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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카19,1-10>그때에 1 예수님께서 예리코에 들어가시어 거리를 지나가고 계셨다.2 마침 거기에 자캐오라는 사람이 있었는데, 그는 세관장이고 또 부자였다.3 그는 예수님께서 어떠한 분이신지 보려고 애썼지만군중에 가려 볼 수가 없었다. 키가 작았기 때문이다.4 그래서 앞질러 달려가 돌무화과나무로 올라갔다.그곳을 지나시는 예수님을 보려는 것이었다.5 예수님께서 거기에 이르러 위를 쳐다보시며 그에게 이르셨다.“자캐오야, 얼른 내려오너라. 오늘은 내가 네 집에 머물러야 하겠다.”6 자캐오는 얼른 내려와 예수님을 기쁘게 맞아들였다.7 그것을 보고 사람들은 모두“저이가 죄인의 집에 들어가 묵는군.” 하고 투덜거렸다.8 그러나 자캐오는 일어서서 주님께 말하였다.“보십시오, 주님! 제 재산의 반을 가난한 이들에게 주겠습니다.그리고 제가 다른 사람 것을 횡령하였다면 네 곱절로 갚겠습니다.”9 그러자 예수님께서 그에게 이르셨다.“오늘 이 집에 구원이 내렸다. 이 사람도 아브라함의 자손이기 때문이다.10 사람의 아들은 잃은 이들을 찾아 구원하러 왔다.”
모든 것이 하느님으로부터 창조 되듯이,
인간의 덕 역시 하느님에게서 나옵니다.
우리에게는 겸손의 덕이 필요합니다.
자캐오는 세관장이었지만 자신을 죄인으로 겸손하게 낮추고,
예수님을 보려고 나무 위로 올라갑니다.
그러한 겸손과 열정을 보시고 예수님은 세관장 자캐오 집에서 머무르겠다고 하십니다.
자캐오는 자신의 자존심을 버리고 자신 안에 예수님을 받아들입니다.
세상에는 두 가지 권위가 있습니다.
내적인 권위 그리고 외적인 권위입니다.
자캐오는 세관장이었습니다.
사회법적으로 하자가 없었지만,
유대인의 법적으로는 죄인으로 취급받았습니다.
이방인과 접촉을 하면 부정 탄다고 믿었던 시절에, 이방인이며 식민지배 계급인 로마에 협조하여 세금을 유대인들로부터 거두어들이는 일을 직업으로 가졌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한편으로 유대인들이 로마의 식민지배를 받으면서도 로마로부터 어느정도 종교의 자유를 얻으며 같이 살아가는 방법이기에 어쩔 수 없었던 것입니다.
1. 외적인 권위
사도 바오로는 말씀하시길, “누구나 자기를 지배하는 권위에 복종해야 합니다. 하느님께서 주시지 않는 권위는 하나도 없고 세상의 모든 권위는 다 하느님께서 세워 주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권위를 거역하면 하느님께서 세워 주신 것을 거스르는 자 되고 거스르는 사람들은 심판을 받게 됩니다.”(로마13,1-2)(1베드2,13-17 참조)라고 말합니다.
일찌기 예수님께서도 “황제의 것은 황제에게 돌려주고, 하느님의 것은 하느님께 돌려 드려라.”(마르12,17)고 말씀하셨습니다.
사실 황제의 것도 하느님의 것입니다. 다만 세상의 법도를 지키라는 가르침입니다.
모든 사회는 질서, 결속 그리고 발전이 정당한 권위를 통해 추진되느냐 그렇지 않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그것은 인간이 정당한 권위의 지배를 받는다는, 하느님이 만드신, 즉 인간의 영이 하느님의 영을 향할 때 나오는 인간의 본성에도 부합합니다.
“하느님께서 주시지 않은 권위는 하나도 없고 세상의 모든 권위는 다 하느님께서 세워 주신 것”(로마13,1)이기 때문입니다.
