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아웃] 블랙아웃이란? 대규모 정전 이후의 파급 효과?
안녕하세요 취업톡 여러분^^
불볕더위 속에 전력수급 비상단계가 되면서 온 국민이 힘을 합쳐 전기절약을 실천하고 있죠~
오늘은 블랙아웃 이라는 단어의 정확한 뜻과
블랙아웃, 즉 대규모 정전이 일어난 뒤 과연 어떤 일이 일어나게 될 지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지기로 합시다.
그럼 지금 바로 블랙아웃에 대한 자세한 포스팅을 시작하겠습니다.
[블랙아웃] 블랙아웃이란?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출처 - http://blog.naver.com/r_mento/90178984339 )
블랙아웃에 관한 정의를 가지고 와 보았는데요~
블랙아웃이라는 단어가 전기에 적용될 뿐 아니라
술을 많이 마셔서, 혹은 강한 충격을 받아 필름이 끊기는 현상,
연극 무대에서의 암전,
미사일 공격에 앞서 한두발 먼저 쏘는 핵공격이라는 뜻도 가지고 있다고 하네요~
블랙아웃 현상에 대한 경고가 어느덧 우리 일상에서 깊이 박혀,
블랙아웃에 대한 정의는 어느정도 여러분들 머릿속에 잘 새겨져 있을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블랙아웃이 벌어지면 도대체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두 가지 사례를 통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블랙아웃] 블랙아웃, 대규모 정전 후 후폭풍은?
블랙아웃, 대규모 정전 사례 - ① 미국 뉴욕, 뉴저지 등 동북부 8개 도시, 캐나다 일부지역
대규모 정전, '블랙아웃'이 발생하면 어떻게 될까요?
10년 전 미국과 캐나다 일부지역에서 실제 '블랙아웃'이 발생해 수천만명이 혼란에 빠졌습니다.
당시 원시로 돌아갔던 뉴욕의 모습을 전해드립니다.
세계에서 가장 화려한 거리, 뉴욕 타임스퀘어가 어두캄캄해졌습니다. 엄청난 인파가 뉴욕 길거리에 나왔습니다.
전기 공급이 끊기자 걸어서라도 맨해튼 섬을 빠져나가려는 겁니다.
"휴대전화 작동도 안됩니다. 행선지가 같은 사람들이 함께 차를 타는 등 협조하면서 도시를 빠져나가고 있습니다."
10년 전 미국에서 발생한 블랙아웃 모습입니다. 수천만 명의 시민이 사흘간 암흑 속에서 생활했습니다.
대중교통이 중단되면서 택시 기사들은 10배 넘는 바가지요금을 요구했고, 휘발유 가격도 순식간에 24% 이상 올랐습니다.
일부 지역은 정전으로 상수도 작동이 중단돼 식수 부족 사태도 발생했습니다.
우리나라 최대 전력량의 1.3배에 달하는 규모로 정전사태가 발생하자 6조 8천억원의 피해가 발생했습니다.
당시 블랙아웃의 원인은 오하이오에 있던 발전기와 송전선의 고장 때문이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초기에 사고 지역 전력망을 빨리 차단하지 못해 확대된 겁니다.
출처 : http://news.tv.chosun.com/site/data/html_dir/2013/08/12/2013081290311.html
블랙아웃, 대규모 정전 사례 - ② 서울 대방동, 인천 경서동
연일 찌는 듯한 폭염으로 전력사용량이 증가하면서 어제 12일이죠,
밤사이 대규모 정전이 잇따랐습니다.
무더위 속에 전기가 끊겨 냉방을 할 수 없게 된 주민들의 불편이 컸다고 하는데요~
어젯밤 9시 반쯤 서울 대방동의 한 아파트 4개 동에 전기 공급이 끊겼습니다.
주민들은 휴대전화 불빛에 의지한 채 깜깜한 집 안에서 6시간 동안 찜통더위를 견뎌야 했습니다.
<인터뷰> 이현숙(서울 대방동) : "미칠 것 같이 더워요. 음식도 상할 것 같고,
에어컨도 안 나와 밤새 잠도 못 잘 것 같고..."
한국전력은 일부 동으로 연결되는 불량 차단기 부품이 늘어난 전력 사용량을 견디지 못하고
고장을 일으킨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찜통더위 속에 주민들이 집 밖으로 나와 개폐기 교체 작업을 지켜보고 있습니다.
어제 오후 5시 반쯤 인천 경서동에서 전력 과부하로 개폐기가 타버리면서 인근 아파트 두 개 단지 2천 여 세대에,
4시간 가까이 전기 공급이 끊겼습니다.
<인터뷰> 최선석(인천광역시 경서동) : "텔레비전을 보던 중에 모든게 팍 하고 차단기가 떨어지더라고요.
차단기가 떨어지면서 냉장고부터 모든 전기가 다 나갔어요."
비슷한 시각, 경기도 오산시의 한 아파트 단지에서도 아파트 자체 변압기 고장으로 전력공급이 중단됐습니다.
이 사고로 14개 동 900여 세대에 전기 공급이 끊겨 현재 복구작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출처 : http://news.kbs.co.kr/news/NewsView.do?SEARCH_NEWS_CODE=2706201&ref=D
이처럼 대규모 정전, 즉, 블랙아웃이 생기면 당장 우리가 생활하는 데에 큰 불편을 겪게 되겠죠?
특히나 이 무더운 여름철 냉장고 음식이 모두 상하게 된다면 ㅠㅠ
생각만해도 너무 슬퍼지네요~~
마지막으로 블랙아웃 비상 단계가 되면 어떻게 경고가 진행되는지 잘 알아둡시다!
[블랙아웃] 전력수급 경고 후 발생되는 일은?
전력수급경고 4단계인 경계단계.
예비전력이 100만KW이상 200만KW미만으로 떨어지면
전국에 민방위 사이렌 송출과 함께 긴급절전이 실시됩니다.
전국 2만여개 공공기관의 사무기기와 냉방시설이 자율 차단되는 등 온 나라가 비상사태에 들어가게 됩니다.
여기서 더 나아가 전력수급경고 5단계인 심각단계로 접어들면 순환단전에 들어갑니다.
국내에서 지난 2011년 9월15일 처음으로 발생했었습니다.
순환단전은 전력난 최악 단계인 대정전을 막기위해 인위적으로 전기를 차단하는 마지막 방법입니다.
비상전력운영계획에 따라 먼저 아파트가 정전되고 이어 백화점과 대형마트, 기업체 순으로 전기 공급이 중단됩니다.
순환 단전 순서는 경제적 피해와 사회적 혼란, 안전사고 위험도 등을 고려해 정해졌습니다.
단 국가 혼란을 막기위해 행정기관과 군부대, 금융기관 등은 순환단전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여름철 해마다 반복되고 있는 대규모 정전 공포.
정부는 가정과 기업체에 절전을 호소하며 사태해결에 안간힘을 쓰고 있지만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블랙아웃이 되면 임시방편으로 모든 전기를 차단하게 되는데요~
그 대상이 개인 > 기업 > 공공기관 으로 점차 확대된다고 하니
블랙아웃이 되지 않게 국민 모두가 노력해야 할 것 같네요~~
블랙아웃의 심각성을 다시한 번 깨우친 이번 포스팅을 통해, 안쓰는 전기는 과감히 뽑아버리도록 합시다^^
첫댓글 좋은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