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장과 요계 窑场和窑系
소스: 동북아문물감정연구원
가마터는 고대 도자기 생산 지역이며 때로는 가장 가까운 원료 생산 지역도 포함됩니다.산시성 퉁촨성 황바오진 야오저우요와 같이 일정 범위 내에서 원료, 작업장, 가마 및 폐기물이 축적되어 고대에는 소위 '십리요장'으로 불렸습니다.가마터는 도자기를 굽는 가마터 유적으로 독립적인 가마터 유적 또는 더 큰 가마 군락 유적을 가리킬 수 있습니다.일반적으로 가마와 작업장의 두 부분으로 구성되며 가마는 몸체가 더 쉽게 발견되고 작업장이 쉽게 발견되지 않아 간과되는 경우가 많습니다.따라서 발견된 가마터 중 고대 도자기 또는 도자기 공방에 대한 자료 축적이 적습니다.
도자기를 굽는 데는 많은 물과 목재가 필요하기 때문에 고대 도자기 가마는 종종 산과 물을 끼고 지어져 그 자리에서 재료를 얻을 수 있었다.남부 지역은 주로 용가마이며 특정 경사가 있는 구릉지에서 경사면을 따라 건설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 지역에서 고대 도자기 파편이 집중적으로 발견됐다는 것은 가마터를 찾았을 가능성이 있다는 뜻이다.그러나 가마터인지 아닌지를 판단하는 주된 근거는 이곳에 가마 도구와 가마 굽는 유적이 있는지 여부이다.
도자기 조각
가마계는 도자기 가마 체계의 약칭이다.많은 민간 도자기 가마 중 하나의 가마로 대표되며 제품의 태유 성분, 공예, 조형, 유약 색상 및 장식이 동일하거나 유사한 도자기 가마는 종종 하나의 가마 시스템으로 구분됩니다.요계는 민간 도자기 산업이 전례 없이 번영한 송대에 형성되었으며 원나라에는 계속 발전했습니다.중요한 요계로는 정요계, 자주요계, 요주요계, 균요계, 경덕진청백자요계, 용천요계가 있다.
각 요계의 제품은 주로 딩요계의 백자, 쯔저우요계의 백지흑화자, 야오저우요계의 각화청자, 룽취안요계의 청자 등 한 품종이 주를 이루며, 일부는 다른 종류의 제품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