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천포 실비집은 과거의 명맥을 유지하면서 독특하게 발전되어 왔다. 삼천포 실비집의 유래는 이렇다. 삼천포는 항구도시이기 때문에 남자들이 바다에 고기를 잡으러 나가 사고로 돌아오지 못하게 되면 생계가 막막해진 여자들이 집안의 음식을 그대로 내어와 간단히 술을 팔게 되었는데 그것이 실비집의 시초가 되었다. 삼천포 실비집에서 나오는 푸짐한 안주들은 보통 주점의 안주와 비교를 할 수가 없다. 무엇보다 안주와 먹거리는 모두 가격이 없으며 기본 세 병으로 출발한 술값만 받는다. 이런 실비집은 이제는 삼천포에만 유일하게 존재한다. 삼천포의 새로운 먹을거리 중심지로 떠오르는 향촌동에 삼천포 실비집들이 자리하고 있다. 안주를 일일이 열거하자면 알이 꽉 찬 고등어, 모래게 한 마리, 멍게젓, 죽순, 부추전, 방어회, 줄가자미회, 오징어회, 주꾸미볶음, 쫀득하게 말려서 구운 아나고, 볼락구이, 새조개수육, 도미구이, 전복백숙, 병어조림, 삶은 물메기알, 양념게장, 미역과 미나리에 싸서 먹는 과메기, 가자미 회무침, 물메기탕, 피조개와 굴, 돼지수육에 시큼한 묵은지까지 셀 수 없이 많은 안주가 나온다. 실비집에 처음 오는 사람들은 안주 종류에 놀라고 맛에 놀란다.
맛있는팁
술을 시키면 무료안주가 푸짐하게 나오기 때문에 저녁식사 대용으로도 가능하다. 저녁도 하고 반주로 술을 한 잔 하고 싶다면 삼천포 실비집을 추천한다. 나오는 안주도 방어회, 줄가자미회, 오징어회, 주꾸미볶음, 볼락구이, 새조개수육, 도미구이, 전복백숙, 병어조림 등 놀라움에 입이 벌어지고 만다.
찾아가는길
- 승용차 서울→경부고속도로→대전통영간고속도로→진주JC→남해고속도로→전 사천IC→삼천포버스터미널→삼천포 실비집거리
- 대중교통(버스) 서울→경부고속도로→대전통영간고속도로→진주JC→남해고속도로→전 사천IC→삼천포버스터미널→삼천포 실비집거리
대표맛집
- 마감뉴스실비식당 (055-832-6800)
- 만남실비식당 (055-835-8998)
- 아지투실비 (055-835-3649)
- 원점실비식당 (055-833-7966)
- 웰빙실비식당 (055-835-8892)
주변관광지
삼천포유람선
천혜비경 한려수도의 중심부인 삼천포 앞바다에 펼쳐저 있는 자연의 경이로움을 관광객들에게 편안하고 안전하게 보여주는 유람선으로 삼천포의 관광명물이다. 삼천포 앞바다는 호수같이 맑은 물에 물결 또한 잔잔할 뿐만 아니라 해안 경관마저 아름답다.
창선ㆍ삼천포대교
사천시와 남해군을 잇는 3.4㎞ 교량으로 각기 다른 공법으로 도서지역을 연결하여 교량박물관이라 불린다. 건설교통부 주관 ‘한국의 아름다운 길 대상’에 선정되었다. 야간의 화려한 조명과 최고의 일몰지인 실안낙조를 배경으로 수려함을 자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