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산성중학교(8회)동기회 원문보기 글쓴이: 매헌 홍을식
부채를 만들어봤습니다. 몇해 전 합천 해인사 고불암에 대웅전 현판을 비롯 주련 그리고 절간 부속건물의 각종 현판을 제작했었답니다.
그리고 무량수전의 좌우벽면에 금강경5700여자를 공업용 아크릴 본드에 금가루를 희석해서 약10여일간 절에서 숙식하며 작업을 했지요.
그 당시 쓰고 남은 금가루가 있었는데 우연히 금분작업하던 붓으로 먹을 찍어 글씨를 써봤는데 화선지에 반짝반짝 빛이 나는거 있죠. 그래서 이번엔 먹물에 금가루를 좀 더 넉넉히 섞고 아교를 혼합해서 써봤는데 참 묘한 빛이 나네요.^^
德潤身: 덕은 몸을 윤택하게 한다.
淸暉; 맑게 빛나라.
明月時至淸風自來;명월이 때에맞게 떠오르니 맑은 바람이 저절로 오는구나.
君子三樂; 군자에게는 3가지 즐거움이 있으니 첫째는 두 부모가 살아계시고 형제서로 무고함이 그 첫째요. 둘째는 하늘을 우러러 한점 부끄럼이 없음이고. 셋째는 천하의 영재를 가르침이라 하였다.
不索何獲; 찿지 아니하고 어찌 얻으려 하는냐?
三省吾身; 군자는 날마다 내 몸을 세번 살펴봐야한다. 1, 남을 위하여 꾀하되 진심으로 대하였는가? 2, 친구와 더불어사귐에 믿음으로써 하였는가? 3, 스승에게 전수받은것을 익히고 행하였는가?
是非成敗 轉頭空 옳고 그르고 이기고 패하고는 머리약간만 기울여보면 아무것도 아니지 않은가?
心如水; 마음은 물과같이... 항상 평정을 유지하고 유유하게~~
從吾所好; 내가 좋아하는바를 따르리라.
天空海闊; 하늘은 열려있고 바다는 탁 트여 있듯이~~
淸樂; 맑은 즐거움.
甘雨: 단비! 대지에 만물을 움트게하는 고마운 비.
淸神茗一盃; 정신이 맑아지는 차 한잔.
祥風; 상서러운 바람.
和而不同: 사람과 사이좋게 지내지만 아첨하여 따르는 것은 아니다.
大吉 ; 크게 길하다.
大德 ; 큰 덕
桃李不言 下自成蹊 복숭아나 오얏은 말이 없으나 그 아래로 저절로 길이 생겨난다. 향그러운 사람에겐 저절로 많은 팬이 생기게 마련아닐까요? (여기부턴 먹으로 쓴 글입니다.)
牛行虎視 : 호랑이의 판단으로 소처럼 행하라. 올해가 소띠잖아요? 소처럼 성실하되 호랑이같은 냉철함도 겸비해야겠죠?
聰明難이요 糊塗難이라. 총명해지기도 어렵고 바보되기도 어렵다. 由聰明而 轉入糊塗 更難이고 하물며 총명한자가 바보되기는 더욱 어렵다. 放一着. 退一步. 하나의 집착을 놓아버리고 한걸음물러나면 安非圖 後來福報也니라. 어찌 도모할수 없으리오. 훗날 복으로 값음이 올 것이니라. (국산합죽선사용)
부채의 재질은 중국산 접이식입니다. 가격이 아주 저렴하지만 저급하거나 조잡하진 않습니다.
사이버 번개 전시라 전시장임대료도 팜플렛대금도 안들었으니 어려운 이때 얼마나 다행입니까?
서실 회원들과 학부형들한테 여름무더위 잠시 덜어내는데 도움되라는 뜻으로 한점씩 선물할까하고 만들었는데 너무 졸스러워 부끄럽습니다.
|
첫댓글 감상할 기회주셔서 감사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감상 잘 했습니다.
시원한 부채입니다. 잘 보았습니다
좋은 작품 잘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잘 보았습니다.
글귀가 좋아 가져갑니다..........꾸벅^^
牛行虎視 넘 좋아서 외웁니다...감하고 갑니다..
훌륭하신 작품 감사히 잘보구 갑니다 건필하세요 ...^.~
잘 감상했습니다....
좋은 글 감상 잘 했습니다.
너무 좋은 작품들... 감상 잘 했습니다.
좋은 글 잘 감상하고 갑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