2. 내적인 권위
또 다른 하나의 권위는 내 안에 있는 양심의 권위 입니다.
내 안의 양심의 권위 역시 하느님께로부터 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캐오처럼 자신의 자존심을 내려 놓아야 합니다.
사막의 안토니오 성인의 그림을 보면 마귀가 달라붙어 있습니다.
그런데 가장 큰 마귀는 자신의 자존심입니다.
즉 자신이 가장 큰 적입니다.
“하느님이냐? ‘나’냐?”의 문제라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악은 자신의 모습을 “나”라는 자존심 뒤에 숨어 있기 때문입니다.
모든 인간 공동체가 유지되고 발전하기 위해서는 권위가 필요합니다.
내적인 참다운 권위는 인간의 존엄과 공동선을 위한 권위입니다.
여러 가지 다양한 정치 체제들은 공동체의 선익에 도움이 되는 것이라면, 교회는 그 어떤 체제도 정당하다고 봅니다.
자존심이 아닌 자존감을 높여나가야 합니다.
그 방법은?
1. 감정을 주제로 일기를 씁니다.
그러면 무엇 때문에 힘든지 알게 됩니다.
인간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이면 “나는 충분히 괜찮아, 멋진 사람이야. 예쁘다”라고 말을 많이 해주어야 합니다.
2. 감정을 실시간으로 기록합니다.
초반에는 감정 기록도 적고, 기분이 보통이거나 나쁨일 때가 대부분일 수 있는데,
시간이 갈수록 좋음도 늘고, 구체적으로 어떤 게 좋고 행복한지 알게 되고, 무엇보다도 스스로 “좋다! 행복해” 라고 느끼는 순간이 많아집니다.
3. 마음에 좋은 활동을 시도합니다.
마음을 긍정적으로 바꿔주는 행동을 하고, 변화하는 걸 보며 마음도 몸처럼 변할 수 있는 거구나, 진작 내 마음을 위해 노력해볼 걸 생각하게 됩니다.
기도표를 실천하되 욕심부리지 말고 할 수 있는 것만 천천히 실천해 갑니다.
그러면 점점 더 의지가 강해지며 사랑의 힘이 커집니다.
인간관계에서의 어려움이면,
모든 행동과 말에는 원인이 있기 때문에,
그 이유를 정중하게 묻고,
중재안을 내고
자신의 주장을 하면 됩니다.
4. 예수성심께 봉헌합니다.
자존감으로 힘들어하고, 우울한 기분이 들면,
예수성심께 순간순간을 봉헌합니다.
그리고 사랑 자체이시고, 기쁨 자체이신 예수님 안에 자주 머뭅니다.
<luke19,1-10>
1 He came to Jericho and intended to pass through the town.
2 Now a man there named Zacchaeus, who was a chief tax collector and also a wealthy man,
3 was seeking to see who Jesus was; but he could not see him because of the crowd, for he was short in stature.
4 So he ran ahead and climbed a sycamore tree in order to see Jesus, who was about to pass that way.
5 When he reached the place, Jesus looked up and said to him, "Zacchaeus, come down quickly, for today I must stay at your house."
6 And he came down quickly and received him with joy.
7 When they all saw this, they began to grumble, saying, "He has gone to stay at the house of a sinner."
8 But Zacchaeus stood there and said to the Lord, "Behold, half of my possessions, Lord, I shall give to the poor, and if I have extorted anything from anyone I shall repay it four times over."
9 And Jesus said to him, "Today salvation has come to this house because this man too is a descendant of Abraham.
10 For the Son of Man has come to seek and to save what was lo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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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소개>
여섯 번째_
필요한 정보만 골라 담는
정보 습득의 기술
공부의 첫 번째 단계는 정보를 습득하는 것인데, 꼭 필요한 정보만 골라내 선택적으로 습득해야 한다. 읽기에도 기술이 필요하다는 얘기다. 창조적 압축 공부를 위한 독서의 기술, 바로 창조적 독서법이다./
대충 읽기
시간은 부족하고 봐야 할 것은 많은데 처음부터 끝까지 꼼꼼하게 읽는 것은 무리다. 물론 정보 습득의 효율성도 떨어진다.
