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30일
오토바이를 타고 과천에서 의왕가는 방면으로 가다 인덕원 사거리에서 오토바이-차량 비접촉사고가 났습니다.
3차선 맨 앞쪽에서 빨간불이어서 신호 대기 후 파란불이 켜서 출발하였는데 반대편 차량이 갑자기 1,2,3차선으로 크게 유턴을 하길래 급브레이크를 하다가 바이크가 미끄러져서 사고가 났습니다.
사고 후 옆 인도쪽으로 바이크를 옮겼고 차주분께서 오셔서 괜찮냐고 물어보신 후 사고 상황을 물어보시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파란불일때 출발했는데 차주분께서 유턴을 도셔서 급 브레이크를 하다가 사고났다. 라고 말했습니다.
차주분께서 일단은 병원부터 가서 진단받으라고 하셨고, 연말인지라 저도 약속이있었고 차주분도 가보셔야되는 상황이라 금액이 적으면 원만하게 합의를 하고 금액이 많으면 보험접수해주겠다고 하셨고,
차에 블랙박스가 찍혀있을거라고 말씀하셔서 일단 제가 진단서와 바이크 견적서를 뽑고 다시 연락하자고 했습니다.
차주분 연락처받고 제 보험사 직원분께 사고 상황을 말씀드린후 바로 근처 병원에가서 진단서를 끊고 (다행이 크게 다치지 않아 전치 2주정도 나올거같다고 하시네요) 차주분께 연락드렸는데,
차주분께서 보험사 직원분께 전화해서 사고 상황을 말했더니 보험사 직원이 차주분께 과실이 제쪽으로 더 많이 나온다고식으로 걱정말라고 했답니다.
그래도 차주분께서는 사고가 난거니 금액에 따라 합의 또는 보험접수 하시겠다고는 하셔서
일단은 제가 월요일에 바이크 견적서 뽑고 연락하자고 했습니다.
제가 신호위반 한것도 아니고, 빨간불일때 신호 대기하다가 파란불로 바뀌어서 출발했으며,
과속도 안했습니다.(시속 60정도로 주행중이였습니다.)
반대 차선은 빨간불인 상태였고, 비보호 유턴지역으로 알고있습니다.
직진차로가 우선적인걸로 알고있는데.....
제가 과실이 더 큰건가요?
과실비율이 어느정도 나올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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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주분께 견적서와 진단서 나오면 연락드린다고 문자보내니
차주측 보험사에 블랙박스 영상을 보냈다고 합니다.
보험접수는 했다고해서 보험접수번호 알려달라고 하니
판독 후 과실있으면 보험접수번호준다는데
절차가 원래 이런건가요?
언제 판독이 끝날지도 모르는 상황이고, 차주가 과실나온상황인데 저한테 따로 연락안할수도 있는건지요..?
제가 차주분께 연락드려서 보험사 담당직원분 연락처를 알려달라고 해야되나요?
그리고 차주측 보험사에서 블박 영상 판독하면 공정성 있게 판독하는건지도 궁금하네요.
처음 사고가 나서 어떻게 처리를 해야할지를 몰라서 정신이 없네요..
선배님들의 의견이 듣고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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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그때 바로 불러서 처리 했어야 하는데 안타깝내요 보험사에서도 외산바이크라 차일피일 미룰꺼예요 지금이라도 관할경찰서 신고해서 사고조사 받으시고 차리하는게 좋을듯 하내요
연말이라 정신이없었고,, 저는 다행히 크게 다치지않아 2주정도의 가벼운 타박상을 입었네요 .. 사고접수할껄그랬나봐요..
