애인 복지관 낭독봉사 방법
한국시각장애인 복지관에서 주 1회 방문해 일반 도서를 낭독, 녹음하는 봉사를 하실 수 있어요.
서울/경기 지역에 거주하는 20~55세 남녀를 대상으로 하며 표준어를 사용하고 복지관 자체 실시 오디션에 통과한 사람에 한해 자격이 주어집니다.
오디션에 통과하면 총 12주의 교육을 수료한 뒤 본격적인 낭독 봉사를 시작할 수 있다고 해요~
▶ 모집 분야 : 낭독봉사 / 입력봉사 / 점역봉사 / 제작봉사 등
▶ 지원 자격 : 표준어 사용자로 낭독아카데미 이수자
* 한국시각장애인복지관은 낭독전문아카데미 녹음봉사자 양성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니 참고하세요~ (클릭)
▶ 활동시간 : 월~토 (오전 9시~ 오후 6시)
▶ 문의처 : 한국시각장애인복지관 녹음제작실 (☎ 02-440-5201 / audio_book@naver.com)
* 출처 - 한국시각장애인복지관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