책을 샀으면 일단 목차를 읽어 보고 전체를 파악한다. 분량을 가늠한 후 어느 정도의 시간에 걸쳐 읽겠다는 목표를 정하자.
공부는 핵심만 파악하면 된다. 많이 읽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니라 핵심을 내 것으로 만드는 일이 중요하다. 대충 훑어보다가 어려운 부분은 건너뛴다. 시간이 없다.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만 자세히 읽자. (공부하는 독종이 살아남는다, 이시형, 중앙북스, 2011, p.187-188)
밑줄 그으며 읽기
읽다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에는 밑줄을 그어라. 밑줄을 긋는 데에도 속도가 필요하다. 자 대로 예쁘게 그으려고 하면 시간 낭비. 나만 알아보면 된다. 중요한 부분이 많으면 일일이 밑줄을 긋지 말고 전체 부분에 네모 같은 것을 쳐 두자. 내용의 중요도에 따라 별/표 몇 개 등으로 구분해 두면 복습할 때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시간이 없을 때 별표 많은 부분만 다시 읽으면 된다. 낙서도 좋고 책장을 접어 두는 것도 좋다.
책을 아껴 보는 것이 아니다. 밑줄과 네모로 지저분한 책은 그만큼 열심히 공부했더는 증거다. 이렇게 지저부분한 부분은 외우기도 쉽고 시험 때 낙서한 것까지 이미지로 떠올라 답이 쉽게 떠오른다.
(공부하는 독종이 살아남는다, 이시형, 중앙북스, 2011, p.188-189)
저자와 토론하며 읽기
수업을 들을 때 집중하는 방법 중 한 가지는 선생님의 질문에 대답을 하거나 역으로 질문을 하며 대화하는 것이다. 한 가지 주제를 놓고 토론하다 보면 공부한 내용을 이해하기도 쉽고 기억에도 오래 남는다. 내용을 읽으면서 저자의 생각에 동의하면 “그래, 맞아” 하면서 고개를 끄덕이기도 하고, 이해가 안 되면 고개를 갸우뚱하며 “왜 이런 답이 나오는걸까요?” 하고 질문을 해 보자. 책의 내용에 대해 납득이 되지 않을 때는 주저 없이 반론을 제기하고 내 생각도 적어 보자. 그러다 보면 집중도 잘되고 필요한 정보와 불필요한 정보가 절로 구분된다. 이러/ 는 과정에서 공부가 절로 된다.
듣고 읽은 걸 그대로 입력해서 안 된다. 내 기존 지식을 동원해 비판, 보완하고 새로 편집, 요약한 걸 선택적으로 입력해 기억 창고에 저장해 두어야 한다. 이게 크리에이티브 리딩(Creative Reading), 크리에이티브 리스닝(Creative Listening), 창조적 입력이다.
(공부하는 독종이 살아남는다, 이시형, 중앙북스, 2011, p.189-190)
메모하며 읽기
읽다 보면 뇌가 자극받아 여러 가지 생각이 고구마 줄기처럼 떠오를 때가 있다. 그 생각들을 여백에 가볍게 적어 둔다. 이렇게 적은 메모들은 나중에 응용하는 데 밑거름이 된다. 글자만 적을 것이 아니라 생각나는 그림을 그려 보고 표도 만들어 보자. 낙서를 해도 좋다. 이미지 연상 작용으로 더욱 쉽게 각인될 것이다.
(공부하는 독종이 살아남는다, 이시형, 중앙북스, 2011, p.190)
다시 읽기
책을 읽고 나면 마치 그 내용을 다 이해한 것 같은 기분이 든다. 하지만 이건 착각이다. 단 한 번에 내 것이 되는 정보는 흔치 않다. 반드시 다시 읽어야만 한다.