현장에서 서로의 보험사 불러서 블랙박스 확인조치후 결과를 지켜봐야 하는게 좋았을듯 합니다
원활한 처리가 이뤄지지 않으면 윗분 말씀처럼 신고후 사고조사 받으시는쪽도 좋겠습니다
경찰에서는 피해자와 가해자를 나눠주니 그부분에서 보험사들끼리 과실상계가 이뤄질듯 합니다
정신없다보니 생각이 짧았나보네요 ㅠㅠㅜ
대인접수 안하시면 상대방이 사고후 미처리로 나몰라라하고 지나갈라고 할겁니다
저는 접촉사고였는데 상대방이 그거 악용해서 피해봤습니다
무조건 대인접수 하세요
상대방이 대인 대물 접수했던걸로 알고있습니다.
@움바스틱 무조건 진단서 끈으셔야 합니다
아니면 일반 대물사건으로 경찰측에서도 진술서만 받고
사건 종결시켜버려요
제가 그렇게 당했어요
일반대물사건과 대인대물사건은 경찰도 관여하는게 다르다네요 ㅜㅜ
피해자도 보험금을 청구할수는 피해자 직접청구권한이 있습니다.단 사고사실을 입증하기 위해 경찰신고가 필요합니다.경찰신고후 사고처리가 완료되면 교통민원실 가셔서 교통사고 사실확인원 발급 받으시고 ,병원진단서,수리비견적서 등 서류를 지참하고 차량보험회사로 직접청구하시면 10일 이내에 지급 받으실수 있습니다.
본 사고는 움비스틱님의 얘기로 판단하면 비접촉 사고이나 상대차량의 지시위반(신호의반)으로 인한 사고이므로 가해차량으로 판단되며 움바스틱님의 과실도 약간은 존재할것으로 판단됩니다.차량 운전자가 보험 접수를 해주지 않는다면 경찰신고가 지금으로선 최선의 방법으로 보여집니다.아무쪼록 잘 처리 되시길 바래 봅니다.^^
정보 감사합니다!
빨강불에는 유턴금지입니다 상대편 차량은 파란불이라고처도 전방에서 진행하는 차에무리없이 유턴을해야하는데 이건 분명 8대2정도 보면 될것같습니다 제 조금한 소견
블랙박스 판독중이라는데.. 모르겠네요.. 전 블박이없는 상황이여서.. 아무래도 차주쪽 과실 덜 나올거같은 생각이 드네요..
상대방이 불법유턴하여 비접촉사고시 과실비율은 6:4가 기본으로 알고 있습니다. 여기서 깜빡이 미점등, 속도, 신호위반 등 해당사항에 따라 과실비율이 틀려지는데 비접촉사고라 최대가 9:1이 될거 같습니다. 상대방 차주가 갑자기 책임회피하면 곤란해집니다. 불법유턴은 11대 중과실에 해당되므로 경찰에 사고신고 하시고 보험사와 합의보시면 좋을거같습니다. -참고로 개인적 소견임-
일단 제가 제 보험사 접수해놓고 담당직원분과 연락해봣는데 6:4 또는 7:3정도 나올수 있다고 얘기하시네요.
불법유턴은 아니고 비보험 유턴구간이라 저정도 나올거같다고 얘기는 하시는데... 일단 지금 차주 블랙박스 판독중이라고 하니 결과 지켜봐야겟죠.
정보감사합니다.
급차선 변경으로 사고 경험자입니다
본인 잘못 없어도 비첩촉사고는
6대4 라고 법원 판결이 나와 있다고
상대편 보험사에서 우겨서 저도 아직 해결 못보고 있습니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십시요
상대방에서 사고원인제공 인정하였으나 비접촉사고라고
6대4라고 합니다
바이크견적 1900만원 나왔는데 650만원에 합의보자 하드라구요
여전에는 바이크렌트 하루비용 30만원 때문에 쉽게 합의할수 있었으나 이젠 하루교통비 6만원으로 개정되었다고 합니다
비보호 죄회전은 빨간불엔 못하지만 비보호 유턴은 적색이든 녹색이든 상관없이 유턴을 할 수 있는걸로 압니다 그리고 유턴은 꼭 차선이 점선으로 되어 있어야합니다 만일 점선을 못미쳐서 유턴을 했다면 유턴차가 백프로 과실입니다
반대편쪽 차든 오토바이든 신호위반을 하지 않았다면 무조건 비보호 유턴차량이 과실이 큽니다 다만 백프로 과실이 나오지 않는 이유는
유턴 차량이 잘못한건 맞지만 반대편 직진 차량이 유턴차량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상황이기에 억울한 면도 있지만 8대2 7대3 정도로 나오는걸로 압니다 가해자 측 블랙박스를 꼭 확보하셔야 할듯 합니다
저의 짧은 소견입니다
잘 해결되시길 바랍니다.
