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래는 녹조류에 속하는 해조류로, 갈패래목 홑파래과와 갈파래과의 바닷말으 통틀어 부르는 이름이다. 전통적으로 파래종류를 해태라고 불렀으나 현대에 와서 해태는 김을 이르며, 이는 일본에서 넘어온 관습이다. 우리나라 전 연안에 분포하며 특히 전라남도지방에서 많이 서식하고 있다. 파래는 독특한 향기와 맛이 있어 우리나라와 일본에서 즐겨먹는다.
주요영양소
파래는 대표적인 녹조류 식품으로 일반적으로 단백질은 20-30%로 많지만 메티오닌, 라이신 등은 들어있지않아 영양가는 비교적 낮은편이다. 하지만 칼슘, 인,철 등의 무기질이 10-15%, 비타민C를 비롯한 비타민류가 500-1000 IU 포함되어있다. 그중 특히 비타민A를 많이 함유하고 있다. 알칼리성 원소가 많은 무기질 식품이며, 파래의 독특한 향기는 황화메틸성분이다. 파래는 소화가 여러운 점질 다당류가 주류를 이루어 열량이 낮다. 알긴산과 요오드, 칼륨, 철분, 불소 등의 무기질 및 비타민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마른 파래는 수산물중에서 단연 우수한 무기질 공급원이다.
약효및 효용
성질이 찬 파패른 과민성 피부염이나 아토피 피부염을 진정시키고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 아주 좋다. 파래추출물은 멜라닌 생성 억제효과가 있어 미백원료로서 연구가 이뤄지고 있다. 담배를 피우면 유독성분인 니코틴이 몸속에 들어가서 입맛을 잃게하고 동맥경화를 촉진시키며 혈압을 상승시킨다. 이때 파래속 메틸메티오닌은 니코틴의 독을 제거하고, 비타민A는 니코틴에 의해 손상된 폐의 점막을 재생하고 보호해 폐암을 예방한다.
제철및 선택법
일반적으로 파래류가 번성하는 시기는 봄철이지만 종류에 따라 조금씩 다르다. 매생이, 파래, 홑파래는 한겨울이 되면 돋아나기 시작해 봄이 한창인 4-5월이면 절정을 이루고, 이들이 소멸되기 시작하면 갈파래가 새롭게 번성한다. 물이 잘통하는 곳에서는 일년 내내 파래를 볼수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청자파래, 잡작파래, 잎파래, 가시파래, 격자파래 등이 서식한다.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늦가을부터 초여름까지 많이 번식하며, 양식용 김발에 잘 착생하여 시판되고있는 파래김이 주종을 이룬다. 파래와 김을 가장 간단하게 구분하는 방법은 색깔 차이다. 녹조류인 파래는 푸른빛을 띠고 홍조류인 김은 붉은빛을 나타낸다.
-생선 해산물 건강사전/황지희/넥서스BOOKS-책에서 발췌
상큼한 겨울반찬~
파래무침
재료: 파래1000원어치 절반분량, 무1/2개(작은무)
파래밑간: 국간장1큰술
무밑간: 소금1/2작은술,식초1큰술,설탕1큰술
양념: 다진마늘1/2큰술,식초1/2큰술, 설탕1/2큰술, 통깨약간
파래는 천원어치분량에서 반정도만 덜어서 볼에 담습니다.
그리고 물을 적당량 부어준후 조물조물 해줍니다.
시커먼?물이 나옵니다. 거품이나도록 잘 조물거려줍니다. 시커먼물은 조로록 따라냅니다.
물을 한번더 부어 이작업을 한번더 해줍니다.
그리고 채반에 담아 흐르는물에 씻어줍니다.
이때, 부유물이나 이물질을 제거해줍니다.
채반에 밭쳐 물기를 꽉 짜준후 주방용 가위로 4등분정도 내어줍니다.
(적당히 잘라주면 먹기가 편합니다)
그리고 국간장1큰술을 넣고 밑간을 해줍니다.
무는 채칼을 이용해서 얇게 채썰어주었습니다.
곱게 채써시면 됩니다.
소금1/2작은술, 설탕1큰술, 식초1큰술을 넣고 밑간을 해줍니다.
그리고 밑간한 파래에 밑간한 무채를 넣고
잘 섞어줍니다. 다진마늘1작은술, 식초1/2큰술, 설탕1/2큰술을 넣고 잘섞어준후
통깨뿌려 마무리~~
(모자란 간은 이때 해주시면 됩니다~)
바삭하고 파래향이 진해요~
파래소라전
재료: 파래1000원어치 절반분량, 새끼소라1-2줌
반죽: 앉은뱅이 밀가루1컵, 찹쌀가루1/4컵, 소금1/2작은술, 물1과1/2컵
파래손질은 위에 있으니 생략합니다.
손질해서 물기뺀 파래는 가위로 적당하게 잘라 볼에 담습니다.
새끼소라는 집에 있어서 넣은것이라.. 집에 있는 해산물 (굴, 홍합, 오징어.새우..등등)을 넣어주심 되겠슴돠~~