다시 읽을 때는 책장을 처음부터 넘길 필요가 없다. 중요하다고 접어 놓은 부분 위주로 읽어 본다. 중요한 부분만 두 번 세 번 읽다/ 보면 그 책의 핵심을 완벽하게 파악, 암기할 수 있다. 자꾸 읽다 보면 책장을 넘기는 속도도 빨라진다. 이해의 속도, 기억의 속도에 가속이 붙는다.
꼼꼼하게 한 번 읽는 것보다 이렇게 여러 번 읽는 것이 학습에는 더 효과적이다. 책이 너덜너덜해질 때까지 읽고 또 읽어라. 책의 내용을 내 것으로 만들었을 때 비로소 책은 보물이 된다. 귀중한 보물을 여러 번 닦듯이 여러 번 넘겨라.
*나선형 반복 암기법
1단계 : 전체를 개관하고 우선순위를 정한다.
2단계 : 처음엔 얕게, 짧게, 슬쩍 본다.
3단계 : 차츰 깊게 이해하며 본다.
4단계 : 짧게 자주 반복한다.
(공부하는 독종이 살아남는다, 이시형, 중앙북스, 2011, p.190-1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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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5 사회에 존재하는 권위는 무엇에 근거하나요?
모든 사회는 질서, 결속 그리고 발전이 정당한 권위를 통해 추진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그것은 인간이 정당한 권위의 지배를 받는다는, 하느님이 만드신 인간의 본성에도 부합합니다.[1897-1902, 1918-1919, 1922]
교회는 민주주의를 높이 평가하는데, 이 체제는 확실히 시민들에게 정치적 결정에 참여할 중요한 권한을 부여하며, 피지배자들에게는 지배자들을 선택하거나 통제하거나 필요한 경우에는 평화적으로 대치할 가능성을 보장해 줍니다. 따라서 교회는 사적 이익이나 이데올로기적 목적을 위하여 국가 체제를 점령하고 폐쇄된 지배자들의 집단을 형성하는 것을 도와주면 안 됩니다.(복자 요한 바오로 2세 교황, 회칙 <백주년>)
물론 사회에 존재하는 권위는 결코 찬탈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라 법적으로 정당한 것이어야 합니다. 누가 다스리고 어떤 헌법 질서가 적합한지를 결정하는 것은 국민의 뜻입니다. 교회는 어떤 특정한 헌법 질서를 따르라고 하지 않으며, 다만 헌법 질서가 공동선에 어긋나서는 안 된다고 말합니다.
(YOUCAT 가톨릭 청년 교리서, 오스트리아 주교회의, 최용호,2012,p.2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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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절 사회 생활 참여
I.권위(공권력)
->1897 “인간 사회는 그 제도를 지켜 주고 또 충분하게 공동선 실현에 이바지하는 합당한 권위가 없다면, 질서가 잡히지도 않고 풍요롭지도 못할 것이다.”(요한 23세, 회칙 ‘지상의 평화’, 46항: AAS 55(1963), 269면)
개인이나 기관들이 사람들에게 법률을 공포하고 명령을 내리며, 또한 그들의 복종을 기대할 수 있는 자격을 ‘권위’ 라고 부른다.
->1898 인간의 모든 공동체에는 그 공동체를 다스릴 권위가 필요하다(레오 13세, 회칙 Diuturnum illud: Leonis XIII Acta 2, 21; 회칙 Immortale Dei: Leonis XIII Acta t, 120 참조). 권위의 근거는 인간의 본성에 있다. 공권력은 국가의 단일성을 위해서 필요하다. 공권력의 역할은 가능한 한 사회의 공동선을 보장하는 것이다.
->1899 인간의 도덕적 차원이 요구하는 권위는 하느님에게서 나온다. “누구나 자기를 지배하는 권위에 복종해야 합니다. 하느님께서 주시지 않는 권위는 하나도 없고 세상의 모든 권위는 다 하느님께서 세워 주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권위를 거역하면 하느님께서 세워 주신 것을 거스르는 자 되고 거스르는 사람들은 심판을 받게 됩니다.”(로마13,1-2)(1베드2,13-17 참조).
