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파리에 갔을까 파리는 시카고에 있다: 모네의 시카고 발자국
출처: 시카고 미술관 AIC 소스:EK 이페어케이 플러스
"왜 파리에 갔습니까?파리는 시카고에 있습니다!"1888년 시카고 트리뷴에 등장한 말입니다.
20세기 초반 인상파는 프랑스의 내셔널리즘으로 자리 잡았고 바다 건너 미국에선 인상파의 전설의 에이전트 폴 듀랑 루엘(Paul Durand-Ruel)에 의해 인상파 그림이 인기를 끌었습니다.
인상파가 프랑스에서 유래했다면 인상파의 전승은 미국에서 이루어졌습니다.인상파의 아버지 클로드 모네(Claude Monet) 자신은 미국에 발을 들여놓은 적이 없지만, 그의 작품은 수많은 티베트인들이 시카고를 찾으면서 이 도시와 인상파의 중요한 연결고리가 되었습니다.
모네(奈都有)는 어떤 '발자국'이 시카고에 남아 있습니까?특전 모네와 시카고(Monet and Chicago)가 해답을 줍니다.
초기 인물 만화
Boy in the Country, 1857
1840년 프랑스 파리에서 태어난 모네는 부모와 함께 노르망디로 이사했습니다.젊은 시절의 모네는 그림에 흥미를 느꼈고, 당시 그는 만화가로서의 꿈을 키웠습니다.이 시기의 작품은 주로 붓 연습을 하고 선이 굵고 인물 비율이 불균형하지만 그의 초기 창작 상태를 가장 잘 반영합니다.건축, 어린이, 전원 풍경은 모네가 그리는 대상일 뿐만 아니라 소년 모네와 그의 행복한 가정생활을 묘사합니다.모네 자신이 말했듯이, "저는 단지 거리, 건물 등 주변의 모든 사물의 윤곽을 본능적으로 그립니다.”
베네코트 강
On the Bank of the Seine, Bennecourt, 1868
모네의 1868년 파리 외곽 베네코트 지역에 거주하면서 유일하게 남아 있는 작품인 '세느 강변의 베네코트'는 그 해 미래의 아내 카밀 도뉴(Camille Doncieux), 갓 태어난 아들과 작은 마을 글로톤(Gloton)에서 짧은 여름을 보냈습니다.이 젊은 가족은 경제적 어려움에 직면하여 결국 파리로 돌아가야 했습니다.
이 그림은 모네의 전례 없는 예술적 돌파구를 기록한 것으로 '제1인상주의 풍경화'라고 불리며, 작품에서 빛과 그림자를 묘사하는 필법은 '세느강의 아침'과 '수련' 시리즈와 같은 그의 후기 작품에서 더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활짝 핀 사과나무
Apple Trees in Blossom,1872
시카고 유니언 리그 클럽 오브 시카고(Union League Club of Chicago)는 시카고에서 모네의 그림을 처음 구입한 기관으로, '피어난 사과나무'는 1905년에 구입했습니다.1878년까지 모네는 가족과 함께 Vettheuil(베테유일)에 살면서 170여 점의 작품을 만들었는데, 시카고 유니언 클럽이 소장하고 있는 이 작품은 1876년 두 번째 인상파 전시회에 등장했습니다.
노르망디 기차 산 라자르 입항
Arrival of the Normandy Train,
Gare Saint-Lazare, 1877
모네에게 특히 매력적인 테마인 생 라자르 역은 파리와 노르망디를 연결하는 역으로서 모네의 1860년대 야외 회화 기법이 길러진 곳이자 인상주의자들이 자주 찾는 파리 서부와 북부 마을로 향하는 출발점이었습니다.모네는 1877년 제3차 인상파 전시회를 앞두고 유명한 산 라자르 유화 12점 중 8점을 제때에 완성했습니다.
모네는 유리와 강철 구조의 역 천장에 집중하기로 결정했는데, 그곳에서 그는 매력적인 인공과 자연 결합 효과를 발견했습니다.
