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다문화가족의 개념
다문화가족이란 우리와 다른 민족 또는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포함된 가족을 총칭하는 말로 한국 사회에 거주하고 있는 외국인 노동자, 결혼 이민자, 북한 이탈주민,외국인 거주자 및 그들의 자녀까지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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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문화가족 아동유형
첫째,결혼 이민자 가족:한국인부와 외국인 모 사이에서 출생한 아동,한국인 모와 부 사이에서 출생한 아동,외국인 부모가 양육하는 전 결혼에서 출생한 아동
둘째,외국인 근로자 가족:외국인 근로자가 한국에서 출생한 아동,본국에서 결혼하여 형성된 가족이 국내에 이주한 가정의 아동
셋째,북한이주민가족:북한에서 부모와 같이 입국한 아동,부모가 입국 후 출생한 아동,북한이주민과 한국인 사이에서 출생한 아동
3. 다문화가족 아동의 현황
2013년 안전행정부 통계 자료에 따르면 만18세 까지의 아동 청소년은 191,328명으로 집계했다.
초중고에 제학중인 중도입국자는 4,922명, 학교급별 다문화가정 학생수는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모두에서 한국출신 학생수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또한 다문화가정의학생수는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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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문화가정 아동의 문제점
첫째, 따돌림 문제다.
둘째,친척과 가족으로부터 한 가족으로서 대우를 받지 못하고 있으며 한 동족으로 인정하기를 거부하는 한국사회의 편견으로 심리적 고립감 정서적 소외감을 경험하며 지역사회 이웃주민과도 잘 어울리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셋째,경제적 빈곤 문제다.
넷째,어머니와의 언어갈등으로 인한 심리적갈등과 문화적 장벽에 의한불신과 부정에 대한 반사회적 행동
다섯째,친구를 사귀는 어려움
여섯째,중도입국 청소년 문제이다.
5.개선방안
첫째,차별해소 위한 인권신장 및 사회통합을 넘어 장기적 거시적 차원의 접근이 필요하다. 둘째,불법체류자 자녀들이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관련부처와 협의하고 학교당국에도 이를 안내, 홍보하며, 유학생 자녀와 난민의 자녀들에 대한부분도 논의가 있어야 한다. 셋째,다문화 아동에 한정된 문제가 아닌 다른 현 문제들과도 지속적인 개선노력이 이루어져야 한다. 넷째,사회구성원이 다문화가족의 다양성 인정을 인정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이웃임을 받아 들여야 한다. 다섯째,다문화가정의 아동 문제는 아동 자체의 문제라기보다 복합적이기 때문에 아동에 대한 서비스뿐만 아니라 다문화가정을 지원하는 우리 정부의 다야한 노력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
6.다문화가족의 아동 복지 서비스
노원구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통한 서비스
틔움:한국어 교실,방문교육사업, 다문화 상담
세움:한국사회 적응교육, 언어지원서비스, 교육 및 문화 서비스, 사례관리서비스
피움:취업교육프로그램, 다문화 방과후 교실, 취업연계지원, 언어영재서비스
나눔:다문화 인식 개서사업, 다문화가족
노원구 다문화 지원센터에서는 다문화가족의 안정적인 한국사회 정착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다문화가정의 아동을 위한 교육지원에 힘쓰고 있다.
첫댓글 가장 큰 문제점은 우리 스스로의 인식같습니다
다문화가정의 어려움을 이해해주고 그들의 문화를 존중해주어 복지 뿐만아니라 그들의 주위에서 좋게바라보고 같게생각하는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야간2조10번양예은
( 야간 2조11 번 양혜경)
성남쌤! 다문화에 대해 준비하고 발표하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언제나 ! 늘! 완벽한 준비력!! 우후! 그래서 했다하면 칭찬받는 야간 2조라네!! 다문화에대해 공부하면서 우리가 다문화 이주민과 그 자녀들에게 편견을 갖지말고 화합할수 있도록 배려해야겠다는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다문화는 가장 주위에 보기 흔하지만 가장 접근하기 힘든주제였던것 같습니다.
저 자신부터 다문화 가정의 아이들을 한번이나마 더 돌아볼수 있게되었던 좋은 기회였던것 같습니다.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야간 14번 윤혜성)
이번 다문화 '아동복지 서비스'를 관찰. 기록. 발표했던 쌤들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다문화 가정에 대한 편견을 버리고 우리 자신의 의식 전환이 최 우선 필요하다는 공통점을 찾게 되었습니다.
세계 속의 대한민국이 더 발전해 나가기 위해서는 편견 없는 열린 의식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우리의 많은 동포들도 외국에 진출해 있는 만큼 다문화 가정을 향한 관심과 따뜻한 마음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
야간 2조 선생님들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다문화에 관한 나의 편견이 여전히 존재하고 있음을 깨닫고 반성하게 된다. 엘리트 그룹이나 상위층의 다문화는 인정받지만
하위층의 다문화는 여전히 어려운 상황에 있다. 아동은 어디서나 존중받아야 하는 존재임을 다시 상기시키며
교사로서 책임감을 가지고 성실할 것을 다짐해 본다.
다문화가정의 가장 큰 문제는 주변사람들의 시선에서 오는 것입니다. 우리 스스로 그것을 인식하고 그들의 문화를 존중하고 이해하여 더불어 같이 사는 모습을 보여주면 아이들도 더이상 외모때문에 따돌림받거나 하지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