->1900 복종의 의무는 모든 사람들에게 권위에 대한 적절한 존경의 의무를 명하며, 권위의 임무를 행사하는 사람들을 존경할 것과, 그들의 공로에 대해 감사하고 호의를 보일 것을 명한다. (가톨릭 교회 교리서 CATECHISMUS CATHOLICAE ECCLESIAE, 한국천주교중앙협의회, 2004,p701)/
로마의 성 클레멘스 교황이 정치적 권력자들을 위해 지은, 교회에서 가장 오래 된 기도문은 다음과 같다(1디모2,1-2 참조).
주님, 그들에게 건강과 평화와 화합과 안정을 주시어, 주님께서 그들에게 맡겨 주신 통치권을 손상됨 없이 행사하도록 하소서. 하늘에 계신 만대의 왕이시며 주인이신 주님께서 사람의 자녀들에게 영광과 명예와 땅에 있는 것들을 다스릴 권한을 주셨습니다. 주님, 그들의 사고력을 선한 것과 주님께서 보시기에 좋은 것에 따라 지도하시어, 그들이 주님께 받은 권한을 평화와 관용 속에서 경건한 마음으로 행사하여 주님의 인자하심을 깨닫게 히소서.(로마의 성 클레멘스, ‘코리토인들에게 보낸 서간’, 61, 1-2: SC 167, 198-200(Funk 1, 178-180))
->1901 공권력이 하느님께서 정하신 질서에 속해 있으나, “정치 체제 결정과 통치자 지명은 국민들의 자유 의사에 맡겨져 있다.”(사목 헌장, 74항)
다양한 정치 체제들은 그것들을 채택하는 공동체의 정당한 이익을 꾀하는 것이라면 도덕적으로 인정될 수 있다. 자연법과 공공 질서와 사람들의 기본권에 상반되는 성격을 지닌 체제는 그 체제를 강요당하는 백성들의 공동선을 실현할 수 없다.
->1902 공권력의 도덕적 정당성은 그 자체에 있는 것이 아니다. 공권력은 독재적으로 행사되어서는 안 되며, “자유와 책임 의식에 뿌리박은 도덕적 힘으로”(사목 헌장, 74항) 공동선을 위하여 행사되어야 한다.
인간의 법은 바른 이성에 따른 한에서만 법의 성격을 띤다. 그러므로 인간의 법이 영원한 법으로부터 그 유효성을 부여받는다는 것이 분명해진다. 이성에서 벗어난 법일수록 그것은 부당한 법이라고 해야 한다. 왜냐하면 이성에서 벗어난 법은 법의 성격을 지(가톨릭 교회 교리서 CATECHISMUS CATHOLICAE ECCLESIAE, 한국천주교중앙협의회, 2004,p702)/
녔다기보다는 오히려 일종의 폭력이기 때문이다.(성 토마스 데 아퀴노, ‘신학대전’, 1-2, q. 93, a. 3, ad 2: Ed . Leon 7, 164)(가톨릭 교회 교리서 CATECHISMUS CATHOLICAE ECCLESIAE, 한국천주교중앙협의회, 2004,p703)/
간추림
->1918 “하느님께서 주시지 않은 권위는 하나도 없고 세상의 모(가톨릭 교회 교리서 CATECHISMUS CATHOLICAE ECCLESIAE, 한국천주교중앙협의회, 2004,p706)/
든 권위는 다 하느님께서 세워 주신 것입니다.”(로마13,1)
->1919 모든 인간 공동체가 유지되고 발전하기 위해서는 권위가 필요하다.
->1922 여러 가지 다양한 정치 체제들은 공동체의 선익에 도움이 되는 것이라면, 그 어떤 체제도 정당하다.
(가톨릭 교회 교리서 CATECHISMUS CATHOLICAE ECCLESIAE, 한국천주교중앙협의회, 2004,p7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