역에 대한 그의 묘사는 그의 그림에 새로운 국면을 열었고, 미묘하고 짧은 날씨 변화를 포착하기 위해 나중에 특정 목표를 반복적으로 그리는 패턴을 열었습니다.이 시리즈는 또한 도시의 실제 풍경을 묘사하기 위한 그의 마지막 시도를 대표하며, 그 이후로 그는 자연을 묘사하는 데 전념했습니다.
사과와 포도
Apples and Grapes,1880
1879년부터 1980년까지 모네는 실내에서 주로 작업한 일련의 정물화를 만들었으며, 그 대상은 제어 가능한 물체, 빛 및 환경이었고, 이는 더 수익성이 높은 주제였습니다.사과의 표면은 거칠어 보였는데, 이는 화가가 건조하고 두꺼운 안료로 쌓은 결과입니다.
푸에르빌 벼랑 끝 산책
Cliff Walk at Pourville, 1882
1882년 모네는 노르망디에 그림을 그리러 왔으며 직업과 개인 생활의 겹겹이 쌓인 스트레스에서 잠시 벗어났습니다.그는 푸른 하늘 아래 푸른 물결이 출렁이고, 흰 돛이 점점이 점점이 있고, 바람이 벼랑 끝의 풀을 스치고, 여자의 치맛자락을 휘날리는 것을 보고, 친구에게 편지를 썼습니다: "시골의 경치가 이렇게 아름다워지고 있습니다, 만약 제가 그 즐거운 구석구석을 보여줄 수 있다면, 얼마나 즐거울까요!”
에테다 해변의 배
Boats on the Beach at Étretat,1885
1880년대 중반 모네는 현대 도시에서 벗어나 프랑스 전역에서 풍경 소재를 찾기 시작했습니다.노먼의 작은 마을 에트레타트는 절벽과 암반, 트렌디한 여름 별장으로 유명하지만 모네의 '에트레타 해변의 배'에서는 이런 낯익은 모습을 찾아볼 수 없습니다.악천후로 인해 모네는 Httel Blanquet의 방에 있는 좁은 시야에서 해변의 풍경을 그리기 위해 실내에 머물러야 했습니다.
양귀비꽃밭
Poppy Field (Giverny),1890/91
1890년 어느 여름, 모네는 Giverny의 집 근처의 양귀비 밭에 있는 그의 그림을 그리기 위해 거의 같은 비율로 4개의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습니다.얼마 후 그는 유명한 '건초더미' 25점을 더 그렸습니다.이 작품들은 의심할 여지 없이 여러 유화를 동시에 만드는 것에 대한 그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을 보여주며, 모네의 필치가 초기 경력보다 균일하다는 것을 보여주며, 유화 표면이 태피스트리 같은 질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건초더미
Stacks of Wheat (End of Day, Autumn), 1890/91
시카고 미술관은 건초더미를 총 6점 소장하고 있습니다.풀더미는 모네의 집 문 앞에 있었는데, 당시 그는 계절에 따라 같은 경관의 미묘한 차이를 연구하는 데 매우 매료되었습니다.모네의 생애 마지막 40년 작품들은 모두 그의 기버니 집을 둘러싸고 만들어졌는데, 예를 들어 수련지는 바로 그 집의 정원입니다.볏짚 더미는 모네가 50세에 그린 것으로 수련 시리즈보다 10년 빠릅니다.
런던 시리즈
Houses of Parliament, London,1900/01
모네는 런던의 안개에 대해 "안개가 없었다면 런던은 그렇게 아름답지 않았을 것입니다."모네가 런던 시리즈를 만들었을 때 아침마다 일어나 워털루 다리를 그리고 정오와 오후에는 차링 크로스 다리를 그렸는데 둘 다 사보이 호텔 5층에서 관찰했습니다.
