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줄넘기, 운동 효과 높이려면?
줄넘기는 매우 쉽고 간편한 운동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강도가 아주 높은 운동이다. 그렇다 보니 너무 무리하게 하거나 잘못된 방법으로 하다가 오히려 몸에 해를 끼치는 경우도 생긴다.
줄넘기 운동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시작 전에 어떤 것에 주의해야 할까?
줄넘기하는 여자
줄넘기는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하는 운동이다. 다이어트는 물론 온몸을 골고루 튼튼하게 하고 폐와 심장을 강화하고, 10분 정도의 운동으로도 충분한 운동효과를 얻을 수 있다.
뼈의 증골세포에 자극을 주어 청소년의 성장을 촉진하고 성인의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데도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 해소, 협동심(단체 줄넘기), 순발력, 유연성, 민첩성, 지구력 등을 키우는 데 도움된다.
하지만 줄넘기가 모든 사람에게 이로운 것은 아니며, 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주의 깊게 살펴야 할 것들이 있다.
줄넘기하며 힘들어하는 비만 여성
먼저 자신이 줄넘기하기에 적합한가를 생각해야 한다. 줄넘기는 전신운동인 만큼 인체에 무리를 많이 주는데 특히 위로 점프를 하는 운동이기 때문에 착지 시에 발목이나 무릎이 부상을 입는 등 오히려 줄넘기가 해가 될 수 있다. 이는 지나치게 비만한 사람들의 경우 더욱 큰 타격을 입게 된다.
따라서 몸무게가 많이 나가는 사람, 퇴행성 관절염을 앓고 있거나 무릎 관절에 이상이 있는 사람은 줄넘기를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몸무게가 많이 나가는 경우에는 걷기나 조깅 등으로 체중을 어느 정도 감량한 후에 시도해야 뼈와 관절에 무리를 주지 않는다.
줄넘기 하려는 여자
줄넘기를 시작하기 전 자신에게 맞는 길이의 줄넘기를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다. 줄이 너무 짧거나 길면, 운동에도 효과적이지 못하고 부상을 입을 수도 있어서 주의해야 한다. 줄의 가운데 부분을 밟고 몸의 측면에 줄을 대어 보았을 때 길이가 명치까지 오는 것이 적당한 길이다.
줄넘기가 숙달되면 줄 길이를 조금씩 짧게 함으로써 운동의 강도를 높일 수 있으며, 여러 사람이 함께 줄넘기를 사용한다면 줄의 길이가 조정 가능한 제품을 쓰는 것이 좋다.
스트레칭하는 세 명의 가족
운동 전후에는 스트레칭으로 몸을 푸는 것이 중요하다. 줄넘기를 하고 나면 다리에 알이 배기는 듯이 아픈 현상을 경험할 수 있는데 운동 전후 스트레칭을 통해 뭉친 근육을 풀어주면 아픈 현상을 경감시키고 굳어진 몸을 풀어주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운동 후 뭉친 다리를 위쪽으로 밀어주면 다이어트와 함께 다리 선이 더욱 균형 있고 아름다워지는 효과도 있다.
줄넘기 줄을 밟고 있는 발
마지막으로 줄넘기할 때는 너무 딱딱하지 않은 곳에서 하는 것이 좋다. 딱딱한 아스팔트 바닥에서 줄넘기를 하게 되면 관절에 오는 무리를 막기 힘들기 때문이다.
따라서 매트를 깐 바닥이나 너무 딱딱하지 않은 곳에서 줄넘기를 시행하는 것이 안전한데, 최근에는 대부분 놀이터 바닥재를 푹신하고 탄력성 있는 우레탄으로 많이 시공하고 있어 야외 놀이터에 공간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착지 시에는 발 전체보다는 발끝으로 가볍게 점프하는 것이 좋으며, 신발도 쿠션이 좋은 운동화를 사용해야 무릎 등 다리에 무리를 덜 가게 할 수 있다.
최은경 건강의학전문기자 cyzhflt@mcircle.biz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
첫댓글 줄넘기
전신운동 되지요
무릅관절엔
의사쌤이
하지말래요ㅋ
훌라후프하세요~ㅎ
@동행. 한번씩 합니다
뱅글뱅글
허리춤 ㅋ
@희망 어무낫!
허리가 날씬한 모양이넹~!ㅎ
@동행. 허리만
배은
올록볼록 ㅋ
@희망 내년에는 미스코리아 몸매가 되길 기원할께요.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