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꿈에 대한
프로이트와 융의 精神分析學的 접근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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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옮긴이 법무사 김형학>
자~
1899년에 지그문트 프로이트가
‘꿈의 해석’을 출판하기까지
유럽에서 꿈에 대한 硏究는
아주 斷片的으로 이루어지고 있었지요.~
프랑스의 알프레드 모리는
자다가 침대 배판에 목을 부딪힌 후
프랑스 革命 中에 단두대에서 무참하게
목이 잘리는 꿈을 꾸었는데,
그 꿈을 바탕으로
身體的인 감각이
꿈에 영향을 미친다고 믿게 되었답니다.~
하뷰 드 상 데니스는
20년 이상이나 꿈에 나타나는 影像을
自由롭게 調節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
연구를 계속했지요.~
그러나 그 시대의 의학은
꿈을 그저 무의미한 幻想으로만
치부해버리는 분위기에서 벗어나지
못했기 때문에,
프로이트와 융이
精神分析學的으로 人間의 心理와 꿈을
硏究하기 시작한 후에야
이 分野에 대한 硏究 또한
活氣를 띠기 시작했답니다.~
프로이트는
원래 정신과 의사였는데요,
임상실험 과정에서
精神病 환자의 心理 깊숙한 곳에는
일종의 動機와 欲望이 存在하며,
이것이
病의 原因이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답니다.~
환자의 꿈 뿐만 아니라 자신의 꿈까지도
연구한 결과,
프로이트는
꿈이 충족되지 못한 無意識的인
欲望을
解消하는 방법이라고 結論 지었지요.~
例컨대
누구나 幼兒 時節에는 性的인 욕망을 갖고
있는데,
그 充足되지 못한 欲望이
너무나 低俗해서
꿈에서 조차 그대로 나타나지 않고
수수께끼 같은 상징으로 나타난다고 본 것
이랍니다.~
자~ 그러나
대부분의 꿈들이 性的인 모습으로만
나타나는 것은 아니지요.~
이에 대해 프로이트,
나중에 생각나는 現在夢은
이미 마음에 의해
性的인 노출 程度를 檢閱 받았기 때문이며,
그 背後에는
비슷하든 비슷하지 않든 간에
現在夢이 숨어 있다고 說明합니다.~
자~ 잠재 몽은
마음 속 깊은 곳에 숨겨져 있다가
꿈 속에서
壓縮, 代置, 二次的 加工, 象徵을 거쳐
僞裝 되지요.~
자~ 압축은
여러 가지 잠재몽의 內容이
現在夢 속의 한 이미지로 압축되어,
이를테면
무서운 아버지와 고용주의 이미지가
結合되어 나타나는 것이랍니다.~
자~ 代置는
실제로는 어떤 狀況과 관련된 感情이
꿈에서는
전혀 다른 상황과 連結되어
꿈꾸는 사람의 關心이 感情의 진짜 對象을
놓치게 되는 경우이지요.~
또 二次的 加工이란~
현재몽은~
생각할 때 꿈꾸는 理由를 알지
못 하도록
無意識的으로 꿈이 바뀌는 경우를
말한답니다.~
프로이트 또한
性的인 欲求가 나타나지 않는 꿈도
있다고 認定은 했지만,
事實 그가 主로 關心을 가졌던 分野는
성기 乃至는 性的인 行動의 상징이었지요.
그래서 그는
환자의 꿈에 나타나는
나이프, 바나나, 나무, 첨탑 같은 이미지는
팔로스 -발기한 페니스- 的인 상징으로
주머니나 구멍, 門 같은 이미지는
여성 성기의 상징으로 해석했지요.~
플로이트는
20세기 꿈 硏究에 있어
확실히 劃期的인 轉起를 마련했지요.~
자~
온갖 贊反兩論에도불구하고
마땅히 짚고 넘어가야 할
프로이트의 功績이라면
모두가 무시하고 모호한 것으로만 여겼던
꿈의 테마를
學問의 關心의 中央 영역으로 옮겨놓았다는
것이지요.
안드레 불루튼은
雄辯的인 語調로 그에 대한 敬意를 表하기도
했지요.~
-文明과 進步라는 假面을 쓰고
우리는 우리의 마음으로 부터 좋든 싫든
迷信이나 夢想으로 불리는 모든 것을
消滅 시키기 위해 努力해 왔다.
지금까지 拒否 當해 왔던
旣存의 學問을 探求하는 行爲는
그 어떤 것이든 制限을 받고 있다.
우리가 우리와는 關係없는 것으로 致富하고
있는 (致-보낼 치, 富-기댈 부)
心的 세계의 一部가
白日下에 드러난 것은 分明히 모든 偶然의 結果
였다.
따라서 우리는
지그문트 프로이트의 發見에
感謝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 發見을 始作으로 探究者는
이와 같은 硏究를
더 發展的으로 進行시켜나 갈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자~
20 세기 꿈 연구에서
또 한 사람의 巨匠은 융입니다.~
프로이트가
꿈 그 자체를 心理的 活動의 歪曲된 형태로
看做한 것에 比해,
# 융은 꿈이란~
無意識이 正常的, 自發的, 創造的으로
나타난 것이라고 보았지요.~
한때 그는 프로이트의 同僚였지만
프로이트의 몇 가지 理論과 그 全體的인
構造에
더 이상 同意하지 않게 되었고,
프로이트를 떠나
無意識의과정과 꿈의 役割에 대해
別途로 硏究하게 되었어요.~
융이 프로이트의 꿈 理論 중에서
받아들일 수 없었던 것은
바로 僞裝說이었답니다.~
그가 보기에 꿈은
無意識의 世界를 隱閉 시키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그것을 겉으로 드러내는 것 이었어요.~
융은
그러나 무엇보다도 프로이트의 理論이
꿈 속에 나타난 상징들 모두를
但 하나의 觀念,
즉 性慾으로 還源 시켜버리는 것을
認定할 수 없었답니다.~
그것은
特定한 상징의 獨自性을 不定하는 것이었기
때문이지요.~
융은
성욕이라는 좁은 테두리에서 벗어나
상징을
인간 모두에게 共通的으로 存在하는
原初的 本能으로
擴大시켜 解析하고자 했답니다.~
集團 無意識이라고 할 수 있는
이 원초적 본능은
개인의 경험일 뿐만 아니라
인류 共通의 가장 原始的인 本能으로서
꿈에 자주 나타난다고 하네요.~
프로이트가
꿈을 분석하는 방식은
환자가 카타르시스
-카타르시스:
無意識的으로 움직였던
感情的 갈등이나 과거의 견뎌내기 힘들었던
體驗을
자유롭게 表現 하게 하여
마음의 건강을 解消 시키는 방법으로,
淨化法 이라고도 한다.-
瞬間에
억압되었던 感情을 解放시킴으로써
否定的인 神經症을 극복하고,
그것이
과거의 病的 素因을 除去한다는 점에서
本質的으로 過去 指向的이었지요.~
그러나 융은
모든 心理的인 現狀은
그 안에 어떤 意味로든 目的을 갖는다는
目的論的 態度를 분명히 하고,
신경증을
前進하려는心理的 현상의 하나로
평가했답니다.~
결국 꿈은
그 目的 때문에 個性化 즉 自己 發見을
향한 에너지를 갖게 된다는 것 이랍니다.~
-See You Again-
<옮긴이 법무사 김형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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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꿈에 대한 프로이트와 융의 精神分析學的 접근은?
김형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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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09.25 06: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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