블랙박스 판독 후 제 과실비율이 높으면 영상 달라고해서 제 보험사 분께 판독해달라고하면되는건가요?
만약에 안준다고하면 경찰접수를 해야하는건지..?
@움바스틱 움바스틱님이 신호위반을 하지 않았다면 과실비율이 절대 많이 나오지는 않습니다
일단 경찰에 사고를 접수하면 담당 결찰관은
상대 차주에게 블박영상을 첨부하라고 할겁니다 그리고 상대 차량은 보험회사에 블랙박스 장착으로 보험료도 만원정도 할인을 받고 있을겁니다 그렇게 되면 블박영상 무조건 제출해야 됩니다 사고접수는 무조건 하셔야 할듯 합니다
@불꽃돌이 상대방과 저도 보험접수 신청상태이긴 한데
또 경찰에 사고 접수해도 상관없는건가요?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7.01.02 17:03
경찰에 사고접수 하셔야 합니다. 아마도 인덕원 사거리 정도면 고정된 교통 카메라 있을 겁니다.
확인해봐야겠네요 !
적색은 비보호 못합니다
일반적인 사거리에서 차량이 유턴을 하려면 진행방향으로 좌회전신호 또는 횡단보도 보행신호시 유턴구간(점선구간 에서만 가능)에서 유턴가능 합니다.움바스틱님이 말씀 하시는 상황이라면 상대차량은 지시위반(신호위반)에 해당할것으로 판단 됩니다.다만 상대 차량과 접촉으로 인한 사고가 아니고 비접촉 사고 이므로 움바스틱님도 약간의 과실은 나올수 있습니다.움바스틱님이 3차로에서 신호대기중 진행방향으로 직진신호가 들어와 교차로를 통과하던중 상대 차량이 유턴하여 이를 발견하고 제동하였으나 슬립하신걸로 이해합니다.상대차량의 블박 영상이 사고 정황을 정확히 대변 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동그라미 1번이 차량이 유턴한 지역이고
동그라미 2번이 사고발생지점입니다. 넘어진 후 바이크만 한 50m~70m 정도 앞으로 나갔고요.
이건 차량쪽 표지판입니다.
밑에 내용없는건 비보호 유턴구역으로 알고 있는데.
맞는건지요?
비보호 유턴 맞네요
가해자 차량이 유턴할때 혹시 앞지르기유턴을
한건 아닌지요??
앞차와 동시유턴은 분명 불법입니다
차량 진행방향에 유턴표지판만 설치되어 있네요.보통은 유턴표지판 밑에 좌회전시 또는 보행신호시라는 보조표지판이 설치 되어 있습니다.이 보조표시판이 없는 유턴표지판은 아무때나 유턴가능합니다.단 반대편에서 오는 차량과 접촉하였을때는 유턴하는 차량은 보호받지 못합니다.즉 비보호 유턴이기에 신호위반으로 처리 됩니다.움바스틱님이 제 신호에 출발하고 비보호 유턴하는 상대차량과 직접 접촉하였다면 상대과실 100% 로 처리됩니다. 비접촉으로 움바스틱님 과실10~20% 상계 처리할것으로 판단됩니다.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7.01.02 17: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