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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한국에 뽀통령이 있다면 중국에는 시(喜)주석이 있다 | ||||
작성일 | 2012-07-24 | 작성자 | 양진석 ( 712276@kotra.or.kr ) | ||
국가 | 중국 | 무역관 | 광저우무역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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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 '뽀통령'이 있다면 중국에는 '시(喜)주석'이 있다 - 중국판 ‘뽀로로’ 시장가치 무려 10억 위안 - -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발전 잠재력 커 - □ 시양양과 후이타이랑(喜羊羊與灰太狼) ○ 시양양의 제작 배경 - 시양양은 2005년 중국 광둥성에 소재한 문화 콘텐츠 애니메이션 전문회사인 Creative Power Entertaining(廣東遠窗動力文化傳播有限公司)이 5~13세 아이들을 대상으로 제작한 애니메이션임. - 주된 스토리 라인은 개성이 넘치는 다섯 마리의 양과 천적인 늑대가 술래잡기를 하는 코믹한 이야기임. - '시양양과 후이타이랑'은 애니메이션을 통해 등장한 이래 중국인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으며 대표적인 어린이 만화 캐릭터로 확고히 자리 잡음. 시양양과 후이타이랑
자료원 : 바이두사진 □ 시양양과 후이타이랑의 파급효과 ○ 시양양의 파생상품 - 2005년 방송이래 현재까지 800회 이상 방영됐고 2009년까지만 해도 39곳이었던 라이선스 제공처는 현재 174곳으로 늘어남. - 시양양의 인기와 성공에 힘입어 도서, 영상, 음반 판권 등의 파생상품이 만들어졌고, 이 중 시양양 캐릭터 상품은 무려 500만 개에 달하고 중국 광저우와 원저우(温州)에는 캐릭터 전문매장까지 형성됨. - 매년 '시양양과 후이타이랑'의 음반 판권은 수백만 위안에 달하고 도서 판권은 4000만 위안을 벌어들이며 시양양 아이스크림은 500만 위안의 판매수입을 올림. 시양양 도서와 아이스크림
자료원 : 바이두사진 ○ 시양양의 만화 영화 - 방송으로 성공을 거둔 '시양양과 후이타이랑'은 어린이 영화 제작까지 이어져 첫 작품에 600만 위안을 투자해 1억 위안의 총 표매출액을 거둠. - 2009년부터 2012년까지 매년 한편씩 제작된 총 4편의 '시양양과 후이타이랑'은 4편 모두 투자액 대비 수익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남. - 업계에서는 시양양의 중국 내에서의 시장가치가 무려 10억 위안을 넘는 것으로 추산하며 앞으로 그 가치는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함. 시양양 만화영화의 투자액 및 매출액 (단위: 만 위안)
자료원 : 중국기업가망 □ 중국 정부의 대대적인 애니메이션 진흥책 ○ 중국정부 주도의 산업정책 - 중국정부는 중국 젊은 세대가 일본 등 타국 문화에 빠져들어가는 것에 위기감을 느껴 2004년부터 애니메이션 산업진흥책을 시행함. - 중국정부가 2006년부터 오후 5시부터 8시까지 외국 애니메이션의 방송을 금지시켜 중국 애니메이션 비중이 60% 이상을 차지하게 됨. - 2008년에는 외국 애니메이션의 방송금지 시간을 오후 9시까지 확대함으로써 중국 애니메이션의 비중이 70% 이상 증가됐고, 외국 애니메이션 방송은 황금 시간대에서 배제됐음. ○ 애니메이션 시장의 성장 - 최근 중국은 인터넷과 디지털 인프라의 발전으로 애니메이션 산업이 급속도로 성장함. - 중국 문화부에서 발표한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12.5 발전규획(十二五時期國家動漫產業發展規劃)'에 의하면 문화부는 앞으로 5~10개의 중국 애니메이션 기업 육성에 심혈을 기울이며 애니메이션 산업 융자정책을 개선하고 투자를 활성화할 계획임. - 현재 항저우(杭州)는 이미 '애니메이션 도시'를 구축했고 쑤저우(蘇州), 우시(無錫), 창저우(常州)에는 애니메이션 산업단지가 건설 중임. □ 시양양의 마케팅과 콘텐츠 성공 요인 ○ 단순하지만 재미있는 콘텐츠 - 기존 중국 애니메이션 방송은 미국의 영웅적 콘텐츠를 다룬 애니메이션이나 교육용 애니메이션을 주로 방영함. - '시양양과 후이타이랑'은 전형적인 선과 악의 대립과 권선징악이라는 단순한 포맷위에 중국 문화와 어울리는 콘텐츠를 입힘. - 늑대(灰太狼)는 양(喜羊羊)을 잡아먹으려 온갖 잔꾀를 부리지만 매번 