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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경을 공부하는 사람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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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반님들의 공부방 스크랩 사마타?위빠사나 수행과 37조도품의 관계
동몽 추천 0 조회 33 17.04.24 10:34 댓글 1
게시글 본문내용

 

 

 

파욱 사야도는 2005년 서울 홍원사에서 열린 국제학술 세미나에서 출입식념(出入息念)을 주제로 특별수행법문을 하였다. 『출입식념경(出入息念經)』 해설을 겸하여 사마타와 위빠사나를 수행하는 방법에 대해 간략하게 개요를 파악할 수 있는 좋은 법문이라고 생각한다.

 

법문 가운데 출입식념을 수행하면 37조도품 전체를 닦는 것이라는 부분이 되새겨볼 내용이다. 파욱 사야도는 사마타와 위빠사나 각 측면에서 37조도품을 수행하는 것을 말씀하고 있다. 불교의 수행은 이와 같이 그물망처럼 연결되어 있는데, 이 점을 이해하지 못해 자신의 고정관념에 갖혀버리게 되는 것이다. 

     

① 사마타와의 관계

 

우리가 설명한 것과 같이 호흡 전체에 마음을 챙긴다는 것은 곧, '몸에 대한 관찰'이다. 즐거운 느낌이나 (즐겁지도 괴롭지도 않은) 중립적인 느낌과 같은 선정 요소들에 마음을 챙긴다는 것은 '느낌에 대한 관찰'이다. 고양된 마음에 마음을 챙긴다는 것은 '마음에 대한 관찰'이다. 그리고 호흡의 닮은 표상이나 선정의 요소들에 대해 마음을 챙긴다는 것은 '법에 대한 관찰'이다. 그것은 네 가지 마음챙김(四念處)을 닦는 것이다.

 

더 나아가 다섯 장애(五蓋)와 같은 선하지 않은 것들을 없애기 위해 노력하는 것, 그리고 다섯 가지 마음의 기능(五根)이나, 호흡 사선정 등과 같은 선한 것들을 닦으려고 노력하는 것이다. 그것은 곧 네 가지 바른 노력(四精勤)을 닦는 것이기도 하다.

 

더 나아가 열의, 노력, 마음, 탐구로 선정에 들어가는 것은 네 가지 정신적인 힘의 기초(四如意足)를 닦는 것이다.

 

더 나아가 아나빠나사띠에 대한 강한 믿음을 갖는 것, 호흡의 닮은 표상에 집중하기 위하여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는 것, 닮은 표상에 마음을 챙기는 것, 닮은 표상에 마음을 집중하는 것, 그리고 닮은 표상을 분명히 아는 것은 다섯 가지 마음의 기능(五根)을 닦는 것이다.

 

이런 식으로 다섯 가지 마음의 기능을 닦는 것은 또한 다섯 가지 마음의 힘(五力)을 닦는 것이다.

 

더 나아가 호흡의 닮은 표상에 마음을 챙긴다는 것, 닮은 표상을 탐구하는 것, 닮은 표상에 집중하기 위하여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는 것, 닮은 표상에 집중하는 것에 대해 기뻐하는 것, 닮은 표상에 마음이 고요하게 머물도록 하는 것, 닮은 표상에 집중하는 것, 그리고 평온한 마음으로 닮은 표상을 바라보는 것은 깨달음의 일곱 가지 요소(七覺支)를 닦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호흡의 닮은 표상을 이해하는 것은 바른 견해, 마음을 닮은 표상에 기울이는 것은 바른 사유, 계율을 받아 지님으로써, 바르지 못한 언어, 바르지 못한 행위, 그리고 바르지 못한 생계를 멀리하는 것은 바른 언어, 바른 행위, 그리고 바른 생계이다. 닮은 표상에 집중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는 것은 바른 노력, 닮은 표상에 마음을 챙기는 것은 바른 마음챙김이다. 그리고 선정을 이루는 것이 바른 마음 집중이다. 이러한 여덟 가지를 닦는 것은 팔정도(八正道)에 상응하는 여덟 가지 요소들을 닦는 것이다. 다만 이 단계에서 그 요소들은 세간적인 것일 뿐이다.

 

아나빠나사띠(출입식념)를 이용해서 사마타를 닦는 것이 곧, 깨달음의 일곱 가지 요소를 포함한 37조도품을 닦는 것이다.

 

② 위빠사나의 관계

 

우리가 설명한 대로 위빠사나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물질 현상, 느낌, 마음, 법의 네 가지에서 무상, 고, 무아의 삼법인을 마음 챙겨서 관찰해야 한다. 그것이 곧 네 가지 마음챙김을 닦는 것이다.


더 나아가 선하지 않은 것들, 예를 들면 영원함, 즐거움, 그리고 자아라는 그릇된 인식과 같은 것들을 제거하기 위해서 노력하는 것, 그리고 위빠사나의 지혜를 얻기 위하여 선한 것들, 예를 들면 무상??무아의 인식과 같은 것들을 닦기 위해서 노력하는 것은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는 것이다.

 

더 나아가 열의, 노력, 마음, 탐구로 위빠사나를 수행하는 것은 정신적인 힘의 네 가지 기초를 닦는 것이다.

 

더 나아가 위빠사나에 대한 강한 믿음, 형성 작용의 진정한 본질을 알고 보기 위한 끊임없는 노력, 형성 작용의 진정한 본질에 대한 마음 챙김, 형성 작용의 진정한 본질에 대한 마음 집중, 그리고 형성 작용의 본질에 대한 이해는 다섯 가지 기능을 닦는 것이다. 

 

이렇게 그 다섯 가지 기능을 닦는 것은, 또한 다섯 가지 힘을 닦는 것이다.

 

나아가, 형성 작용의 진정한 본질(무상??무아의 본질)에 마음을 챙기는 것, 그것들의 진정한 본질을 탐구하는 것, 형성 작용의 진정한 본질을 알고 보기 위해서 끊임없이 노력하는 것, 그것들의 진정한 본질을 알고 보는 것에 대한 희열, 형성 작용의 진정한 본질에 마음이 고요하게 머물도록 하는 것, 형성 작용의 진정한 본질에 마음을 집중하는 것, 그리고 평온한 마음으로 형성 작용의 진정한 본질을 바라보는 것, 이는 깨달음의 일곱 가지 요소를 닦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형성 작용의 진정한 본질을 제대로 이해하는 것(무상??무아의 본질)은 바른 견해, 형성 작용의 진정한 본질에 마음을 기울이는 것은 바른 사유, 계율을 받아 지님으로써, 바르지 못한 언어, 바르지 못한 행위, 그리고 바르지 못한 생계를 멀리하는 것은 바른 언어, 바른 행위 그리고 바른 생계, 형성 작용의 진정한 본질을 알고 보기 위해서 노력을 기울이는 것은 바른 노력, 형성 작용의 진정한 본질에 마음을 챙기는 것은 바른 마음 챙김, 그리고 형성 작용의 진정한 본질에 마음을 집중하는 것은 바른 마음 집중이다. 이러한 여덟 가지를 닦는 것은 팔정도에 상응하는 여덟 가지 요소들을 닦는 것이다. 다만 이 단계에서 그 요소들은 세간적인 것일 뿐이다.

 

그것은 아나빠나사띠(출입식념)를 이용해서 위빠사나를 닦는 방법이 어떻게 37조도품을 닦는 것이 되는가를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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