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I는 Donald Lambert에 의해 고안된 것으로 이동평균으로부터 주가의 변동을 측정하는 지표이다. 즉 CCI지표의 고점은 해당주가의 평균 가격과 비교하여 현 시점이 특히 높다는 설명이고, 지표의 저점은 해당 주가의 평균 가격이 현시점에서 너무 낮다는 것을 보여주는 지표이다.
2. 해석
CCI의 해석 방법은 2가지 기본적 분석법이 있다. 즉 Divergence(확산)와 과매수/과매도 분석법이다.
Divergence는 CCI가 전 고점 돌파에 실패할 때 주가는 새로운 고점을 형성하는 것으로 조만간 주가의 추세 전환을 예상할 수 있고, 반대로 CCI가 이전 저점이전에서 재차 상승 할 때 주가가 이전 저점 이하로 내려가는 현상으로 조만간 추세 전환을 예상할 수 있다. 이를 Divergence 분석이라 하며
또 하나는 CCI가 통상 ±100 사이의 오실레이터 값을 가지는데 CCI가 +100 위를 나타낼 때 과매수 상태로 볼 수 있으며 조만간 하락전환을 예고한다고 본다. 반대로 CCI가 -100 아래로 나타날 때 주가의 과매도 상태라 하며 조만간 주가의 상승전환을 예상할 수 있다.
3. 계산방법
CCI 계산법은 다음 순서로 단계적으로 계산할 수가 있다. 해당기간의 고가, 저가, 종가를 합하여 3으로 나눈다. 에 의해 계산된 값을 해당기간(n)의 단순 이동평균으로 계산한다. 의 값에서 의 값을 뺀다.(해당기간 사용) 으로부터 계산된 절대 값을 해당기간(n)의 단순 이동평균 값으로 계산한다. 에서 계산된 값에 0.015를 곱하여 계산한다. 의 값에서 의 값을 뺀다. 의 값으로 의 값을 나눈다.
M - m 즉 CCI = d x 0.015
M : (고가+저가+종가)/3 m : M의 해당기간 (n) 단순이동 평균 값 n ∑│(M - m)│ d : M과 m사이 편차 절대값을 단순 이동평균한 값 i=1 n
위 챠트는 CCI를 사용하여 나타낸 챠트로 10월에서 11월에 걸쳐 Divergence가 나타나며(주가 기울기는 하락하는데 CCI 기울기는 상승함) 이후 주가도 상승하는 현상을 볼 수 있고 12월에서 1월사이는 주가의 기울기는 상승하나 CCI 기울기는 하락하는 다이버젼스가 나타나며 주가도 급락하는 현상이 나타난다.
이러한 Divergence 현상은 CCI 값이 극값(±100) 이상에서 나타나면 휠씬 더 중요한 신호로 인식된다.
또 하나의 매매시점을 잡는 방법으로 CCI값이 0선을 상향 돌파하면 매수 시점으로 선택하고 0선을 하향 돌파하면 매도시점으로 선택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