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매시기 | 전체 | 여성 | 남성 |
매주 1회 이상 | 6% | 7% | 1% |
2주에 1회 | 10% | 12% | 5% |
매월 1회 | 21% | 25% | 11% |
2개월에 1회 | 16% | 15% | 17% |
매분기 1회 | 29% | 26% | 38% |
반년에 1회 | 7% | 5% | 12% |
매년 1회 이상 | 11% | 5% | 12% |
자료원: 좐링용(赚零用)리서치, 2014
ㅇ 소형 포장 핸드·풋크림을 선호해
- 핸드·풋크림의 포장 형태는 사용 장소와 밀접한 관계가 있음. 튜브형 포장은 일반적으로 소형포장으로 휴대가 간편하며 전체 83%의 소비자가 선호. 특히 여성 소비자의 경우 88%가 튜브형 포장 선호
- 펌프형 포장의 경우 일반적으로 용량이 크지만 휴대가 불편해 주로 가정에서 많이 사용. 전체 소비자 중 14%가 해당 포장 선호. 남성소비자의 경우 26%가 펌프형 포장 핸드·풋크림을 선호
- 핸드·풋크림의 포장방식 선택에 있어 성별 및 주요 사용장소 등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
중국 핸드·풋크림 성별 선호 용기 형태(복수 선택)
용기 형태 | 전체 | 여성 | 남성 |
튜브형 | 83% | 88% | 69% |
펌프형 | 14% | 10% | 26% |
원통형 | 2% | 2% | 4% |
자료원: 좐링용(赚零用), 2014
ㅇ 핸드·풋크림 선택 시 효과와 향기를 중요시해
- 좐링용(赚零用)리서치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핸드·풋크림을 선택 시 미용 및 기능성 효과를 가장 중요시함. 뒤를 이어 향기, 가격, 성분 등을 중시
중국 핸드·풋크림 주요 구매요소(복수 선택)
자료원: 좐링용(赚零用)리서치, 2014
- 중국 남녀 소비자 모두 보습효과와 피부균열 예방을 중시
중국 핸드·풋크림 성별 중시하는 주요 효과
효과 | 전체 | 남성 | 여성 |
보습효과 | 88% | 79% | 91% |
피부균열 예방 | 75% | 80% | 74% |
각질완화 | 7% | 9% | 6% |
노화방지 | 7% | 9% | 6% |
미백 | 7% | 7% | 7% |
자료원: 좐링용(赚零用)리서치, 2014
□ 경쟁동향
ㅇ 중국 핸드크림 판매현황
경영기업 | 원산지 | 브랜드 | 홈페이지 | 제품사진 | 가격 |
프로방스록시땅무역 (상하이)유한공사 普罗旺斯欧舒丹贸易 (上海)有限公司 | 프랑스 |
| http://www.loccitane.cn/ | 85위안/30ml | |
유니레버(중국) 투자유한공사 联合利华(中国)投资有限公司 | 미국 |
| https://www.unilever.com.cn | 33위안/100ml | |
존슨(중국)유한공사 强生(中国)有限公司 | 미국 |
| https://www.neutrogena.com.cn | 70위안/56ml | |
니베아(상하이)유한공사 妮维雅(上海)有限公司 | 독일 |
| http://www.nivea.com.cn | 15위안/80ml | |
상하이가화연합주식회사 上海家化联合股份有限公司 | 홍콩 |
| http://www.jahwa.com.cn | 25위안/30ml | |
왓슨그룹 屈臣氏集团 | 홍콩 |
| http://www.watsons.com.cn | 49위안/50ml | |
베이징쥴리크상무유한공사 北京茱莉蔻商贸有限公司 | 호주 |
| http://www.jurlique.com.cn | 312위안/125ml | |
시세이도(중국)투자유한공사 资生堂(中国)投资有限公司 | 일본 |
| http://www.shiseidogroup.cn | 49위안/100ml | |
조향화장품무역(상하이)유한공사 兆享化妆品贸易(上海)有限公司 | 독일 |
| http://www.herbacin.de | | 40위안/75ml |
상하이바이췌링일용화학유한공사 上海百雀羚日用化学有限公司 | 중국 |
| http://www.baiqueling.vipcom.cn | 158위안/120ml |
자료원: china-10.com
ㅇ 중국 풋크림 판매현황
경영기업 | 원산지 | 브랜드 | 홈페이지 | 제품사진 | 가격 |
프로방스록시땅무역(상해)유한공사 普罗旺斯欧舒丹贸易(上海)有限公司 | 프랑스 | 240위안/ 150ml | |||
존슨(중국)유한공사 强生(中国)有限公司 | 미국 | 80위안/ 56ml | |||
왓슨그룹 屈臣氏集团 | 홍콩 | 24.9위안/ 80ml | |||
더바디샵국제주식회사 美体小铺国际股份有限公司 | 독일 | 88위안/ 100ml | |||
유니레버(중국)투자유한공사 联合利华(中国)投资有限公司 | 홍콩 | 33위안/ 100ml | |||
상하이바이차오지화장품유한공사 上海佰草集化妆品有限公司 | 홍콩 | 70위안/ 200ml | |||
핑헝국제주식회사 平珩国际股份有限公司 | 미국 | 126위안/ 123ml |
자료원: shang360.com
□ 핸드·풋크림 주요 유통채널
ㅇ 가격대에 따라 유통채널이 달라
- 중국 핸드·풋크림 주요 유통채널은 가격대에 따라 차이를 보임. 50위안 이내의 제품은 대부분 대형마트, 슈퍼 등에서 구매하며, 50~150위안 가격대의 제품은 온라인에서 구매하는 경향이 있음. 151~200위안대 제품은 브랜드숍과 직영점, 대리점에서 구매하는 비율이 높음.
