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1호선에의 북쪽 연장에 대해서 검단으로 간다고 하는것에 대해서 개인적으로는 반대입니다.
계양에서 김포 사우방향으로 해서 김포골드라인과 환승한후 한강을 건너 일산시가지로 가서 경의선/일산선과 환승하는 코스를 원했습니다.
헌데 검단으로 연장하겠다라고 결정되었는데 또 한편으로는 2호선을 제가 생각하는 것과 유사하게 김포 걸포북변에서 골드라인과 만난후 한강을 건너 일산으로 향하겠다라고 합니다.
여기서 연장코스에 대해서 어디에다가 포커스를 두었는지의 차이점이 존재할것입니다.
도시철도특성에 더 충실할지 광역기능에 더 충실할지 어디에다 무게를 둘지입니다.
인천1호선이 도시철도라는 특성을 우선시 여긴다면 계양역에서 바로 김포시내가 아닌 보다 인천시내구간을 더 늘리려는 목적에 검단행을 택하는 것이 타당하겠죠.그래서 검단에서 2호선과 환승을 시키면 시내구간연장 및 환승기회확대라는 효과를 얻고 그 다음에 2호선을 제가 원하는 방향으로 할 경우 1차적으로 도시철도역할 확대후 2차적으로 광역노선기능추가라는 의미가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수도권전반의 광역네트워크를 더 우선시여긴다면 1호선 계양역에서 막바로 김포 사우역을 거처서 강을 건너 일산으로 가야 타당하죠.
제가 원하는 것은 인천지하철이던 서울지하철이던 코레일구간이던 수도권을 통틀어서 신속한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방향이기에 그리 생각해본것입니다.
첫댓글 비슷한 예로 인천2호선 남단측 연장을 서해선 신천역과 수인선 인천논현역 어디로 갈 할 것인가 고민 중인 사항도 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