실패하는데 '시양양과 후이타이랑' 제작자는 이러한 모습에 매번 다양한 재밌는 요소를 가미해 타 중국 애니메이션에서는 찾아볼 수 없었던 재미있는 콘텐츠를 창작함. - 이와 더불어 '시양양과 후이타이랑'은 영상연출이 아닌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돼 저비용으로 빠른 시장진출효과를 얻음과 동시에 50개에 가까운 방송사에서 '시양양과 후이타이랑'을 방영해 단시간에 확고한 지지층을 확보하는 시너지 효과를 거둠. ○ 5~13세에 이르는 어린이의 맞춤용 애니메이션으로 제작 - 아이들의 집중력 시간이 매우 짧다는 연구 결과에 기초해 10~15분 단위로 단기간 높은 집중이 가능한 애니메이션으로 만듦. - 아동의 관심을 유발할 수 있도록 따라 부르기 쉽고 중독성이 있는 주제곡을 제작함. ○ 어린이들의 행동과 심리분석에 기반해 동질감을 느낄 수 있는 캐릭터 형성 - 아이들에게 친근한 동물인 양과 그와는 대조적인 동물인 늑대를 캐릭터로 사용해 긴장감을 높임. - 동물 캐릭터를 어린이와 닮은 생김새의 2등신으로 디자인하고 아이들과 유사한 성격 부여를 통해 감정이입 효과를 유발함. □ 시사점 ○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잠재력 - 2009년부터 중국에서 문화를 콘텐츠로 한 새로운 산업이 빠른 속도로 부상함. - 중국의 애니메이션 시장규모는 2004년부터 지속적인 상승세를 유지해 2011년의 산업규모가 전년동기대비 32.04% 증가한 470억 위안에 달함. 이 중 관련 제품 수출액이 7억1400만 위안임. - 중국정보 데이터센터에 의하면, 2015년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 규모는 1200억 위안에 이를 것이라고 함. - 중국 정부는 문화산업 육성과 상장을 추진 중이며, 이를 위해 산업단지 건설, 세제 우대정책, 융자문제 해결 등 문화산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함. - 중국에서 애니메이션 제작량이 높은 지역은 후난성, 쟝수성, 저쟝성, 광둥성, 베이징임. 또한 애니메이션 제작이 활발한 도시로는 창사(長沙), 항저우(杭州), 광저우, 우시(無錫), 베이징, 상하이, 난징(南京), 창저우(常州), 시안(西安), 충칭(重慶)으로 꼽을 수 있음. 2012년 중국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추이 (단위: 억 위안) 자료원 : 중국정보 데이터 ○ 중국의 애니메이션 파생상품 시장 - 아동관련 시장이 애니메이션 파생상품 시장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점을 고려할 때 중국의 아동관련 시장 증가에 따라 애니메이션 파생상품 시장의 발전 잠재력도 클 것임. - 애니메이션 파생상품 시장은 2009년부터 매년 30% 이상 성장했고, 애니메이션 방송시장은 2009년부터 매년 20%에 가까운 성장력을 보여줌. - 중국 문화산업 연구기관인 Entgroup에 의하면 중국의 2012년의 애니메이션 파생상품 시장규모는 220억 위안에 달할 것이고, 애니메이션 방송시장 규모는 101억 위안에 이를 것임. - 매출 구성비로 볼 때 애니메이션 51%, 관련의류 상품 16%, 관련 출판물 4%, 기타 29%로 구성됨. 중국 애니메이션과 관련 상품 구성비
자료원: Entgroup ○ 중국 애니메이션 시장 진출 시 고려할 점 - 과거 중국의 애니메이션 창작은 생소한 분야로 열악한 제작 환경과 시장 때문에 제한됐으나 애니메이션 시장의 발전에 따라 애니메이션 제작과 상영기관, 관련 교육 등 연관 분야에서의 경제효과가 클 것임. - 애니메이션 콘텐츠에 있어 디테일한 부분까지도 역점을 두고 발전시켜 나가야 할 것임. - 중국 애니메이션은 아직 영상의 자연스러움, 정교함 그리고 생동감이 부족함. 또한, 애니메이션 콘텐츠도 상상력 자극 요소와 캐릭터의 다양성이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음. - '시양양과 후이타이랑'은 미국의 '톰과 제리'의 복제판이라는 평을 받는 점에서 현재 중국 애니메이션의 참신성은 그리 높은 편은 아님. ○ 참고 사항 - 광둥성 애니메이션 산업단지는 2008년에 건설을 시작해 현재 1기 공사를 끝냈음. 지난 7월 21일 '광둥성 애니메이션 산업단지 개막식과 투자기업 유치 대회'를 진행함. 광둥성 애니메이션 산업단지 소개
자료원: 중국 애니메이션 뉴스 자료원: 바이두, Youku, iqiyi, 중국기업가망 등 < 저작권자 ⓒ KOTRA & globalwindow.org 무단전재 - 재배포금지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