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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지의 제왕 Confrontation - Book II
비공식버젼 by Sven Baumer
translated by 최원호 (submind@hanmail.net)
1.본 확장팩에 대하여
-빛의 진영과 어둠의 진영은 각각 6개의 추가 유닛을 가지게 되어, 각 진영은 15개의 유닛을 갖게 되었습니다. 어둠의 진영은 보다 전략적 유연함을 더했습니다. 일부 유닛은 모르도르를 위협하는 프로도를 보다 잘 막아낼 수 있도록 하였고, 다른 유닛들은 샤이어를 보다 쉽게 정복할 수 있도록 추가되었습니다. 빛의 진영으로 말씀드리자면, 도움이 될 만한 스킬들만큼이나 절실히 요구되었던 강력한 전투력이 충족되었습니다.
2.추가된 셋업 절차
-셋업을 할 때, 양 플레이어는 이제 15개의 캐릭터 가운데서 자신이 플레이할 때 쓸 9개의 캐릭터를 비밀리에 고릅니다. 그리고 선택된 9개의 캐릭터를 원래 하던 대로 배치합니다(각 지역마다 1개, 샤이어와 모르도르에 4개). 선택되지 않은 캐릭터는 절대 상대 플레이어에게 보여져서는 안됩니다.특수카드 (섀도우팩스라든가) 는 사용하지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 두 플레이어의 실력차가 크게 날 경우를 제외하고요.
피핀의 특수능력은 보다 제약 없이 사용할 수 있게 수정되었습니다 ( 항상 뒤로 도망칠 수 있다 / May always retreat backwards). 그렇지 않으면 그는 게임에서 가장 약한 캐릭터가 되어 빛의 진영이라면 아무도 그를 선택하려 들지 않을 것입니다.
3.추가된 승리조건
-플레이는 보통 하던 대로 하시면 되며, 다만 승리조건이 다음과 같이 바뀌었습니다 : 프로도를 죽이거나 샤이어에 3개의 캐릭터가 들어가면 승리하던 어둠의 진영은 폭도들(Ruffians) 이 단독으로라도 샤이어를 점령하게 되면 승리하게 됩니다.
4.전략적 조언
-어둠의 진영은 모르도르나 샤이어 중 하나에 집중해야 합니다 ; 강력한 군세를 갖추고 기존의 위치킹이나 나즈굴처럼 후방 방어에 유리한 유닛들(무마킬, 두 개의 감시자)을 주력삼을 수도 있고, 아니면 가능한 샤이어에 빨리 도달할 수 있도록 진영을 구축할 수도 있습니다 (기존의 블랙 라이더와 나즈굴, 그리고 우르크하이, '뱀혀' 그리마, 폭도들)
빛의 진영은 여전히 유연한 사고를 할 필요가 있으며, 어둠의 진영의 두 가지 전략적 선택을 제대로 예상하여야 하고, 강력한 전투력을 바탕으로 한 샤이어의 방어 (파머 코튼, 에오메르, 아라곤)와 프로도를 모르도르로 이끌도록 도와줄 방법을 잘 조합할 필요가 있습니다. 에오윈의 근처에 호빗들을 배치하는 것은 괜찮은 전술입니다.
*베타테스트
-추가된 유닛은 여러 상황에서 테스트되었지만, 아직 충분히 게임의 밸런스를 보장한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당신이 특정 유닛이 너무 강하거나 약하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되면 제게 연락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목적과 또다른 많은 논의를 위해 저는 www.boardgamegeek.com의 본 게임 코너에 "expansion beta-testing" 이라는 제목의 방을 열어 두었다는 것을 알려 드립니다.
추가된 유닛 -빛의 진영-
세오덴 Theoden : (힘 7) 그리마 혹은 반지추적자들에게 공격당하면 즉시 패배한다.
-왕은 강력하지만 또한 연악한 캐릭터입니다. 그는 블랙 라이더, 플라잉 나즈굴, 위치킹 혹은 그리마에게 공격당하면 즉시 패배합니다. 초반에는 샤이어 깊숙히 있다가 후반에 모르도르로 진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에오윈 Eowyn : (힘 2) 정체를 공개하면 - 그녀와 인접해있는 호빗들은 각각 2의 힘을 추가로 얻는다
단, 와그Warg 와의 전투시에는 적용되지 못한다
-이 아름다운 아가씨는 호빗들의 최고의 벗입니다 : 호빗이 전투에 임할 때 그 호빗이 에오윈과 같은 지역에 있거나 인접한 지역에 있을 경우 (그러나 산맥에서 서로 옆에 있을 경우는 제외) 그 호빗은 2점의 힘을 추가로 얻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에오윈은 공개되어야만 합니다. 예를 들어 메리가 에오윈과 인접된 지역에서 공격당했을 경우, 메리의 힘은 4가 됩니다. 만일 호빗들이 Warg와 전투를 치를 경우에는 이 기술은 적용될 수 없습니다.
파라미르 Faramir : (힘 2) 어둠의 캐릭터들을 뛰어넘어 전진 Charge Forward 할 수 있다.
-기만전술의 전문가, 곤도르의 리더인 그는 자신이 마주친 상대와 전투를 피하고, 그들과 싸우는 대신 한 칸 앞으로 뛰쳐나가 그 칸 (즉 처음 마주친 적의 바로 후방) 에 있는 적과 싸울 수 있습니다. 이 기술은 뛰어넘어 가는 목적지에 적이 아무도 없다면 실행될 수 없습니다 (may not be used). 그러나 일렬로 늘어서 있는 상대를 연속해서 뛰어넘어 "정찰"을 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에오메르 Eomer : (힘 3) 어느 방향으로든 일직선상에 있는 적을 공격할 수 있다.
