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약효 및 재배적 특성
1) 천마의 약효
천마는 옛부터 1등급 약재 원료로서 분류되어 한국, 중국 등에서 널리 알려져 있으며, 사람의 머리 위에서 일어나는 각종 질병에 효과가 높다고 한다. 천마의 성분은 vanillyl alcohol, alkaloid, phenolglycoside, β-sitosterol, citric acid, palmitic acid 등이 함유되어 있으며 약효로서는 고혈압, 스트레스 해소, 머리 어지러운 병, 불면증, 중풍, 당뇨병, 출혈 증세 치료, 간기능 촉진 등에 효과가 높아서 한약재로서 다량 활용하고 있다.
최근에는 이를 이용한 천마술 제조, 분말 및 드링크제, 엑키스 제조 등의 건강 식품 재료로서 널리 이용될 수 있어 그 용도가 확대되고 있으므로 농가소득원으로 유망한 작목이다.
2) 천마재배의 특성
천마 재배시에는 다음과 같은 몇가지 고려사항이 있으므로 농가에서 재배를 시작하려고 할 경우에는 이점에 유의하여야 한다.
① 천마재배가 이로운 점
- 천마는 한번 심어서 1년이 지난 후부터는 2-3년간 수확이 가능하고 이후에도 원목만 교체하면 계속적으로 재배가 가능하다.
- 한번 심게 되면 관리비가 아주 적게 들지만 매년 수확할수 있어 높은 소득을 올릴 수 있다.
- 농토로서 쓸모가 적은 척박지 또는 모래밭 등 유휴지의 이용 효과가 높으며 동일장소에서 연작이 가능하다.
- 생산된 천마의 시장 판로가 좋으며, 특별한 약효가 인정되어 있으므로 규제사항 없이 자유롭게 판매할 수 있다.
- 천마의 이용처가 확대될 수 있어 재배면적이 증가되어도 수요 증가로 인하여 판로에 큰 지장이 없게 된다.
- 현재는 수입 천마가 많으나 국내산의 품질이 우수하고 대량 생산이 가능하게 되어 수입 대체효과가 높을 것으로 본다.
②대량 재배시 예상되는 문제점
- 재배기술이 복잡하므로 일정한 기술과 경험이 필요하게 되므로 이를 습득하여야 한다.
- 재배가 시작되는 첫해에 원목 및 종구 구입비 등 생산 투자비가 높게 소요된다.
- 대량 재배시에는 토양의 토성, 배수, 유기물 함량, 경사 방향 등 최적 장소 선정에 애로점이 있다.
2. 뽕나무 버섯균의 특성 및 증식
천마를 재배하기 위하여는 기본적으로 뽕나무 버섯균을 원목에 접종하여 증식시키면서 토양속에 균사 및 균사속이 강건하게 활착 번식되도록 하여야 한다.
이렇게 함으로서 활력이 왕성한 뽕나무버섯균이 다량으로 활착 증식되어 형성된 뿌리모양의 균사속이 천마 뿌리에 접착되여 많은 량의 양분이 공급될수 있는 조건을 만들어 주게 되는 것이다.
1) 뽕나무 버섯균의 특성
뽕나무버섯균(Armillariellaspp.)은 주름버섯목(Agaricales) 송이과(Tricholo mataceae)에 속하며, 한국 및 중국, 일본 등 세계적으로 널리 분포되고 침엽수 및 활엽수에 기생하는 목재 부후균이다. 이 균은 생나무 또는 죽은나무를 가리지 않고 증식할 수 있는 기생력이 강한 특성이 있다. 뽕나무버섯균은 균사가 자라서 뿌리모양의 균사속(根狀菌絲束 : Rhizomorph )을 굵은 실처럼 형성하여 나무에 기생하며, 종류에 따라서는 자실체를 형성하여 식용 및 약용버섯으로도 이용하고 있다.
뽕나무 버섯균속에 포함되는 종류는 20여종이 알려져 있으며 이들은 각각 특성이 다르다. 이 버섯은 종류에 따라서 천마와의 공생력도 각각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에 이를 잘 선택하여 재배하여야 한다.
균주에 따라서는 뿌리 모양의 균사속(일명 천마끈)은 굵고 활력 있게 형성하여 초기에는 천마와 공생관계가 이루게 되지만 후기로 가면 천마의 양분을 다시 탈취 흡수하여 천마를 사멸시키는 해로운 것도 많이 있다.
그리고 어떤 종은 종류에 따라서는 천마와 공생관계가 없어서 전혀 재배할 수 없는 균주, 재배는 가능하나 수확량이 적은 것 등이 있다. 더욱이 잣나무, 소나무에 기생하여 산림에 큰 피해를 주어는 것도 있어 이점에도 유의하여야 한다.
2) 뽕나무 버섯균의 증식 및 생장 특성
① 최적배지
뽕나무 버섯균은 각종 수목에서 광범위하게 생장이 가능하나, 상수리나무 등 참나무 종류와 물푸레나무, 칙, 싸리 등에서 가장 잘 자란다.
균사 배양시에는 각종 배지중 참나무 톱밥 추출배지 및 버섯 완전배지( MCM )가 가장 좋다.
가장 이상적인 배지는 물 1,000㎖에 맥아 (malt ext.) 20g, 효모(yeast ext.) 2g, 설탕 또는 포도당(dextrose) 20g과 한천 18g을 넣어서 만든 것이다.
톱밥의 종류와 배합비율은 뽕나무버섯 균사생장과 종균상태 그리고 균사속 형성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균사생장은 포플러 톱밥 단용에서는 불량하므로 참나무 톱밥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톱밥의 종류는 참나무 톱밥에 포플러톱밥을 50% 배합하였을 때 균사생장이 빠 르고 종균완성율이 높으며 종균상태도 양호하였다. 그러나 균사속 형성정도는 참나무 톱밥 75%에 포플러톱밥을 25% 배합한 구에서 가장 많았으므로 이와 같은 배합율이 가장 적당하다고 할수 있다. 더욱이 주의하여야 할점은 뽕나무나 오리나무 등과 같이 재질(才質)이 연한 수종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첫댓글 감사합니다 !.............
천마가 대단한 약초이군요^^
삭제된 댓글 입니다.
위장에도, 도움이 !^^헤메시다가, 천종삼도 만나세요 !^*^
특히 두통에 많이 사용하는듯...
특별 등업을 ...........감히 여쭤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