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이 광복절을 닷새 앞두고 우리나라 역대 대통령 가운데 처음으로 독도를 전격 방문했다.
“李明博의 독도 ‘방문’이 韓日관계 악화의 원인”이라고?
국가원수가 자국 영토를 ‘시찰’하는 것이 잘못된 일인가?////////////////////////////////
일본이 과거부터 지금까지 30여차례 사과하고 그중 4~5번은 완벽하게
사과했는데도 또 사과하라고 하면 일본입장에서 얼마나 짜증날까? - - - - - - [일본이 과거에 사과 확실히 한 자료 모음]
1980년대까지의 일본 측의 '사과'는 '유감'이라는 표현으로 에둘러 마무리했다. 일례로 1984년 11월 6일 히로히토 일왕이 당시 전두환 대통령과의 회담에서 "오늘날 이 기간 동안 우리 사이의 불행한 과거가 있었던 것은 참으로 유감입니다.
그리고 난 이것이 다시 반복되지 말아야 한다고 믿습니다"라고 했다. 이런 식의 '유감' 표명은 1980년대 내내 우리나라와 일본 간의 특별한 날에는 일왕 혹은 일본 총리가 사용했던 언급이었다.
반면, 1990년대에는 일본 총리들이 '사과' 혹은 '사죄'라는 표현을 사용해 사과를 한 적이 여러 차례다.
특히 1993년 8월 23일 일본의 호소카와 모리히로 총리가 "우리는 과거 우리 국가에 의한 침략과 식민 통치가 많은 사람들 위에 크나큰 슬픔과 고통을 가져왔다는 사실을 반성하고 사죄하고자 합니다"라고 분명하게 사과했고,
1995년 8월 15일에는 일본의 무라야마 도미이치 총리가 성명에서 "인류애의 정신에서, 이 반박할 수 없는 역사의 사실들, 그리고 다시 한 번 여기에 나의 깊은 후회를 표하고, 내 가슴 깊은 곳의 사과를 전합니다"라고 사과했다.
2000년대에 들어서는 일본 측으로부터 좀더 확실한 사과 표명이 있었다. 2001년 4월 3일 관방 장관 후쿠다 야스오는 "일본은 멀지 않은 과거의 기간 동안, 많은 나라의 국민들에게 특히 아시아 국가들에게 식민 통치와 공격을 통해 큰 피해와 고통을 일으켰던 것을 겸손히 인정하며, 이것에 대해 깊은 참회와 진실한 사죄를 표합니다.
이러한 인정은 이후 내각에 의해 계승되었고 현재 내각에선 이것에 관한 변화가 없습니다"라고 사과했다.
또한 2002년 9월 17 고이즈미 준이치로 일본 총리는 "일본 측은 겸손한 마음으로 과거 식민 통치로 인해 한국 국민에게 거대한 피해와 고통을 야기한 역사적 사실에 대해 언급하며, 깊은 조의와 사죄를 표합니다"라고 강조한 바 있다.
https://youtu.be/F21D-hhG-6o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