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 서울시내버스 개편전에 아진교통 19번이 90대(?)로 국내최다의 인가댓수를 자랑했던걸로 기억 합니다..
결국 개편후에 19번은 이리저리 이식되고 강남에 연이 없던 아진교통이 강남진출을 하게 되긴 했지만요..
옛 19번을 잇는 단일노선 최고의 차량댓수 노선은 인천 강인여객 103번이 아닐까요?
제가 군대가기 전에 공식 인가댓수가 54대 였는데 전역하고 알아보니 야금야금 증차되서 70대를 굴리더군요..
지금 시청에 등록된 공식 허가댓수도 무려 70대입니다..
다른 지역에 103번 운행댓수를 초과하는 노선이 있으면 답변 부탁 드립니다..
첫댓글 서울경우 공식인가대수가 가장많은노선은 서울교통네트웍150번 노선으로 68대입니다...(서울은 감차를 하도지시해서 70대가 넘는 노선이없음을 알려드립니다..)
19번은 무려 102대였습니다;; 정말 전설중의 전설이죠.
다른 얘기지만 아진교통이 강남에 연이 없던 것은 아닙니다. 개포동에서 광화문 사이를 운행하던 17번 좌석이 아진교통 소속이었습니다. 이 노선도 꽤 수요가 있던 노선이었는데 무슨 이유에서인지 없어졌더군요.
17번 그게 당시 83, 83-1 과 겹치는 구간이 많아 차츰 수요가 줄어 폐선된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성남에서 광화문까지 수서역을 거쳐서 가는 노선도 있었구요(추후 강남역으로 짤렸다가 폐선)
인가 대수는 아니지만 서울-광주 구간 정기 고속버스 대수가 100대가 넘는 걸로 알고 있는데요 ;; (서울-광주 3시간 30분 코스에 5분 간격 배차허가가 나 있고, 그럼 순수하게 도로에 올라가 있는 버스가 30대 이상, 왕복으로 70대 쯤. 터미널에 서 있는 거까지 합쳐서 100대 나올 겁니다) 실제로는 주중에는 표 팔리는 거 봐 가면서 10분 간격으로 운행하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