-라이더마크의 기마병들은 장거리 공격에 뛰어납니다. 특히 대 오크전에서 위력을 발휘하지요. 이 기술을 사용할 때 에오메르는 어느 방향으로든 일직선으로 이동할 수 있지만, 산맥지방에서 좌우로 이동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블랙 라이더와 같이 그는 자신의 진로에서 맞딱드린 첫 어둠의 캐릭터를 공격하게 됩니다.
나무수염 Treebeard : (힘 6) 빛의 진영은 카드를 먼저 제시해야 한다.
-엔트Ent 들은 강력하지만 그들의 움직임은 예측이 가능합니다 : 간달프와는 반대로, 이 캐릭터는 어둠의 플레이어가 카드를 고르고 제시하기 전에 (빛의 플레이어가) 먼저 카드를 오픈해야만 합니다. 아마도 어둠의 플레이어에게는 "측면으로 후퇴" 카드를 쓰기에 아주 좋은 기회겠지요.
농군들? Farmer Cotton : (힘 1) 샤이어에 있을 때는 파워가 6.
-빛의 진영에서 최강의 샤이어 방어 캐릭터. 샤이어에 배치되어 있을 때, 이 용감한 전사(?)들은 6이라는 강력한 파워를 발휘합니다.
추가된 유닛 -어둠의 진영-
무마킬 Mumakil : (힘 6) 뒤로만 공격할 수 있다. (only attack backwards)
-위협적이지만 융통성이라고는 없는 야수들 : 코끼리? Oliphaunt들은 그들의 뒤에 있는 지역만을 공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어둠의 캐릭터가 이들에게 공격당할 경우, 공격당하는 쪽은 무조건 패배합니다.
(번역자주: 아마 마지막 문장은 빛-어둠의 캐릭터를 섞어서 플레이하는 카오스모드에서의 플레이를 얘기하는 것 같습니다. 혹시 몰라 원문을 옮깁니다. 틀리면 지적 부탁드립니다. In case Dark is forced to attack with them, they instantly lose.)
"뱀혀" 그리마 Grima Wormtongue : (힘 0) 호빗들과 마주쳤을 때를 제외하면 어느 방향으로든 도망갈 수 있다
-이 게임에서 가장 교활한 캐릭터: 그리마는 언제나 전투를 피할 수 있습니다. 단 호빗들과 마주쳤을 때와 적절히 도망갈 수 있는 지역이 없을 경우는 제외입니다. 세오덴을 패배시키거나, 전진하며 전투를 회피하는 이동 (attack-retreat forward moves) 을 통해 샤이어로 진격하기에 아주 좋습니다.
(역자주:간단히 말해서, 프로도가 좌우로만 후퇴 가능하고 피핀이 뒤로만 가능한 데 비해서 그리마는 상하좌우가 전부 가능하다는 얘기~)
우르크하이 Uruk-hai : (힘 4) 전투에서 승리하면 무조건 이동해야 한다. 김리에게는 즉시 패배한다.
-우르크하이가 전투에서 이기게 되면 어둠의 플레이어는 무조건 그들을 즉시 이동 (혹은 이동해서 공격) 시켜야 합니다. 만약 어둠의 진영이 공격당한 상황에서 우르크하이가 승리를 거두었다면 어둠의 플레이어는 자신의 턴에서 무조건 우르크하이를 이동시켜야만 합니다. 만일 우르크하이가 공격을 시도하여 이겼을 경우에는, 플레이어는 즉시 우르크하이를 다시 움직여야 합니다 (이렇게 연쇄공격의 방아쇠를 당길 수 있습니다!). 만일 우르크하이가 샤이어까지 다다르게 되면, 어둠의 진영은 턴을 넘겨야만 합니다 (역자주:너무 당연한 거 아닌지 --; 미심쩍어 원문을 첨부합니다. If the Urks end up in the Shire, Dark must forfeit his turn). 오크들과 마찬가지로, 우르크하이는 김리와 맞딱드리면 즉시 패배합니다.
두 개의 감시자 The Two Watchers : (힘 3) 프로도는 모르도르에 다다른다고 해도 무조건 싸워야 한다. 샘에게는 즉시 패배한다.
-뛰어난 수비 유닛 : 프로도와 맞딱드렸을 때, 프로도는 좌우로 후퇴할 수 없으며, 무조건 카드 플레이를 실시해야 합니다. 만일 프로도가 모르도르에 다다랐을 때, 프로도는 먼저 이 유닛과 싸워야만 하며, 승리해야만 게임을 이길 수 있습니다 (아님 지는거죠). 만일 두 개의 감시자가 샘과 맞딱드린다면, 이들은 즉시 패배합니다.
폭도들 Ruffians : (힘 1) 이들이 샤이어를 정복하면 어둠의 진영은 즉시 게임에서 승리한다.
-빛의 진영의 프로도처럼, 어둠의 진영도 이 하나의 유닛을 샤이어에 보냄으로서 승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프로도와 차이가 있다면, 이 폭도들은 샤이어에 있는 빛의 군대를 몽땅 잡아야 한다는 것이겠죠. (역자주: 뭐어? --;)
그롱드 Grond : (힘 2) 즉시 간달프를 패배시킨다.
-다른 면에서는 특출난 점이 없지만, 이 공성병기는 간달프를 즉시 패배시킬 수 있습니다 (역자주: 어째서! --;)
끝
첫댓글 야고 형이 올린게 있지만.. 다시한번 보시구 프린트좀 해주세요~^^;;
만들어지면 좋겠는데 말이지..
빛의 진영이 좀 유리해 진거 아닌가여? 와 6,7짜리 만나니 답이 안나와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