시카고 미술관은 1900년과 1903년으로 표시된 두 점의 워털루 다리 그림을 소장하고 있지만, 두 그림 모두 1900년부터 제작된 것으로 보이며 모네가 그림이 완성됐다고 판단했을 때만 날짜를 표시합니다.모네는 프랑스 Giverny에 있는 그의 스튜디오에서 런던의 모든 그림을 그렸고, 그가 시리즈로 만족하기 전에는 어떤 구매자에게도 그림을 보내기를 거부했습니다.
포테이
Vétheuil,1901
모네는 베테유일(Vétheuil)에 관한 15점의 작품을 만들었습니다.1901년 여름, 모네 가족은 더위를 피해 센 강 건너편의 Lavacourt에 살았습니다.'포테이 시리즈'는 하루 중 다른 시간에 모네의 거처 발코니에서 바라본 풍경을 그립니다.
시카고 미술관이 소장하고 있는 두 점은 각각 정오와 황혼의 절경입니다.화가는 '세느강의 새벽'과 '수련지' 시리즈에 동시에 등장하는 근방형 캔버스를 사용했습니다.정사각형 캔버스는 화면 자체의 디테일보다 장식 효과가 우수하며, 이는 일반적인 크기의 캔버스가 아니며 모네가 공급업체에 주문 제작한 것으로 보입니다.
베네치아
Venice, Palazzo Dario,1908
1908년 가을, 모네는 아내와 함께 베네치아로 첫 여행을 떠나 10월 1일 베네치아에 도착하여 팔라조 바르바로(Palazzo Barbaro)에서 2주를 보냈습니다.이 여정은 베네치아라는 도시에 대한 모네의 인상을 바꿔놓았고, 이 위대한 예술가는 이 도시를 주제로 37점의 유화를 만들었습니다.
프랑스의 신인상파 화가 폴 시냐크는 클로드 모네에게 보낸 편지에서 "당신의 베네치아 그림을 감상할 때, 저는 이 그림들이 해석하는 이 도시를 잘 알고 있고, 깊은 감정을 느끼게 합니다…"라고 썼습니다.…나는 그것들이 당신의 예술의 최고 구현이라고 생각합니다.”
수련
Water Lilies,1906
모네의 가장 유명한 것은 수련 시리즈로 수련을 그릴 뿐만 아니라 직접 수련을 심었습니다.초기 창작에서 그는 풍경화의 전통적인 화법을 유지했는데, 연못과 육지는 거의 같은 비율로, 때로는 하늘을 포함하기도 했습니다. 1903년 모네는 연못의 하늘 그림자에 초점을 맞춰 시각을 바꾸려고 시도하기 시작했고, 이후 연못을 제외한 모든 요소는 보이지 않는 그림자에 의해 표현되었습니다.구도에서 모네는 또한 수련을 모서리에 집중시키고 가운데를 연못의 물에 의해 대각선으로 분리하는 축을 따라 배향하는 관행에 공공연히 도전했습니다.
머지않아: 모네와 시카고
'모네와 시카고'는 도시에 소장된 모네의 작품을 정리하고 검토하는 것으로, 모네와 시카고 이야기의 지속적이고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번에 전시된 70여 점의 모네 작품에는 시카고 미술관의 소장품과 시카고 컬렉터의 개인 소장품, 우리에게 친숙한 시리즈, 그리고 드물게 전시된 정물, 인물, 바다 풍경 및 풍경화가 포함되어 있습니다.이 작품들은 초기 만화 작품에서 기버니의 정원에서 영감을 받은 수련과 연못 시리즈에 이르기까지 모네의 예술 경력을 넘어섰습니다.
동시에 특별 전시회 '모네와 시카고'는 첨단 예술사 연구의 관점과 모네에 사용된 재료 및 기술에 대한 심층 과학 연구의 혜택을 받았습니다.이번 전시회는 예술가들의 작품을 보다 면밀히 관찰하고 그 창작 과정을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으며 인상파의 거장 모네와 시카고라는 도시의 관계에 대한 첫 번째 탐구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