- 가격대에 따라 핸드·풋크림 구매 장소가 다른 점을 볼 때 제품의 가격대에 따라 유통채널과 점포 전략 선택이 필요
중국 핸드·풋크림 가격대별 선호 구매 장소
(단위: 위안)
자료원: 좐링용(赚零用)리서치, 2014
ㅇ 유통채널 선택 요인
- 소비자들이 핸드·풋크림을 구매하는데 있어 직영점, 대리점, 가맹점 비율이 높은 이유는 해당 유통채널이 고품질 제품을 제공해 줄 것이라는 신뢰 때문임. 편의점에서 핸드·풋크림을 구매하는 이유는 교통 편의성 때문
- 온라인 구매의 주요 요인은 제품의 다양성과 합리적인 가격임.
- 유통채널 구성에 있어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에 따라 다양한 채널 개발이 필요
중국 핸드·풋크림 장소별 구매 요인
자료원: 좐링용(赚零用)리서치, 2014
□ 전망
ㅇ 시장 형성 단계인 핸드·풋크림시장
- 상대적으로 다른 화장품에 비해 시장구조 고착화는 늦어지고 있으나 글로벌 기업의 유명 브랜드가 중심으로 시장 형성해가고 있어 신규 브랜드의 진입이 용이하지 않은 상황
ㅇ 아직 중국 전역에 확대되지 못한 핸드·풋크림시장
- 핸드·풋크림은 현재 1선급 도시를 기준으로 2선급 지역 거점 도시로 시장 확장
- 동부지역의 직할시와 각 성의 성도급 도시로 시장이 확장하고 있으나 중국 전역에 시장이 확대되지는 못하고 있는 상황
ㅇ 발안마, 발관리 숍과 경쟁해야 하는 풋크림 제품
- 실내에서 신발을 벗고 온돌식으로 생활하는 한국과 달리 신발을 신고 생활하는 중국에서는 아직 풋크림 시장 형성이 미약하며, 발관리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소비자들은 한국에 비해 저렴한 발안마, 발관리 숍을 방문하여 관리하는 경향
- 발안마, 발관리 숍의 경우 일반적인 크림 형태보다는 오일형태의 제품 주로 사용. 고급 피부/발관리 숍의 경우 OEM 방식을 통해 자체 오일을 생산, 사용하거나 전문업체의 아로마 오일 형태의 제품을 구입해 사용
- 뤄판(洛凡), 첸밍차오(芊茗草) 등의 브랜드에서 40~60위안(100ml)의 상품을 출시하고 있으나 브랜드 파워가 미미한 상태임.
ㅇ 단일 시장으로 인식이 필요한 풋크림시장
- 풋크림은 핸드크림과는 별도의 시장으로 인식해 접근해야 함.
- 일반 보습용 풋크림은 시장규모가 미약해 시장 진입 시 각종 선점 기회가 많음. 핸드크림에 비해 제품군이 다양하지 않아 앞으로 발전 가능성 높음.
□ 시사점
ㅇ 선물용 세트 상품 개발
- 해외여행이 잦은 중국인들이 귀국하면서 부담 없이 구매할 수 있는 귀국선물용으로 핸드크림이 각광
- 휴대하기 편리한 소용량의 튜브형으로 구성된 세트가 적합할 것으로 전망. 세트 구성 시 풋크림을 추가해 세트 상품의 다양화를 추구해야 함.
- 핸드크림의 경우 휴대가 자주 이루어지는 만큼 디자인도 중요한 요소로 작용. 이에 캐릭터와 결합한 상품이 출시되는 추세임. 대형 히트작을 기록한 (주)파시의 티나 캐릭터 핸드크림 시리즈는 시사하는 바가 큼.
ㅇ 남방지역 풋크림시장 성장 가능성
- 일반적으로 한국 풋크림업체들은 날씨가 춥고, 건조해 발꿈치 각질균열환자가 많은 북방 지역을 첫 번째 공략 대상으로 생각하고 있음.
- 중국 남방지역의 경우 슬리퍼 착용이 빈번해 각질이 많이 발생. 이에 남방 지역 역시 좋은 타깃 시장이 될 수 있음.
- 발 각질케어 크림인 미인발을 생산하는 (주)알로에베라 코리아의 경우 대만 홈쇼핑에 진출해 좋은 반응을 얻음.
자료원: 中商产业研究院, 왕이 카라 해외구매 보고(2017), 좐링용(赚零用)리서치(2014), KOTRA 선양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