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메트로 전동차 15000계 (후카가와검차구 소속)
1. 제원
데뷔 - 2010년 5월 7일
길이/폭/높이 - 20000(20520) / 2800 / 4022
편성 - 10량편성(5M 5T)
영업최고속도 - 도자이선/토요선 100km/h JR선 95km/h
설계최고속도 - 110km/h
가속도 - 3.3km/h/s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유도전동기 MM-HEI5(MB-5021-C)(225kW)
편성출력 - 225kW * 4 * 5량 = 4,500kW(10량편성시)
기어비 - 7.79
제어장치 - VVVF-IGBT인버터제어방식
대차 - 모노링크식 볼스터구조 대차 FS-778
브레이크방식 - ATC연동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회생병용) / 순전기브레이크
신호장치 - CS-ATC / JR용 ATS-P / 토요고속철도 WS-ATC
도쿄메트로 15000계는 2010년 5월 7일부터 영업운전을 시작한 도쿄메트로 도자이선용의 신형차량으로, 전 차량이 히타치제작소 카사도사업소에서 제조되었다. 도자이선은 아침 출근시간대에 혼잡이 격심하여, 열차 지연이 대량으로 발생하는 문제를 안고 있었는데, 각 역의 정차시간을 단축해서 수송개선을 이룰 효율적인 차량 생산이 검토되었다. 그리하여 출입문의 폭을 확대한 와이드도어 차량을 18년만에 다시 투입하고, 이를 출근시간대 도쿄 방향으로 집중적으로 투입하게 되었다.
13편성이 1차로 도입되어 2009년부터 2011년까지 생산되었으며, 2016년에 와이드도어 차량을 3편성 증비하기로 계획되어 2017년부터 3편성이 추가 생산에 들어가 64~66편성의 생산이 완료되었다.
2. 운행노선
도쿄메트로 도자이선 / JR츄오완행선(나카노~미타카) / 토요고속철도선
3. 차량기지 / 편성표
도쿄메트로 후카가와검차구/교토쿠검차구 소속.
10량편성 16편성 160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