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류 섭취가 적은 우리민족에게는 콩만한 단백질식품이 없었다. 기록에 따르면 삼국시대 초부터 재배했다고 하는데 그 세월만큼 다양한 방식의 섭취방법이 개발되었으니, 간장.된장,두부 등이 그러하다.
'단백질의 왕' 콩에는 노화를 방지하고 원기를 충전해주는 토코페롤이 풍부할 뿐 아니라 칼슘,칼륨,철,셀레늄 등의 미네랄과 각종 비타민도 많다.
유방암과 전립선암을 예방
콩은 유방암과 전립선암을 예방하는데 탁월하다. 콩에는 암을 예방하는 이소플로본이 들어있다. 이소플라본은 성호르몬의 구조와 유사하여 체내에서 가의 같은 역할을 한다. 그런 이유로 이소플로본은 유방암, 전립선암 등 성호르몬으로 인해 발생하는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한다. 이밖에 폐경기질환, 골다공증, 심혈관계 질환 등에도 효과가 있다.
서양에서는 동양보다 유방암과 전립선암의 발병률이 높다. 서양 여성의 유방암 발병률은 우리나라보다 4배많고, 전립선암은 서양남성 암 중 1,2위를 다툴만큼 발병률이 높다. 이 결과는 콩을 주식으로 하는 동양인과 그렇지않은 서양인들의 식생활 차이때문인것으로 알려졌다. 동물성 식품 섭취를 줄이고, 콩위주의 식물성식품의 섭취를 를리는 식습관을 가져야 암예방효과를 높일수있다.
폐경기 안면홍조증을 치료
이소플로본은 폐경기 안면홍조증을 완화시켜준다. 안면홍조증이란 얼굴,목, 머리, 가슴 부위가 갑자기 붉게 변하며 열이나는 증세를 말한다. 이증세는 폐경으로 인해 여성호르몬이 에스트로겐의 수치가 떨어지면서 나타난다. 이소플로본은 에스트로겐과 유사하여 에스트로겐의 분비를 유도하므로, 통을 먹으면 부족한 에스트로겐을 채울수있다. 콩을 많이 먹는 아시아 여성이 유럽이나 미국여성보다 홍조증이 덜 나타나는것도 이를 증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