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고3 입시생인데 자해합니다.
저는 지금 우울해요.. 남에게 자신이 힘든걸 말하는것도 일종의 폭력이라고 하는 글을 어디선가 봤어요. 저는 그렇게 까지 하면서 상담을 받고싶진 않아요.
저는 엄마와 자주 싸워요. 그리고 저는 자해를 합니다.
최근들어 엄마와 싸운 일이 많아요.
겉으로 보기에는 대학 때문 이지만 속내용은 전부 돈에 관한거에요. 저희 엄마는 돈이 없다는 얘기를 유독 저에게만 자주하세요. 그래서 힘들다고 가끔 아버지와 싸우고 나면 돈과 함께 이혼 얘기도 서스름 없이 하세요. 제 생각은 하지 않으시나봐요.
저는 그냥 묵묵히 다 들어요. 그런데 어느날 팡 터진날이 있었어요.
저는 집안 사정을 잘 알아요. 그래서 스스로 돈을 벌어서 부모님 짐을 덜어드리고 싶었어요. 대학을 앞두고 있다보니 자연스래 만약 타지역으로 가면 제가 스스로 벌어 집을 스스로 구하겠다고 스스로 대견하다 생각하며 말씀드렸지만 엄마는 되려 화를 내셨어요. 너에게 줄 돈 없다 하시면서요.
저는 분명 스스로 벌어 살 거라 했는데 말이죠. 저는 그날 자해를 했어요.
그날이 처음은 아니었어요.
예전에도 대학과 돈때문에 싸운날이 있었는데 그날이 처음 자해를 한날이고 이번은 두번째였어요. 단순했어요
그냥 손으로 다른 손을 긁거나 파는 정도? 저에겐 아직도 그 날들의 상처가 그대로 남아있어요. 하지만 후회는 하지 않아요. 저는 오히려 제 아픔을 남들이 알았으면 좋겠어요.
A. 안녕하세요?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우선 많이 힘들고 답답한 상황에서 상담문을 두드려 주어서 참 감사하고 다행이라는 말을 전하고 싶네요.
자해라는 행동은 어쩌면 현재 누군가에게 자신의 힘든 것을 알아달라고 하기 위한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자해를 하는 동은 올바르지 않은 행동이고 상담자로서 하지 않았으면 하는 행동이지만 현재 내담자님 상황을 보면 가정과 친구들에게도 자신의 힘든 것을 이야기 할 수 없으니 자신의 몸을 상처를 내면서 누군가 알아줬으면 하는 마음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 누구보다 자신의 미래를 위해서 열심히 고민하고 실천할 수 있는 멋진 학생인 것 같아서.. 진심으로 응원하게 됩니다. 따라서 누구보다도 한 순간의 감정으로 안 좋은 행동은 하지 않았으면 좋겠네요.. 앞으로는 자해라는 그 순간만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 보다는 보다 더 멋진 미래를 위하여 긍정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힘과 방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그 힘을 키우고 방법을 함께 찾는 것이 상담이라고 생각합니다.
##자해와 자살의 상관관계
자해의 상흔은 자살시도를 하다가 실패한 상흔과 비슷해 보일 수 있습니다. 손목에 상처가 있는 경우 자살인지 자해인지 헷갈릴 수 있으며 이 둘은 상관관계가 있다고 합니다.
자해를 한다고 꼭 자살을 하고싶다는 마음이 드는 것은 아닙니다.
자해의 의도를 갖고 하는 행동이 아닌 경우도 있습니다. DSM5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에 의하면 비자살성 자해행동 (non-suicidal self harm)은 따로 기제가 됩니다.
이는 자살을 목적으로 하는 행동이 아닌 간단하게는 부정적인 감정의 순간적인 해소를 위해 하는 행동입니다.
이와 비슷하지만 다른 정신장애로는 자살행동장애 (Suicidal Behavior Disorder)이 있습니다. 비자살성 자해행동과 자살행동장애를 구분 짓는 질문을 간단하게 알아봅니다.
1. 실제로 하지는 않겠지만 한번이라도 생을 마감해야겠다는 생각을 해본적이 있나요?
2. 자살 기도를 한적이 있나요?
3. 자살을 하려는 목적을 갖지는 않은 상태로 자해를 한적이 있나요?
##자해를 하는 행동을 멈추고 싶어요!
활동 #1. 나의 패턴 분석하기
자해를 한다는 것은 부정적인 감정의 해소를 순간적으로는 느끼지만 곧 그에 뒤따르는 죄책감으로 인해 또 다시 부정적인 감정을 느끼는 부정적인 사이클입니다.
아래의 질문들은 일기를 쓰듯 작성한다면 자신이 자해를 할 때의 패턴을 분석할 수 있기 때문에 자해를 하기 전에 예방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특정 대처를 했을 때 좋을 결과가 있었다면 이에 대한 패턴을 파악할 수 있다고 합니다.
1. 나는 내가 _____________ 때 자해를 할 것이라는 것을 안다.
2. 내가 자해를 할 때 잠시라도 멈칫하는 이유는?
3. 내가 자해를 하려고 할 때 주변 사람들이 ______________ 게 해줬으면 좋겠다.
4. 내가 자해를 생각할 때나 자해를 한 이후로 ______________ 들에게 연락한다면 좋을 것 같다.
활동 #2. 나의 안전 그물
나를 안전하게 지켜주는 것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내 인생에는 다양한 사람들이 존재합니다. 아래 다이어그램을 활용하여 나를 지켜주는 가족, 친구, 생각, 물건, 활동을 적어봅니다. 나의 부정적인 감정을 해소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들을 적어봅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 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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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출처: Pexels
작성자: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장계림
출처 및 참조
McManus, Sally & Hassiotis, Angela & Jenkins, Rachel & Aznar, Camille & Dennis, Michael & Appleby, Louis. (2016). Suicidal thoughts, suicide attempts and self-ha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